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똥자루가 굵은 걸 보니 將軍감이로구나!" 性別 固定觀念 깨는 敎育 : 29STREET

"똥자루가 굵은 걸 보니 將軍감이로구나!" 性別 固定觀念 깨는 敎育

여성동아
여성동아 2022-04-18 15:53:09
共有하기 닫기
出勤하는 엄마와 살림하는 아빠가 異常하지 않은 21世紀다. 그런데 如前히 相當數 그림冊은 女子는 핑크色, 男子는 파란色 같은 固定觀念에 基盤을 두고 製作되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性인지 感受性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嬰幼兒 그림冊 큐레이션 플랫폼 ‘禹따따’에 SOS를 請했다.
똥자루가 굵으니 將軍감이로구나!
“똥자루가 굵으니 덩치가 클 것이요. 나라의 든든한 將軍감이 분명하니, 여봐라, 똥 임자를 찾아라!”

嬰幼兒 그림冊 큐레이션 플랫폼 ‘禹따따’ 推薦 圖書 ‘똥자루 굴러간다’의 한 部分이다. 이 말을 한 사람은 軍事 무리를 이끄는 大將. 그는 마을 시냇가에서 어마어마하게 큰 똥자루를 보고 그 主人公을 찾아 部長君을 삼기로 마음먹는다. 물어물어 겨우 到着한 오두幕집, 댕기 머리 장사가 힘찬 도끼질로 長斫을 패고 있다. “여봐라, 네가 시냇가의 똥자루 主人이렷다!” “그렇습니다만….” 돌아서는 똥 임자를 보니 젊은 處女다. 그는 “女子인 게 뭐 어떻습니까? 나라만 잘 지키면 되지 않겠습니까!” 豪宕하게 말하며 ‘큰 똥을 눌 수 있는 특별한 能力’을 바탕으로 部長軍이 된다.

冊張을 쭉쭉 넘기다 크게 웃었다. 一旦 재밌다. ‘큰 똥을 싼 將軍감이라면 當然히 男子겠지’ 하는 偏見을 愉快하게 비틀어주는 點도 魅力 있다. 돌아보면 記者가 어린 時節 女子 親舊들은 “어떤 디즈니 公主가 第一 좋은지” 줄곧 물었다. 白雪公主, 신데렐라 等을 로망으로 삼는 그들에게 제대로 對答하지 못한 건, 童話 속에서 每番 危險에 빠져 王子님이 救하러 오기만 기다리는 公主 캐릭터가 썩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禹따따(wooddadda.com) 유지은(34) 代表는 “公主를 좋아하는 것 自體는 罪가 없다”며 “世上에는 오토바이를 타는 公州, 핑크色이 싫은 公主도 있다는 걸 아이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했다. 柳 代表는 이런 冊을 어린이들에게 紹介하고 싶어 禹따따를 만들었다.
새로운 時代에 새로운 常識을
禹따따에서 販賣하는 그림冊과 워크北 세트
禹따따는 嬰幼兒 敎育 專門 企業 ‘딱따구리’가 運營하는 서비스. 人權·環境·職業·家族·性平等·女性 롤 모델 等을 主題로 한 그림冊 200餘 卷을 큐레이션하고 있다. 서비스 對象은 萬 3歲부터 初等學校 低學年으로, 이들이 볼만한 그림冊을 主題別로 큐레이션하여 養育者 가이드북, 그림冊과 關聯해 다양한 體驗 및 學習 活動을 할 수 있는 워크北 等을 販賣한다. 禹따따라는 이름은 딱따구리가 나무를 뚫는 소리에서 따왔다고 한다. 現在 累積 利用者 數는 3000餘 名이다.

