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工知能과 競爭’ 걱정하는 職場人들…危機意識 많이 느끼는 職務는? : 29STREET

‘人工知能과 競爭’ 걱정하는 職場人들…危機意識 많이 느끼는 職務는?

JOB화점
JOB花點 2022-03-28 17:51:32
共有하기 닫기
職場人 열 名 中 네 名은 人工知能(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고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人이 職場人 1605名을 對象으로 'AI 發達로 인한 일자리 代替 危機感'에 對해 調査한 結果, 應答者의 42.3%가 危機感을 느낀다고 答했다.
寫眞=게티이미지뱅크
特히 데이터를 分析하고 活用하는 業務가 많은 '마케팅'(63%) 職務에서 危機感을 느끼는 比率이 높았다. 이어 ▲財務·會計(56.5%) ▲購買·資材(55.3%) ▲廣告·弘報(50%) ▲人事·總務(47.6%) ▲製造·生産(46.1%)分野의 職場人들도 AI에 代替될지 모른다는 危機感을 느끼고 있었다.

反面 ▲硏究開發(31.7%) ▲企劃·戰略(32.6%) ▲디자인(34.2%) 等에 從事하는 職場人들은 比較的 危機感을 덜 느끼는 것으로 調査됐다.

AI가 自身을 代替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理由로는 '單純하게 反復하는 業務가 많아서'(43%·복수응답)라는 答辯이 가장 많았다. '自動化할 수 있는 業務가 많아서'(42%), '데이터 活用이 頻繁한 職務라서'(38.7%)가 뒤를 이었다.

應答者의 41%는 AI와 自身이 같은 일을 할 境遇 ‘AI의 成果가 더 뛰어날 것’이라고 對答했다. 32.5%의 職場人은 ‘AI와 나의 成果가 비슷할 것’으로 斟酌하였으며 '나의 業務 成果가 더 나을 것'이라고 對答한 사람은 26.5%로 가장 적었다.

職場人들은 AI가 사람보다 더 나은 點으로 '빠른 演算處理 能力'(67.7%·複數應答)을 가장 많이 꼽았다. 한便 AI의 弱點으로는 '感情, 共感 能力 不足'(64.5%·複數應答)李 1位에 꼽혔다.

JOB花點 이예리 記者 celsetta@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