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먹거리]癌까지 막아주는 ‘血管淸掃夫’… 단단하고 잘 마른 國産이 最高 : 비즈N

[오늘의 먹거리]癌까지 막아주는 ‘血管淸掃夫’… 단단하고 잘 마른 國産이 最高

홍은심 記者

入力 2022-06-09 03:00 修正 2022-06-09 03:00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洋파
血栓 막고 콜레스테롤 蓄積 抑制… 말려서 茶로 마시면 抗酸化 效果
密封 않고 通風 잘 되는 곳에 保管… 매운맛은 찬물에 담가 두면 줄어



洋파는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이 있는 食材料로 찌개나 볶음, 국, 샐러드 等 無窮無盡한 活用法을 가지고 있는 菜蔬다. 洋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全 世界的으로 生産量이 많은 3代 菜蔬 中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古代 이집트에서는 勞動者의 元氣를 북돋아 주는 飮食으로 여겨졌다. 原産地는 西아시아로 推定되며 우리나라에는 1900年代 初 日本에서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洋파는 水仙花科의 波速植物에 屬한다. 洋파가 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가 食用하는 洋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部分이다.

洋파는 ‘血管淸掃夫’라고 불린다. 洋파에 들어 있는 알리신 成分은 血栓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血栓으로 血管이 막히면 狹心症, 心筋梗塞, 腦梗塞, 腦出血 等 血管 疾患의 危險이 높아진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效果도 있어 원활한 血液循環을 돕는다. 알리신은 一酸化窒素를 體外로 輩出해 血壓을 낮추는 데도 效果的이다. 또 洋파의 퀘르세틴 成分은 고기의 飽和地方과 콜레스테롤이 血管에 쌓이는 것을 抑制한다. 洋파는 抗癌 效果도 卓越하다. 癌을 誘發하는 食品을 ‘陽性化 食品’이라고 하고, 癌 誘發을 抑制하는 食品을 ‘陰性化 食品’이라고 한다. 洋파는 代表的인 陰性化 食品으로 알려져 있다.

洋파에 많이 들어 있는 글루타치온은 視力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간 機能을 좋게 해준다. 洋파의 ‘프로토 카테킨’은 抗酸化 成分으로 물에 끓이면 끓일수록 잘 우러나온다. 洋파를 乾燥해 茶로 마시면 豐富한 抗酸化 物質을 攝取할 수 있다. 特히 프로토 카테킨은 肥滿 豫防과 老化를 抑制하는 效果가 있어 美容에도 좋다. 이 밖에도 洋파에는 蛋白質, 炭水化物, 비타민C, 칼슘, 人, 鐵 等 營養素가 多量 含有돼 있다.

最近 國産 洋파 種子 開發이 活潑해지면서 外來種에 비해 우리나라 洋파가 品質 面에서 越等히 뛰어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좋은 洋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鮮明하고 잘 마른 것이다.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均一한 것이 좋다. 싹이 나 있는 洋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境遇가 있고 保管을 잘못하면 惡臭가 나기 때문에 냄새로 좋은 洋파를 區分하는 것도 方法이다.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 色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洋파 손질을 할 때는 洋파의 兩 끝部分을 칼로 잘라낸 後 겉껍질을 벗겨내고 깨끗하게 물로 씻어낸 다음 用途에 맞게 使用하면 된다. 洋파의 세로줄을 따라 썰면 채를 치거나 다지기가 쉽고 세로줄에 맞추어 垂直으로 크게 썰면 동그란 링 模樣의 슬라이스를 만들 수 있다. 洋파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成分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生으로 먹을 때는 찬물에 잠깐 담가 두었다가 꺼내 먹으면 매운맛을 줄일 수 있다. 單 너무 오래 담가 두면 알리신 成分이 破壞되기 때문에 注意해야 한다.

洋파는 水分이 많아 비닐 팩 等에 密封해서 保管하면 水分이 빠져나가지 못해 洋파를 썩게 하며 冷藏 保管 詩에도 쉽게 무르고 逆한 냄새를 풍기기 쉽다. 따라서 密封하지 않고 網에 담겨 있는 狀態로 通風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 洋파가 서로 맞닿아 있으면 傷處가 나고 濕氣가 차므로 洋파와 洋파 사이를 끈으로 묶어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껍질을 깐 洋파나 손질 後 남은 洋파는 密閉 容器에 담아 冷藏庫 新鮮室에 保管하는 것이 좋다. 洋파를 썬 채로 오래 두면 洋파의 톡 쏘는 맛이 사라지므로 통째로 保管하는 것이 좋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