柳 代表는 조카와 함께 有名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親舊들’을 보던 中 性差別的 要素를 發見하고 ‘바꿔보자’는 생각으로 2019年 1月 딱따구리를 設立했다고 밝혔다. 딱따구리는 그림冊 서비스 外에도 女性家族部,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어린이집, 幼稚園 敎師 等을 위한 性인지 敎育 敎材’ 企劃·執筆, 全國 幼稚園 性인지·성교육 專擔 敎師 對象 硏修 等을 進行하고 있다. 3月 8日 서울 동작구에 位置한 女性 創業 支援 空間 ‘스페이스 살림’에서 柳 代表와 마주 앉았다. 그는 各種 童話冊과 워크北 열 卷 程度를 꺼내 보이며 이야기를 始作했다.

‘씩씩한 엄마, 달콤한 아빠’ ‘올리비아는 公主가 싫어!’ 응 冊 題目이 하나같이 흥미롭네요.

典型的인 男性·女性像에서 벗어난 스토리가 담겨 있는 그림冊이에요. 性平等 敎育을 한다고 하면 “公主 얘기를 안 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있는데, 公主는 王의 딸일 뿐이에요. 公州 自體가 問題가 아니라 미디어가 公主를 그리는 方式이 잘못된 거죠. 結婚을 拒否하는 公主, 스스로 性을 脫出하는 公主처럼 多樣한 公主가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런 모습을 보여주고 “네가 되고 싶은 公主는 누구야?”라고 물어봐야죠. 男子가 主人公인 冊도 마찬가지예요. 敵을 무찌르는 天方地軸 캐릭터가 大部分 登場하는데 男子도 눈물을 잘 흘리고, 感情을 섬세하게 表現할 수 있잖아요.


性平等 그림冊에 對한 ‘니즈’가 있을 거라는 確信이 들었나요.

론칭 前에 市場 調査를 많이 했어요. 그 무렵 結婚하고, 아이를 낳은 親舊들이 “내가 童話冊을 보던 時節에서 30年은 흘렀는데 冊 市場은 바뀐 게 없더라” “내가 보고 자란 冊을 아이가 또 보게 될 줄은 몰랐다”고 하더라고요. 한 親舊는 冊을 보다가 內容이 지나치게 男性 中心的이고 多樣性에 對한 尊重이 하나도 없어서 出版社에 抗議 電話를 했대요. 只今 어린 子女를 둔 父母 大部分이 1980年代 以後 태어난 밀레니얼 世代예요. 이들은 性平等과 人權에 對한 感受性이 剛하고, 自身이 배운 걸 子女에게 가르쳐주고 싶어 하죠. 그래서 ‘性平等 그림冊에 對한 니즈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重要性을 안다 해도 아이 한글 깨치기, 英語 早期 敎育에 더 汲汲하잖아요.

많은 養育者가 아이를 英語 幼稚園에 보내려 하죠. 하지만 英語만 배운다고 글로벌 人材가 되는 게 아니에요. 내뱉는 말이 글로벌 時代에 걸맞아야죠. 제가 “差別主義者面 하버드에 合格해도 떨어진다”라는 刺戟的인 題目으로 講義를 한 적 있어요. 2017年 하버드대가 新入生 10餘名의 合格을 取消한 事件을 紹介한 건데요. 그 學生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性差別的인 메시지를 포스팅한 게 問題가 됐어요. 아무리 똑똑해도 人權 感受性이 不足하면 모든 게 소용없어지는 時代입니다.


어린이 冊 市場은 特히 大型 出版社의 影響力이 剛하다고 들었어요. 新生 會社가 評價와 推薦에 나서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한 出版社에서 일하던 팀員이 저희 會社에 入社하고 나서 얘기해줬는데 다들 “쟤네 뭐야” 했대요. “自己들이 뭔데 冊을 큐레이션하고 評價하느냐” 한 거죠. 우리나라 圖書 環境에서 이런 서비스를 오래 하지 못할 거라는 말도 들었어요. 하지만 性平等의 價値를 아이들한테 알려주고 싶어 하는 분이 많아지면서 只今은 出版社들이 먼저 協業을 提案하는 會社로 成長하게 됐어요.


禹따따를 찾는 분 가운데 어린이집·幼稚園 先生님도 많으시다고요.

