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次産業 專門人力 養成… 取-創業率 65% : 비즈N

4次産業 專門人力 養成… 取-創業率 65%

박창규 記者

入力 2021-11-30 03:00 修正 2021-11-30 03:04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 靑年就業士官學校 201名 修了… 웹-AI-빅데이터 等 無償敎育
企業-求職靑年 미스매칭 解消… 自紹書 添削-面接 코칭 等 支援
文科生 위한 디지털 轉換 敎育도


서울市 靑年就業士官學校 永登浦캠퍼스에서 講師와 受講生들이 열띤 討論을 벌이고 있다. 이곳은 地下 1層∼地上 3層 規模로 造成됐으며 最新 機資材가 設置된 講義室과 休憩室 等을 갖췄다. 서울市 提供

정욱찬 氏(30)는 建設 現場의 다양한 情報를 디지털化해 記錄 및 管理 서비스를 提供하는 스타트業 ‘팀워크(TIMWORK)’ 代表다. 建設 現場을 돌며 ‘스마트 建設’ 業務를 맡았던 鄭 氏는 市場이 成長할 것이라고 보고 새 아이템을 構想하기 始作했다. 프로그램 開發을 위해 獨學을 하던 그는 지난해 10月 서울市 靑年就業士官學校(SeSAC·새싹)에 願하는 講座가 마련된 것을 보고 이곳의 門을 두드렸다. 以後 鄭 氏는 올 6月 다른 受講生들과 함께 會社를 創業했다. 그는 “배운 內容들을 바로 活用할 수 있어 더욱 좋았다”며 “授業을 통해 서로의 아이템을 잘 理解하는 멤버들을 만난 것도 큰 成果”라고 말했다.

○ “靑年 求職者와 IT 企業 ‘미스매칭’ 解消”

서울市가 造成한 靑年就業士官學校가 4次 産業革命 新技術 分野 就業이나 創業을 準備하는 靑年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새싹은 靑年 雇傭은 不振하지만 웹, 人工知能(AI), 빅데이터 等을 다루는 專門 人力을 찾는 企業은 많다는 點에 着眼해 無償으로 講義를 들을 수 있는 ‘靑年 일자리 사다리’ 復元 政策의 하나로 造成됐다. 서울市는 現在 運營 中인 永登浦캠퍼스에 이어 다음 달에는 衿川區에 衿川캠퍼스를 연다.

永登浦캠퍼스가 지난해 10月부터 올해 6月까지 輩出한 修了生은 201名이다. 이 가운데 大學(怨)生을 除外한 就業 可能者 197名 中 就業 또는 創業한 修了生은 128名(65.0%)이다. 새싹 運營을 代行하는 서울산업진흥원의 최광식 技術敎育팀長은 “當初 豫想보다 더 빨리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企業 일자리 連繫 等을 强化해 就業率을 더욱 높일 計劃”이라고 말했다.

서울市는 企業과 靑年 求職者의 ‘미스매칭’ 解消에 注力한 게 새싹의 安着에 도움을 줬다고 보고 있다. 統計廳 資料를 보면 20∼29歲 雇傭率은 2000年 60.2%에서 지난해 55.7%로 떨어졌다. 50∼59歲 雇傭率이 같은 期間 66.5%에서 74.3%로 增加하는 等 다른 年齡層 雇傭率이 모두 上昇한 것과 比較된다.

反面 企業들은 디지털, 新技術 分野 專門 人力 不足을 呼訴하고 있다. 서울은 4次 産業革命 關聯 事業體의 29%, 소프트웨어(SW) 企業의 59%가 모인 都市다. 韓國産業技術振興院은 서울에서만 約 2400名(2019年 基準)의 SW 人力이 不足하다고 봤다. 齒科에서 活用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開發하는 ‘덴컴’의 홍양표 事業總括本部長은 “1期 修了生 2名을 正規職으로 採用했는데 매우 熱情的이어서 滿足하고 있다”며 “可能하다면 3, 4名을 더 採用하고 싶다”고 말했다.

○ “文科生 等 非專攻者 맞춤 敎育도 運營”

서울市는 새싹 캠퍼스를 더 늘릴 方針이다. 修了生의 取·創業을 돕기 위한 全方位的 支援體系度 마련된다. 市는 就業專門支援機關과 連繫해 自己紹介書 添削, 面接 코칭, 매칭데이 開催 等을 支援하고 創業支援센터 等에 入住했거나 이곳을 거친 벤처·스타트업으로 就業될 수 있도록 連結해준다. IBK企業銀行, 中小企業中央會 等을 통해 企業과 修了生을 매칭해주는 行事도 持續的으로 마련한다. 文科 卒業生 等 SW 分野 非專攻者를 위한 디지털 轉換 敎育課程도 運營한다.

신대현 서울市 일자리政策課長은 “새싹은 理工系뿐만 아니라 人文系 卒業生에게도 맞춤型 實戰 敎育을 提供해 現場에서 必要한 人材로 養成할 것”이라며 “可用 可能한 企業 네트워크를 總動員해 敎育生과 修了生이 取·創業에 成功하도록 積極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박창규 記者 kyu@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