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飮食 랩 씻어서 繼續 쓴다면.." 벌집으로 '蜜蠟 랩' 만든 會社 : 29STREET

"飮食 랩 씻어서 繼續 쓴다면.." 벌집으로 '蜜蠟 랩' 만든 會社

JOB화점
JOB花點 2022-04-25 15:56:29
共有하기 닫기
4月 初, 初여름처럼 더운 날이 갑자기 찾아왔다. 지난 3月 全國 平均氣溫은 平年보다 1.6度 높아진 7.7度였다. 갑작스레 찾아온 以上高溫에 꽃들이 한꺼번에 빠르게 피었다 지니 生態系 核心 고리인 꿀벌도 打擊을 입었다. 꽃가루를 옮기는 꿀벌이 사라지면 植物이 열매를 맺지 못 하니, 生態系가 도미노처럼 잇달아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런 氣候 問題의 深刻性을 제대로 表現하려면 ‘氣候變化’라는 말로는 不足하고 ‘氣候危機’라고 불러야 한다는 指摘도 나온다. 企業 次元에서도 包裝材를 줄이거나 빠르게 分解되는 材質로 바꾸고 親環境 製品을 만들려는 努力이 이어지고 있다.

養蜂 副産物인 蜜蠟을 천에 코팅한 ‘허니랩(蜜蠟랩)’을 만드는 會社 허니랩도 그 中 하나다. 面 原緞에 蜜蠟을 코팅한 이 製品은 한 番 쓰고 버리는 플라스틱 랩과 달리 씻어서 여러 番 쓸 수 있고, 버린 뒤에는 빠르게 分解되어 自然으로 돌아간다.
寫眞=허니랩
“環境 問題를 늘 생각하다가 會社 創業”
허니랩은 平素 一回用 플라스틱 使用에 懷疑感을 갖고 있던 김동은, 養蜂家 송권일, 江華島에서 자라 海洋環境에 關心이 많던 김찬희 세 사람이 뭉쳐 始作한 事業體다. 代表 商品은 會社 이름과 같은 多回用 랩 ‘허니랩’이다. 海外에서는 蜜蠟을 녹인 다음 천에 코팅해 食品 保管用으로 쓰는 事例가 있었으나 韓國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商品이었다고. 허니랩 김동은 代表를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허니랩을 國內 最初로 開發 販賣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한 番 쓰고 버리는 一回用 랩과 달리 여러 番 쓰면 衛生 問題가 있지 않나요.

벌집의 主要 構成成分인 蜜蠟은 아주 먼 옛날부터 洋초나 藥을 만드는 데 쓰였습니다. 허니랩은 使用者 스스로 衛生狀態를 確認해 가면서 洗滌해서 쓰시는 製品입니다. 材料인 蜜蠟과 松津 自體가 細菌 繁殖을 抑制하는 抗菌 機能을 갖고 있습니다.

그릇 위에 허니랩을 덮고 손으로 감싸면 손의 溫氣로 랩이 自然스럽게 그릇에 달라붙습니다. 菜蔬나 과일을 둘둘 감싼 다음 랩끼리 맞붙이고 손으로 꼭꼭 눌러 주면 一般 랩처럼 封印이 되고요. '비닐封紙나 플라스틱 랩에 감싸서 保管하는 것보다 菜蔬가 더 新鮮하고 오래 간다'는 反應이 많습니다.

旣存에 存在하지 않았던 製品을 가지고 市場에 뛰어드는 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安全한 物件을 만들고자 해서 처음부터 食藥處의 門을 두드렸는데, 旣存에 있던 製品이 아니다 보니 基準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食藥處를 說得하는 데 苦生했습니다.

蜜蠟으로 만들어서 若干 끈적임이 있다고 하셨는데, 携帶用으로도 쓸 수 있나요.

若干 끈적임은 있지만 冷藏庫에 保管하면 큰 問題가 없습니다. 一般的으로 家庭에서 一回用 랩 쓰실 때 飮食을 덮어서 冷藏庫에 保管하시잖아요. 이 끈끈함을 利用해서 一般 랩처럼 그릇에 붙이거나 천끼리 맞붙여 封하는 것입니다. 다만 들고 다니는 境遇 먼지가 묻는 問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部分은 確認해 가면서 使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5~10分程度 지나면 손에 묻은 끈끈한 느낌은 全部 날아갑니다. 環境을 위한 實踐 兼 나를 위한 休息이라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寫眞=허니랩
허니랩을 오래 쓰다 보면 蜜蠟이 씻겨 나갑니다. 이럴 때 修繕해서 쓰실 수 있도록 DIY키트와 蜜蠟 큐브度 販賣 中입니다. DIY키트로 消費者가 直接 만든 허니랩과 販賣 中인 完製品 허니랩은 完全히 同一합니다. 家庭에서 使用하시는 프라이팬이나 製作者의 熟鍊度에 따라 若干의 差異가 생길 수는 있지만 ‘蜜蠟을 녹여서 천에 코팅한다’라는 原理 自體는 똑같습니다.

養蜂 副産物을 使用하시는 만큼 요즘 꿀벌 個體數 減少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꿀벌을 위해서 一般人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罰을 보았을 때 굳이 雜誌 말고 조용히 보내 주시면 좋겠습니다. 텃밭을 가꾸거나 작게나마 花盆을 두고 꽃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大部分의 텃밭 作物들의 꽃도 꿀과 꽃가루를 가지고 있어요. 작은 綠地도 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都心 屋上 等에 벌집을 만들고 罰을 管理하는 都市養蜂家들의 活動도 도움이 됩니다. 養蜂으로 꿀을 얻으려면 罰을 잘 管理하고 保護해 주어야 하거든요.

煤煙, 微細먼지等 汚染物質 때문에 都市養蜂 꿀이나 蜜蠟의 安全性에 疑問을 갖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安全한가요.

서울市廳 別館 屋上에서도 洋蜂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꿀에 汚染物質이 있는지 精密檢査를 依賴했고, 安全하다는 判定을 받았습니다. 特히 蜜蠟은 外部에서 採取하는 것이 아니라 꿀벌의 몸에있는 蜜蠟샘에서 生産하는 것이기 때문에 汚染物質이 들어갈 憂慮가 없습니다.
寫眞=허니랩
허니랩의 製品들 中 어떤 것이 가장 反應이 좋은가요.

一般的인 褓자기 模樣이 아니라 食材料를 담기 便하게 주머니 模樣으로 만든 製品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주머니 形態의 製品이 보기도 좋고 使用하기 便하면서 쓰레기를 줄인다는 直觀的인 느낌을 주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종이에 蜜蠟을 입혀 만든 롤 같은 境遇에도 새로운 材質이라 新鮮하게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目標는 무엇인가요.

環境 問題를 市民들에게 알리는 努力을 더 해 나가면서, 좀더 親環境的인 製品을 開發해 내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습니다. 親環境 物品을 開發하는 企業이라는 생각과 目標를 가지고 活動하고 있습니다.

JOB花點 이예리 記者 celsetta@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