個人 次元에서 우리 서비스를 購買하는 분이 계시고, 院長 先生님이 먼저 連絡하시는 境遇도 있어요. 敎育 現場에 계시는 분들은 어린 時節부터 性平等 敎育을 하는 게 重要하다는 걸 잘 아세요. 別것 아닌 것으로 여겨지는 “男子답게” “女子답게” 같은 말이 性과 關聯해 많은 問題를 일으키는 基盤이 될 수도 있거든요. 性平等 敎育은 아이 本性을 거스르는 게 아니에요. 오히려 다양한 情報를 주고 그 안에서 自己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갈 수 있도록 옵션을 提供하는 거죠.
現在 禹따따 서비스 利用 後期는 肯定的이라고 한다. 엄마가 無心코 “消防官 아저씨”라고 말하니 아이가 “女子 消防官도 있잖아”라고 答했다는 內容 等이 올라와 있다. 한 아이는 禹따따가 推薦해준 그림冊을 읽은 뒤 “公主도 王子의 도움 없이 스스로 城에서 脫出할 수 있어”라는 이야기를 엄마에게 했다고 한다. 柳 代表는 “아이는 自身이 본 것을 바탕으로 世上을 判斷하기 때문에 어른보다 더 剛한 固定觀念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嬰幼兒 時期에 性인지 敎育이 더욱 必要한 理由다.

어릴 적 代表님은 어떤 女子아이였나요.

목소리가 크고 시끄러웠대요. 몸으로 노는 걸 좋아했고요. 父母님이 크게 制止하지 않아서 ‘天方地軸’으로 자랐죠. 男子애들이 女子 親舊들을 괴롭히면 팔을 꺾으면서 “내 親舊 왜 괴롭히냐” 혼쭐내는 性格이었어요. 學校에서 ‘組暴 마누라’라고 불리는 女子애들 있잖아요(웃음). 學年이 올라갈수록 그런 行動이 女子답지 못하다는 一種의 抑壓을 받았어요. 鐵棒 하는 걸 좋아했는데 (校服) 치마를 입으면서 自然스레 못하게 됐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억누르게 되더라고요.

예전 인터뷰에서 “내가 어렸을 때 이런 그림冊을 읽고 자랐더라면 덜 彷徨하지 않았을까”라고 말씀하신 걸 봤어요.

저는 20代 初盤에 美國에서 1年, 아프리카에서 6個月 程度 長期 滯留 奉仕를 했어요. 그때 제가 그동안 가진 固定觀念의 實體를 봤고 속 시원한 感情을 느꼈어요. “무거운 건 男子가 들어야지” “運動하면 筋肉 생기잖아” 같은 認識이 異常하게 보일 수 있다는 걸 그때 처음 안 거죠. 저는 그때까지 人權이나 環境, 性 正體性, 家族의 多樣性에 對해 제대로 배운 적이 없거든요. 쉽게 말하면 常識이 不足한 사람이었던 거예요. 適切한 애티튜드를 工夫하고 제 생각과 行動을 고치는 데 많은 時間을 썼어요. 그때 ‘어릴 때부터 배웠으면 덜 헤맸을 텐데’ 생각했죠.

어린 時節 닮고 싶은 女性 롤 모델이 있었나요.

나이팅게일이요. 偉人傳집 읽는 걸 좋아했는데 그 시리즈에 女性이라고는 나이팅게일밖에 없었어요. 偉人傳집에서 다양한 女性을 볼 수 있었다면 나이팅게일만 롤 모델로 삼았을까 싶어요. 그런 생각이 禹따따 서비스를 構成할 때 影響을 미쳤죠.

柳 代表는 딱따구리를 設立하기 前에도 한 달에 5萬원씩 基金을 모아 女性, 難民, 非婚部 等 도움이 必要한 사람을 支援하는 ‘소셜 投資 界(契) 모임’을 結成하는 等 社會 死角地帶에 關心을 뒀다. 이때도 女性 關聯 프로젝트에 特히 마음이 갔다고 한다.

