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 만에 年俸 날아갔다” 한숨쉬는 개미들 : 비즈N

“하루 만에 年俸 날아갔다” 한숨쉬는 개미들

뉴시스

入力 2022-06-14 14:38 修正 2022-06-15 08:01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하루 만에 눈 앞에서 年俸이 瞬息間에 사라졌어요.”, “第一 부러운 사람요? 곱버스(인버스 2倍) 投資者랑 豫受金 많은 사람이요. 아, 오늘 株式 처음 始作하려던 사람陶요.”, “平均 收益率이 마이너스 35%臺 입니다. 바이오 種目 中 損失이 80%臺까지 난 것도 있다니까요”

14日 온라인 投資 커뮤니티에는 證市 下落에 投資 損失을 봤다는 個人投資者들의 聲討의 글이 繼續 올라오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1.26% 下落한 2472.96에 出發하면서 2400線이 崩壞됐다. 前日 年中 最低點을 갈아치운지 하루 만이다.

美國의 인플레이션 衝擊에 코스피가 연이은 下落勢를 이어가자 苦痛을 呼訴하는 個人投資者들이 늘어가고 있다. 마이너스 난 株式들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株式投資 유튜브와 記事를 쉬지 않고 본다는 投資者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하루에도 數十番 들락날락 거린다는 投資者들까지 聲討의 글이 前日부터 하나둘 올라오고 있다.

지난 2020年 初 東學개미運動이 進行된 한참 後로 投資를 처음 始作했거나, 뒤늦게 株式 投資 포트폴리오 比重을 높인 境遇, 無理하게 貸出을 일으켜 投資했다면 이番 下落場에 더욱 損失을 봤을 것으로 豫想된다.

投資 온라인 커뮤니티 等을 살펴본 結果 이番 코스피 下落勢에 損失을 입었다며 落膽하는 글이 特히 늘었다. “數千 萬원 떨어지니 年俸이 사라졌다. 한 番에 年俸 벌었다고 좋았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社會 生活하며 번 돈 다 株式에 넣었는데 죽을 맛”, “5% 以上 떨어지는 種目이 몇 個 인지 셀 수 없을 程度” 等이 눈에 띄었다.

腸 變動性이 커지자 損失을 본 投資者들은 어떻게 對處해야 할 지 몰라 갈팡질팡하는 雰圍氣다. 只今이라도 損害 본 種目들을 處分하는 것이 좋은지, 于先 이 危機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것이 나은지, 저가 買收 機會로 봐야 할 誌 等 苦悶 相談하는 글도 相當했다.

職場人 김태영(39歲)氏는 이날 午前 11時30分 基準 評價 收益率 -25.03%로 3200萬원의 損失을 입은 狀況이다. 金 氏는 뉴시스와 通話에서 “以前부터 株式投資를 해왔지만 지난해부터 投資金을 크게 擴大한 部分도 損失을 키운 것 같다”며 “昨年 下半期부터 場이 안 좋고 흔들릴 때 株式 投資 比重을 줄였어야 했는데 그게 맘처럼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只今이라도 ‘損切賣’ 하는 게 나을지, ‘물타기’를 하는 게 좋을지, 다른 사람들 말처럼 計座를 닫고 안보고 기다리는게 나을지 都統 모르겠다”며 “繼續 投資者 유튜브랑 記事를 보고 있지만 株價는 繼續 떨어지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焦燥할 뿐”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 같은 푸념과 憂慮와 함께 慰勞의 말도 오갔다. 揭示板에는 “長期的인 視角으로 餘裕있게 보자”, “下落場이 있으면 上昇場이 있는 法”,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글부터 “株式市場은 元來 變動性이 큰 場인데 이 程度로 絶望할 것 같으면 投資하면 안 된다”, “이 程度는 놀랄 일이 아니니 마음 단단히 먹자”는 末까지 다양했다.

그 中에는 “여기에 收益이 난 사람도 있겠죠?”란 글도 올라왔다. 그러자 “있겠지만 이런 雰圍氣에서 말도 못 꺼낼 듯”, “下落場이라고 모두가 損失을 보는 것은 아니다”, “말은 안 해도 버는 사람은 벌지도” 等의 글도 눈에 띄었다. 그러자 한 投資者는 “저 500萬원 利益이에요. 勿論 2000萬원 利益이 500萬원으로 줄었다는 것은 祕密”이라고 글을 올렸고, “그것마저도 부럽다”는 댓글도 달렸다.

憂鬱해 하는 投資者 사이에 才致 있는 글도 注目을 받고 있다. 온라인 揭示板 等에는 “내 種目은 떨어지는데 곱버스는 오르네. 그 渦中에 부러운 곱버스 投資者”, “그보다 더 부러운 사람은 豫受金 많은 사람, 그 다음은 오늘 株式 처음 始作하려던 사람”, “이제 計座는 暫時 잊고 本業에 充實해야 할 때 認可” 等이 있다.

한便 코스피는 이날 午前 11時38分 前 去來日 對備 1.32% 下落한 2471.56으로 集計됐다. 2400線 밑에서 出發하며 年中 邸店을 갈아치운지 하루 만에 2400線도 崩壞됐다. 個人과 外國人의 賣渡勢에 下落하는 것으로 分析된다.

[서울=뉴시스]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