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悲鳴 터지는 外食費에… 집에서 즐기는 ‘맛집 簡便食’ 다시 뜬다 : 비즈N

悲鳴 터지는 外食費에… 집에서 즐기는 ‘맛집 簡便食’ 다시 뜬다

김소민 記者

入力 2022-06-27 03:00 修正 2022-06-27 05:1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올들어 RMR 販賣 昨年보다 21%↑
邪媚헌 갈비湯-베테랑 칼국수 等 地域 맛집 밀키트 꾸준히 人氣
高級 호텔 料理도 밀키트로 具現
워커힐, ‘고메 밀키트’ 3種 出市… 朝鮮호텔, 蔘鷄湯 等 3種 선보여


新世界푸드는 冷麵 2人分을 1萬 원臺에 解決 可能한 ‘올반 蜂蜜가 平壤式 메밀국수’를 선보였다. 各 社 提供

職場人 金某 氏(34)는 平壤冷麵 맛집이라면 全國 어디든 찾아가는 ‘平壤冷麵 마니아’다. 하지만 最近 有名 平壤冷麵 체인店 價格이 1萬5000원까지 오르면서 예전처럼 선뜻 사 먹기 어려워졌다. 金 氏가 代案으로 찾아낸 건 折半 價格(8000원)에 나온 平壤冷麵 밀키트. 그는 “條理도 簡便하고 맛도 專門店 맛과 비슷해 一週日에 한 番은 먹는다”고 말했다.

急上昇한 外食 物價 負擔에 專門店 메뉴를 比較的 低廉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簡便食(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李 人氣를 끌고 있다. RMR는 當初 外食이 어려웠던 코로나 期間 맛집 料理를 집에서 簡便하게 즐길 수 있다는 點 때문에 急成長했는데 코로나 流行이 지난 只今은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다시 注目받고 있다. 協業 레스토랑도 호텔, 미슐랭 레스토랑, 老圃 食堂 等으로 擴大되고 있다.
○ 合理的 價格에 專門店 맛
新世界푸드가 올해 1月부터 이달 15日까지 有名 맛집과 協業으로 出市한 RMR 10餘 種의 販賣量을 分析했더니 前年 同期 對比 21% 늘어났다. 外食 物價 急騰으로 消費者 負擔이 加重되는 狀況에서 比較的 合理的인 價格에 專門店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實際로 지난 11日 첫 라이브 放送에서 3000세트가 完販된 ‘올반 蜂蜜가 平壤式 메밀국수’는 冷麵 2人分을 1萬 원臺에 즐길 수 있다는 點이 人氣 要因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이 運營하는 價格情報 綜合 포털사이트 ‘참價格’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地域 主要 外食費는 前年 同期 對比 △자장면(15.6%) △칼국수(10.8%) △冷麵(9.9%) △김치찌개(8.0%) △김밥(8.0%) △비빔밥(6.9%) △三겹살(6.1%) 巡으로 올랐다.

마켓컬리 亦是 올해 上半期(1∼6月) 販賣量을 分析한 結果 釜山 ‘邪媚헌’ 갈비湯, 全州 ‘베테랑’ 칼국수, 서울 ‘이연복 木蘭’ 짬뽕 等 地域 맛집과 協業韓 RMR 商品의 人氣가 높았다. 마켓컬리 關係者는 “레스토랑 簡便食은 檢證된 맛을 언제 어디서나 맛볼 수 있다는 長點 때문에 人氣가 높다”며 “差別化된 地域 맛집을 涉外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고 말했다.
○ 特級호텔 셰프의 料理를 집에서
簡便食 企業 프레시지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와 손잡고 시그니처 채끝 스테이크(위쪽 寫眞), 트러플 화이트 라구 파스타(아래쪽 寫眞) 等 밀키트 3種을 出市했다. 各 社 提供
最近에는 地域 맛집뿐만 아니라 高級 호텔 料理를 밀키트로 具現하는 事例도 늘고 있다. 집에서도 高級스러운 홈 다이닝을 즐길 수 있다는 長點 德分에 人氣다. 簡便食 企業 프레시지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와 協業해 ‘워커힐 고메 밀키트’ 3種(쉬림프 비스크 리조또, 시그니처 채끝 스테이크, 트러플 화이트 라구 파스타)을 出市했다. 워커힐 호텔 셰프들이 直接 開發 過程에 參與하고 實際 호텔에서 使用하는 食材料와 워커힐 호텔만의 祕法 레시피, 시그니처 소스 等을 그대로 具現했다. 프레시지 關係者는 “코로나 엔데믹 轉換 以後에도 집에서 特別한 美食 經驗을 즐기고자 하는 需要가 커져 差別化된 RMR 製品을 선보이게 됐다”고 說明했다.

朝鮮호텔앤리조트는 朝鮮호텔 蔘鷄湯 等 新製品 3種을 SSG닷컴을 통해 出市했다. 重湯이나 電子레인지 條理만으로도 特級호텔 廚房에서 나온 一品料理의 맛을 簡便하게 再現할 수 있다. 2020年 첫선을 보인 朝鮮호텔 유니짜장은 호텔 中食 固有의 고급스러운 맛과 食感을 具現했다는 肯定的인 評價를 받으며 出市 한 달 만에 2萬 個 넘게 販賣됐다. 올해 1月 出市한 칠리새우, 깐풍기, 소불고기, 나가사키 짬뽕 等도 出市 3個月 만에 3萬 個 以上 販賣됐다.
○ 地域名·特色 살린 商品 人氣
RMR의 人氣 祕訣은 元祖 맛집의 認知度와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온다는 데 있다. 그냥 골뱅이보다는 ‘을지로’ 골뱅이, 그냥 스테이크보다는 ‘남영동’ 스테이크 等 代表的인 먹자골목의 맛과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는 게 消費者의 關心을 끈다.

이 같은 트렌드는 밀키트뿐만 아니라 一般 商品에서도 두루 確認된다. GS리테일이 運營하는 GS프레시몰이 올해 上半期 販賣 商品을 分析한 結果 ‘智異山 山골1+ 等級란’, ‘용두동 할매주꾸미’ 等 地域明과 特徵을 내세운 브랜드 商品의 販賣量이 가장 높았다. ‘智異山 山골1+ 等級란’은 3月 導入 以後 7萬餘 個가 販賣되며 大企業 브랜드가 主를 이룬 鷄卵 市場에서 善戰하고 있다. 지난해 7月 出市 以後 30萬 個 넘게 팔린 ‘용두동 할매주꾸미’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一帶 주꾸미 골목의 知名度 效果를 톡톡히 본 商品이다. GS리테일 關係者는 “最近 顧客들이 특별한 느낌의 商品을 選好하는 트렌드가 커지고 있다”며 “地域明과 特徵을 살린 商品을 持續的으로 選別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김소민 記者 somin@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