以後 性平等 價値를 追求하는 方法으로 嬰幼兒 콘텐츠 企劃 및 推薦 서비스를 選擇하신 거군요.

成人 女性이 家父長制 안에서 겪는 差別에 對한 論議는 많은데 어린이 觀點에서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더라고요. 大學에서 文藝創作을 專攻해 冊에 關心이 많았고, 美國으로 出張 다녀온 親舊가 ‘LGBTQ(레즈비언, 게이, 兩性愛者, 트랜스젠더 等을 合해 부르는 單語) 書店’ 이야기도 해줬어요. 때마침 “敎室 내 嫌惡가 深刻해지고 있다”는 記事를 接했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嫌惡를 學習하면서 자랄 수 있지?’ 궁금하기도 했어요. 性別 固定觀念이 萬 3歲부터 생긴대요. 나중에 그걸 깨려고 努力하기보다 애初에 안 배울 수 있게 해주면 좋잖아요.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자라야 할까
柳 代表는 獨逸, 스웨덴, 英國 等 先進國에서 嬰幼兒 콘텐츠를 製作할 때 參考하는 ‘性平等 가이드’를 바탕으로 禹따따만의 冊 選定 基準을 만들었다. 캐릭터를 性別 固定觀念的으로 그리지 않았는지, 登場人物 性比가 同等한지, 外貌나 體型·皮膚色을 戱畫化하지 않는지 等 17가지 項目을 체크해 性平等 그림冊을 選別한다.

禹따따 冊 中에서 代表님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冊은 무엇인가요.

‘最愛’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저희가 飜譯하고 解說도 쓴 冊 ‘女子 놀이, 男子 놀이? 우리 같이 놀자’요. 冊이 되게 귀여워요. 어느 날 아이들이 놀고 있는 놀이터에 外界人 아이가 떨어진 거예요. 外界人 아이가 “나랑 같이 놀자” 하니까 애들이 “男子 어린이야? 女子 어린이야?” 물어봐요. 그러면서 “男子애라면 蹴球를 하겠지?” “네가 女子애라면, 조용하게 놀아야 해” 이렇게 이야기를 이어가죠. 外界人 아이는 “근데…”라는 같은 對答을 反復하면서 다르게 노는 理由를 궁금해하죠. 事實 그건 어른들의 固定觀念이지 實際 아이들이 그렇게 놀지 않잖아요. 나중에는 술래잡기하면서 놀다 끝나는 冊인데 ‘근데’를 反復하는 게 재미있어요.

性 固定觀念을 固着化한다고 생각하는 그림冊, 童話冊은 어떤 게 있나요.

傳來童話요. 家父長制 時代에 만들어져 儒敎的 思想을 그대로 담은 內容이다 보니 캐릭터 特性이나 이야기 展開 方式이 아이들한테 否定的인 影響을 많이 미쳐요. 하지만 有害하다고 아예 안 가르칠 수는 없죠. 傳來童話에서만 배울 수 있는 ‘勸善懲惡’ 같은 韓國 文化가 있으니까요.

國內 性平等 그림冊 現況은 어떤가요. 오늘 가져오신 冊을 보니 다 海外 作家 作品이네요.

2018年 末부터 2019年 初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에 性平等 童話冊이 그리 많지 않았어요. 冊이 없다기보다 그러한 視角에서 發掘을 안 해 눈에 띄지 않았던 거죠. 女性家族部가 2019年에 ‘나다움어린이冊’이라는 그림冊 事業을 하면서 出版界에서 關聯 冊들이 나오기 始作했어요. 編輯者들도 “育兒 場面에 아빠를 같이 그려주세요” “핑크色, 파랑色 말고 다른 色을 使用해주세요” 같은 피드백을 해서 最近 眞짜 많이 바뀌었어요.

初盤에 말씀한 것처럼 제가 어린 時節 읽고 자란 冊이 아직도 베스트셀러로 書店에 놓여 있어요. 名作이라 그런가요, 아님 어린이 冊 市場 變化가 워낙 더딘 건가요.

