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營足鎖 풀린 李在鎔… 半導體-배터리-M&A 廣幅行步 期待 : 비즈N

經營足鎖 풀린 李在鎔… 半導體-배터리-M&A 廣幅行步 期待

곽도영 記者

入力 2022-08-12 11:17 修正 2022-08-12 11:37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12日 復權됐다. 就業制限 解除로 經營 復歸 길이 열렸지만 産業界를 둘러싼 여러 地政學的 리스크를 克服하고 經濟 活性化와 三星 再跳躍을 이뤄야 하는 課題를 마주하고 있다.
● 就業制限 解除, 經營復歸 手順 밟을 展望
이 副會長은 이른바 ‘國政壟斷 事件’에 連累돼 지난해 1月 懲役 2年 6個月을 確定 받아 服役하다 지난해 8月 假釋放으로 풀려났다. 형기는 지난달 29日 終了됐지만 5年間 就業制限 對象에 該當됐다. 이番 復權으로 이 副會長은 三星電子 登記理事 就任 및 理事會 參與 等 經營 一線 復歸가 可能해졌다.

이 副會長은 假釋放으로 運身이 可能해진 뒤로 지난해 末 北美·中東 出張, 올해 5月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訪韓 當時 兩國 大統領의 平澤 半導體 工場 案內, 팻 겔싱어 인텔 最高經營者(CEO) 會同, 유럽 現地 出張 等 對外的으로는 經營 步幅을 넓혀 왔다. 하지만 就業 制限 條件에 따라 理事會 等 會社의 意思決定 過程에 公式的으로 參與하지 못했다.

이 副會長의 經營 復歸로 三星은 미뤄뒀던 大規模 引受合倂(M&A) 等 未來 投資와 그룹 內部 다지기에 速度를 낼 것으로 보인다. 最近 三星은 連이어 最大 實績 記錄을 更新하는 渦中에도 內部的으로 ‘未來 먹거리’에 對한 苦悶이 깊어져 왔다. 이 副會長이 2017年 以後 持續的으로 司法 리스크를 겪으면서 戰場業體인 獨逸 河灣을 引受한 뒤 6, 7年째 이렇다 할 M&A도 試圖하지 못했다. 現在 進行 中인 裁判으로 司法 리스크를 아직 完全히 벗은 건 아니지만 三星의 事業 再編 또는 擴大 作業에 숨筒의 트일 것으로 展望된다. 就業 制限 條件에 따른 經營 參與 論難으로 그동안 自制해온 그룹 內部의 現場 訪問 等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 複合危機 속 經濟 活性化 宿題 받아
이番 이 副會長에 對한 復權 決定은 글로벌 複合危機로 韓國 經濟界가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狀況에서 이뤄졌다. 核心 安保 産業인 半導體와 배터리 모두 美中 葛藤의 核心에 놓이면서 이 副會長의 役割이 注目되고 있다.

美國 中間 選擧를 앞두고 조 바이든 政府와 上下院이 推進 速度를 높이고 있는 ‘칩4 同盟’은 韓國 半導體 産業에게 機會이자 危機가 되고 있다. 바이든이 10日 署名한 ‘半導體 支援法案(CHIPS Act)’과 最近 上院을 通過한 ‘인플레이션 減縮 法案(IRA)’ 等은 國內 半導體와 배터리 企業에도 양 날의 칼이 될 展望이다. 이러한 狀況에서 이 副會長을 筆頭로 한 三星의 行步는 向後 SK, 現代自動車, LG 等 다른 國內 主要 그룹의 意思決定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칠 수 있다.

이와 함께 올 5月 三星이 發表한 5年 間 450兆 規模의 新規 投資 計劃도 이 副會長의 經營 復歸를 契機로 具體化된 實行方案이 나올 可能性이 커졌다. 또 다른 主力産業으로서의 바이오 部門에서도 大型 M&A를 통한 새로운 轉機가 마련될 수 있다는 解釋도 나온다.

지난달 公式 委員으로 이름을 올린 釜山엑스포 誘致 活動에도 보다 活潑히 나설 것으로 展望된다. 父親인 故 李健熙 三星電子 會長이 2009年 ‘怨 포인트’ 赦免된 以後 平昌올림픽 誘致에 總力을 기울인 것처럼 이 副會長도 財界의 民間 外交官 役割로 釜山엑스포 誘致 支援을 위해 積極 나설 것으로 보인다.

如前히 裁判 進行 中이라는 걸림돌이 있지만 자유로운 身分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再稼動도 可能해질 展望이다. 9月 美國에서 열리는 유엔總會를 앞두고 主要 그룹 經濟使節團이 꾸려질 境遇 主要 海外 日程으로 美國行의 可能性도 占쳐진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