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쓸만한 콘텐츠 없네” GPT스토어 두달만에 시들 : 비즈N

“쓸만한 콘텐츠 없네” GPT스토어 두달만에 시들

남혜정 記者 , 김하경 記者

入力 2024-03-27 03:00 修正 2024-03-27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月 利用料 負擔에 剽竊是非 불거져… 正式 出市後 트래픽 折半으로 急減
入店 苦悶하던 企業들도 方向 旋回… ‘AI版 앱스토어’ 野心찬 꿈 멀어져


오픈AI ‘GPT스토어’ 메인 畵面 캡처. GPT스토어에서는 開發者들이 올려 놓은 人工知能(AI) 챗봇을 내려 받아 利用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等 앱場터에서 앱을 내려 받아 利用할 수 있는 것과 같다.

生成型 人工知能(AI) 챗봇을 만들어 사고팔 수 있는 市場인 ‘GPT스토어’가 出市된 지 두 달 만에 利用者들의 關心에서 멀어지고 있다. 利用料를 낸 會員만 使用할 수 있어 接近性이 떨어지는 데다 GPT스토어만의 核心 콘텐츠가 不足하기 때문이라는 指摘이 나온다. 게다가 著作權 侵害, 剽竊 問題 論難이 일면서 開發者들의 不滿도 커지고 있다. GPT스토어를 만든 오픈AI는 ‘AI版 앱스토어’로 키워 나가겠다는 目標를 밝혔지만 現實化하기까지는 遙遠해 보인다.

26日 온라인 專門 分析 業體인 시밀러웹에 따르면 GPT스토어의 트래픽 推移는 正式으로 出市되기 直前인 지난해 11月과 12月 1200萬 件을 維持하다가 正式 出市된 1月 以後 折半 水準인 649萬 件으로 急激히 減少했다. GPT스토어에 올라온 챗봇을 紹介하는 웹사이트 訪問客 數는 지난해 12月 59萬7000名에서 올해 1月 100萬 名까지 치솟았다가 2月에는 다시 折半인 51萬 名으로 떨어졌다. GPT스토어에 올라온 챗봇에 對한 關心이 시들해졌다는 얘기다.

오픈AI가 만든 生成型 AI인 챗GPT 利用者들이 얼마나 많이 GPT스토어를 利用하는지 알 수 있는 트래픽 比率도 微微한 水準이다. 2月 基準 全 世界 챗GPT 트래픽 가운데 GPT스토어는 2.7%에 不過했다. 美國 內로 範圍를 좁혀도 全體 트래픽의 4.1%에 그쳤다.

GPT스토어는 챗봇 生態系 活性化와 AI 收益을 實現할 수 있는 方案으로 注目받았지만 1月 正式 出市된 以後 두 달이 조금 넘은 現在 豫想과 달리 人氣가 시들해지고 있다.

利用者들은 ‘活用도’와 ‘接近性’을 가장 큰 問題로 꼽았다. GPT스토어에는 現在 300萬 個가 넘는 앱이 있지만 정작 實質的으로 活用할 수 있는 서비스는 數十 個에 不過하다.

GPT스토어 上位圈을 차지하는 챗봇은 主로 이미지를 生成해 주거나 論文 等 資料를 要約하고 生成하는 서비스가 大部分이다. 나머지는 上位圈을 차지한 서비스를 그대로 複製해서 따라한 水準에 그쳤다.

스마트폰에 設置해서 바로 活用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와 달리 GPT스토어 서비스를 利用하려면 月 利用料 20달러를 내야 하는 것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챗봇에 對한 全般的인 熱氣가 식어 가고 있는 것도 影響을 미쳤다. 챗GPT 訪問者 數는 지난해 4月 18億 名을 記錄하고 같은 해 8月 14億 名까지 줄어들었다가 最近 小幅 오른 16億 名을 維持하고 있다. 챗GPT를 利用하는 大學生 李某 氏(23)는 “事實 課題 要約이나 이미지 生成 外에는 모두 앱스토어에 있는 서비스들이 많다”며 “굳이 20달러를 내고 챗봇을 利用해야 할 理由를 못 느낀다”고 말했다.

出市 當時 GPT스토어 入店을 苦悶했던 企業들도 計劃을 미루거나 GPT스토어에 參與하지 않는 쪽으로 方向을 돌리고 있다. 業界 한 關係者는 “利用者들이 얼마나 必要로 하고 利用者의 니즈에 얼마나 副應할 수 있느냐가 關鍵인데 GPT스토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效用이 낮다고 判斷했다”고 말했다.

著作權 問題와 剽竊, 詐稱 챗봇 等의 問題도 불거지고 있다. GPT스토어에는 디즈니, 픽社 애니메이션이나 映畫, TV 프로그램 이미지를 올려놓고 비슷한 形態의 結果物을 만들어준다고 弘報하는 챗봇이 數十 個 올라와 있다. 또 AI가 剽竊한 것을 콘텐츠 感知器가 찾을 수 없도록 迂廻를 돕는 프로그램도 人氣 順位 上位圈을 차지하고 있다. 모두 不法이다. 한 스타트業 關係者는 “初盤에는 앱스토어처럼 GPT스토어가 生態系를 擴張하는 것 아니냐는 期待가 많았는데, 요즘 開發者들 사이에서는 오픈AI가 GPT-5, 소라 等을 開發하느라 GPT스토어를 放置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程度”라고 말했다.


남혜정 記者 namduck2@donga.com
김하경 記者 whatsup@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