이쪽에서는 創作 그림冊보다 全集 市場이 훨씬 커요. 全集은 科學, 人性, 數學 이런 式으로 主題가 定해져 나오잖아요. 한 卷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공이 創作 그림冊을 한 卷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적어요. 또 出版社 觀點에서 보면 같은 冊을 그대로 다시 印刷해 販賣하는 게 돈을 아끼는 方法이죠. 時代에 맞춰 性인지 感受性 要素를 反映하겠다고 일러스트나 텍스트를 고치지 않아요. 그러니 저희가 어렸을 때 본 內容을 아이들이 똑같이 배우고 있는 거예요. 勿論 좋은 全集도 많아요. 근데 國內에서는 冊을 즐기기보다 工夫 目的으로 接하는 境遇가 많아 目的性 있는 全集이 잘 팔린다는 問題도 있어요.

그래도 性平等 認識을 지닌 養育者가 늘고 있다고 하셨죠.

如前히 우리나라는 女性 人權이 낮은 나라에 屬해요. 그런 걸 안타까워하는 분도 많이 계시지만 個人이 바꾸는 데는 限界가 있다고 생각해요. 國家 次元에서 끌어줘야 하는 部分들이 있거든요. 現在 初等學校 以上 敎員은 ‘性인지 感受性’ 敎育을 必須로 받아야 해요. 反面 어린이집, 幼稚園 敎師는 必須가 아니에요. 그런데 말씀드렸다시피 萬 3歲부터 性別 固定觀念이 생기거든요. 嬰幼兒 때부터 性平等 敎育이 必要한 거죠.

美國, 유럽과 比較하면 아직 隔差가 큰가요.

우리나라가 10年 程度 뒤처져 있다고 봐요. 獨逸에 비해 10年, 性平等 先進國으로 불리는 北유럽 國家에는 30年 程度 뒤처져 있어요. 韓國이 ‘어떻게 하면 안 좋은 것을 아이들에게 안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觀點에서 接近한다면 스웨덴·노르웨이 等은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자라야 하나’ ‘兒童의 權利는 어디까지 일까’ 等에 對해 論議하는 水準입니다. 北유럽 國家들은 幼稚園이나 어린이집 敎師 性比와 人種을 다양하게 하고, 家父長制的 要素가 남은 活動을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等 여러 努力을 기울이더라고요.

幼稚園 等 敎育機關에서 아무리 性平等 敎育을 한다 해도 미디어 露出 過程에서 性 固定觀念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요.

過去 팀員 가운데 캐나다 어린이집에서 일했던 분이 있어요. 그분께 “거기는 아이들이 애니메이션을 안 보느냐” “애들이 各種 콘텐츠나 그림冊에서 性別 固定觀念을 習得하는 問題가 發生하지 않느냐”고 물었더니 그 나라는 基本的으로 養育者가 直接 育兒하는 時間보다 아이가 어린이집·幼稚園에서 보내는 時間이 훨씬 길대요. 우리는 父母가 아이를 돌보는 時間이 많다 보니 미디어 露出이 많은데, 先進國은 여러 社會 支援 프로그램이 있어서 아이한테 미디어를 자주 보여줄 必要가 없는 거예요.

父母들이 그래도 幼兒를 對象으로 하는 ‘어린이’ 콘텐츠는 괜찮겠지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EBS 等 敎育 專門 放送社에서 만든 콘텐츠라고 모두 다 健全하기만 한 건 아니에요. 어린이 콘텐츠 製作者에게 “이런 것 좀 만들지 마시라” “아이한테 有害하다” 하면 “우리는 콘텐츠 製作者이지 敎育者가 아니다”라고 해요. 어린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은 職業倫理를 가져야 하는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걸 찾아 刺戟的으로 그리는 분들이 있는 게 現實이죠. 複合的인 問題예요. 社會的 도움 없이 家庭에서 아이를 길러야 하는 環境이 多方面으로 아이들에게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고 있다고 봅니다.
미디어 콘텐츠 市場이 成長하면서 特히 유튜브 映像에 露出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어린이집·幼稚園에 다녀와서, 밥을 먹을 때, 잠자기 前 “유튜브, 유튜브” 칭얼거리는 아이를 둔 養育者는 每番 苦悶에 빠질 수밖에 없다.

