•  


‘홈술’ 바람에 醉했던 手製麥酒, 品質-價格 競爭力 떨어져 비틀 : 비즈N

‘홈술’ 바람에 醉했던 手製麥酒, 品質-價格 競爭力 떨어져 비틀

송진호 記者

入力 2024-03-28 03:00 修正 2024-03-28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經濟 Inside Out]
‘濟州麥酒’ 賣却으로 본 手製麥酒
팬데믹 期間 ‘집콕’ 타고 人氣몰이… 젊은층 하이볼 等 文化 變化에도
便宜店 販路만 執着하며 變身 못해… 濟州麥酒 2年 連續 110億臺 赤字



‘홈술’ 文化로 人氣몰이를 했던 手製麥酒가 墜落하고 있다. 國內 手製麥酒 業體 1號 上場社인 濟州麥酒가 最近 經營權을 賣却하면서 ‘危機論’에 더 불을 지폈다. 小規模 釀造場에서 만들어 獨特한 個性으로 勝負했던 手製麥酒의 沒落은 代替財 急浮上과 價格 競爭에서의 負擔, 特異함에 對한 疲勞感 等이 겹쳤기 때문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 實績 墜落 거듭한 手製麥酒

27日 主流業界에 따르면 濟州麥酒의 지난해 賣出額은 224億 원(連結 基準)으로 前年 240億 원 對比 6.7% 줄었다. 2021年 5月 코스닥 入城 當時 2023年 賣出額 目標로 提示한 1148億 원의 19.5%에 不過하다. 2022年과 昨年 各各 116億 원, 110億 원의 營業損失을 냈다. 곰표 밀麥酒로 한때 旋風的 人氣를 끌었던 세븐브로이麥酒도 지난해 24億餘 원의 營業赤字를 냈다. 賣出額은 85億 원으로 前年(303億 원)의 4分의 1 水準으로 떨어졌다.

濟州麥酒는 22日 株式 864萬 週(14.8%)와 經營權을 더블에이치엠에 賣却했다고 公示했다. 賣却 代金은 週當 1175원으로 101億5600萬 원이었다. 3年 前 公募가 3200원보다 63% 낮은 價格이다.


● ‘環境的 影響’ 등에 업고 成長

手製麥酒가 2020年 前後로 急成長했던 背景에는 몇 가지 理由가 있다. 于先 手製麥酒는 팬데믹 期間 ‘집콕’ 트렌드로 큰 受惠를 봤다. 業所用 主流 消費가 急減하면서 便宜店과 大型마트 等에서 流通하는 家庭用 主流 消費가 全體의 70%까지 치솟았다. 消費者들이 大企業 麥酒 브랜드 外 多樣한 製品을 接할 機會가 늘어난 것이다.

바뀐 酒類法度 手製麥酒 業界에 有利하게 作用했다. 2020年 麥酒 酒稅法이 從價稅(出庫價에 比例해 稅金 賦課)에서 從量稅(出庫量에 比例해 稅金 賦課)로 바뀌었다. 出庫價가 높은 手製麥酒로서는 다른 麥酒보다 稅金 負擔을 덜 수 있게 됐다. 여기에 主流 委託生産이 許容되면서 手製麥酒는 大量生産까지 可能해졌다. 2019年 下半期(7∼12月)부터 1年 넘게 이어진 ‘盧 저팬(No Japan)’ 運動으로 日本 麥酒의 代替 需要로 人氣를 얻은 것도 한몫했다.


● 自體 競爭力 確保 失敗가 墜落 原因

하지만 友好的인 環境 속에서의 急成長은 오히려 ‘독’李 되고 있다. ‘달콤한 成長’에 醉해 旣存 麥酒 强者들과 싸울 수 있는 競爭力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外部 要因들이 하나씩 사라지자 手製麥酒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于先 엔데믹을 起點으로 食堂에서의 主流 消費가 回復됐다. 집에서의 消費量이 줄어들었다는 뜻이다. 여기에 위스키를 中心으로 하이볼 같은 ‘믹솔로지(Mix+Technology)’가 젊은 消費者를 끌어모으기 始作했다. 便宜店 業界 關係者는 “手製麥酒는 코로나 팬데믹 期間 큰 賣出 成長을 이뤄냈으나 위스키나 하이볼, 와인 等 他 主流로 關心이 옮겨가면서 競爭力을 잃었다”라고 分析했다.

手製麥酒가 販路를 便宜店에만 沒頭한 點이 惡手가 됐단 評價도 있다. 便宜店의 ‘麥酒 4캔 1萬 원(現在는 1萬2000원)’ 마케팅에 따라 納品單價를 맞추다 보니 ‘高品質’이라는 手製麥酒만의 長點을 잃어버린 채 單純히 興味에만 集中하면서 競爭力을 잃게 됐다는 얘기다. 手製麥酒 業體들은 製品群 擴大와 글로벌 進出 等에서 突破口를 찾고 있다. 세븐브로이는 지난해부터 젊은층 需要가 몰리는 하이볼 市場에 손을 뻗기 始作했다. 濟州麥酒를 引受한 더블에이치엠 側은 “中國 等 海外 手製麥酒 市場은 持續的으로 成長하는 趨勢”라며 “向後 濟州麥酒를 글로벌 F&B 企業으로 跳躍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송진호 記者 jino@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