柳 代表는 “우리나라 어린이의 미디어 視聽 時間이 그렇게 긴 便은 아니다. 問題는 걸러지지 않은 유튜브 콘텐츠”라며 한숨을 쉰 뒤 말을 이었다.

“韓國에는 質 좋은 어린이 콘텐츠가 많이 없어요. 産業 構造의 問題인데, 어린이 콘텐츠를 만드는 會社가 大部分 大企業이거든요. 재미있는 事實 하나 알려드릴까요? 어린이 콘텐츠를 바탕으로 장난감을 만드는 게 不法이에요. 그런데 現實에서는 다들 만들잖아요.”

大型 마트에 가면 人氣 漫畫 內容을 背景으로 하는 장난감이 正말 많던데요..

맞아요. 例를 들어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妖術) 鳳 있잖아요. 會社에서 장난감을 먼저 만들어요. 그 棒을 애니메이션에 넣는 거예요. 콘텐츠가 잘될지 안될지 어떻게 알고 미리 장난감부터 만들겠어요. 大企業이니 할 수 있는 일이죠. 장난감이 廣告처럼 繼續 映像에 登場하죠. 그 映像 自體가 大企業 입맛에 맞게 만들어지는 거예요. 아이들이 더 많이 보게 하려고 嫌惡的 發言을 弄談처럼 건네기도 하죠. 이런 콘텐츠가 人氣를 끌고 있는 게 現實이에요.

父母는 性平等 認識을 심어주고 싶다 해도 아이들에게는 또 그들의 社會가 있잖아요. 人氣 있는 콘텐츠 消費를 無酌定 막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핼러윈이나 生日 파티만 봐도 女子아이들은 公州 드레스, 男子아이들은 스파이더맨 슈트 같은 定型化된 코스튬을 입는 境遇가 많고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걸 굳이 막을 必要는 없어요. 다만 아이가 그런 옷을 입고 싶어 한다는 건 그런 正體性을 自己한테 附與하고 싶은 거잖아요. 正體性을 스스로에게 附與할 때 자연스럽게 性別 固定觀念을 갖고 있거든요. “난 공주니까 公州 옷을 입고 王子를 기다릴 거야” “나는 스파이더맨이라서 힘이 세” 이런 거요. 그러면 안 되죠. 아이가 그 옷을 입는 바탕에 固定觀念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認識해서 조금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좋죠.
養育者가 어떤 생각을 갖고 性인지 敎育을 하면 좋을까요.

아이한테 다양한 보기를 준다는 생각으로 接近하셨으면 좋겠어요. 테마파크 ‘키자니아’에 職業 體驗을 하러 가잖아요. 動物園도 가고요. 그렇게 別의別 곳을 다 가는 건 經驗이 重要하다는 걸 알기 때문이에요. 子女 데리고 海外旅行 가는 것도 ‘百聞이 不如一見’이라고 結局에는 經驗을 爲한 거고요. 性平等 敎育도 똑같아요. 아이들한테 經驗을 시켜주는 거예요. 어린 時節 多樣性을 經驗하지 않으면 差別主義者로 자랄 수밖에 없어요. 조금만 더 자라면 自己 스마트폰을 갖고 틱톡·유튜브를 마음껏 볼 텐데 어떻게 一一이 다 가려주겠어요. ‘世上을 批判的으로 바라보고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어릴 때부터 심어줘야 深刻한 問題에 부딪쳤을 때 對處할 수 있는 能力이 생겨요. 子女가 조금은 덜 差別主義者로 자랄 수 있도록 神經을 써주시면 좋겠어요.

#性平等敎育 #딱따구리 #여성동아

글 이진수 記者 · 寫眞 金度均
寫眞提供 딱따구리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