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니터癌·電動式 冊床·椅子가 事務室 '必須'로 떠오르는 理由는?

모니터癌·電動式 冊床·椅子가 事務室 '必須'로 떠오르는 理由는?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글로벌 投資銀行 모건스탠리는 自律座席制를 向後 오피스 市場의 가장 큰 危險 要素로 診斷했다. 自律座席制는 本人의 職級과 部署에 相關없이 業務 스케줄이나 動線에 맞춰 願하는 位置에 앉는 制度다. 自律座席制는 水平的 企業 文化와 業務 環境에선 效率的이나, 專用 空間의 不在와 移動에 따른 스트레스가 뒤따른다. 모건스탠리는 自律座席制가 事務室 勤務 頻度와 賃貸 費用을 낮춰, 오피스 市場에 影響을 줄 것으로 본다.

최근 사무 환경은 누가 앉더라도 편하게 착석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 출처=IT동아
最近 事務 環境은 누가 앉더라도 便하게 着席할 수 있도록 進化하고 있다 / 出處=IT東亞

勿論 코로나 19街 끝나면서 自律座席制 代身 固定座席制로 돌아가는 趨勢지만, 自律座席制를 導入으로 인한 利點이 있다. 바로 事務室 裝備가 더 人體工學的으로 進化한다는 點이다. 過去의 固定座席制에서는 事務室 冊床이나 椅子 等의 什器類가 個人 體型에 맞추는 便이었고, 기껏해야 椅子의 높낮이 程度만 바꿀 수 있었다.

하지만 自律座席制에서는 어떤 任職員이 언제 앉을지 모르니, 家口 亦是 實時間으로 調整하도록 進化했다. 가장 代表的인 什器類가 모니터癌과 모션 데스크, 그리고 事務室 椅子인데, 이 組合만 맞춰도 어떤 體型의 사람이든 卽時 本人에게 맞는 높낮이 設定을 할 수 있다.

모니터 角度 調節 및 配置 自律性 높여주는 모니터癌

카멜 AMADS 벽면밀착형 모니터암과 ES1 PLUS 모션 데스크, FOC1 사무용 의자 / 출처=IT동아
카멜 AMADS 壁面密着型 모니터癌과 ES1 PLUS 모션 데스크, FOC1 事務用 椅子 / 出處=IT東亞

모니터癌은 모니터를 据置하는 專用 裝置다. 基本的인 事務用 모니터는 後面 或은 下段의 專用 스탠드로 支持한다. 低價型 製品은 위아래로 꺾는 틸트만 支援하고, 高價 製品으로 가야 左右 調節人 스위블과 및 높낮이 調節人 엘리베이션, 90度 調節人 피벗까지 支援한다. 하지만 大多數 製造社들이 高仕樣 모니터에만 多技能 스탠드를 넣고 있으며, 어떤 스탠드를 쓰던 空間도 많이 차지하고 앉은키를 맞추기도 어렵다.

모니터암을 활용하면 책상 공간을 더 넓게 쓸 수 있고, 사용자에게 적합한 위치로 모니터를 둘 수 있다 / 출처=IT동아
모니터癌을 活用하면 冊床 空間을 더 넓게 쓸 수 있고, 使用者에게 적합한 位置로 모니터를 둘 수 있다 / 出處=IT東亞

모니터癌을 使用하면 이런 問題에서 자유로워진다. 大多數 모니터는 後面에 베社(VESA) 마운트라는 標準 모니터 据置 規格이 있다. 이를 모니터癌과 連結하면 스탠드 없이 虛空에 모니터를 支持할 수 있다. 例示의 카멜 AMADS 壁面密着型 모니터癌은 總 두 個의 모니터를 裝着하며, 베社 마운트 모니터라면 어떤 製品이든 高仕樣 모니터 스탠드에서 提供하는 틸트 및 피벗, 스位블, 엘리베이션 機能을 모두 쓸 수 있다.

特히 높낮이는 高仕樣 스탠드보다 훨씬 높게 設定되고, 壁面으로부터 最大 51.6cm까지 당겨서 쓸 수 있다. 모니터 무게로 인한 負擔도 적어서 옆 사람에게 모니터를 꺾어서 보여준다거나, 大型 모니터를 左右로 配置해 業務 效率을 올릴 수 있다.

제품 후면의 베사 마운트로 모니터를 연결한다. 드라이버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製品 後面의 베社 마운트로 모니터를 連結한다. 드라이버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設置할 수 있다 / 出處=IT東亞

모니터癌 構成은 모니터 한 代부터 네 臺 以上 連結할 수 있는 製品까지 多樣하다. 價格도 카멜 CA-1 싱글 모니터癌 같은 製品은 3萬 원부터 始作하는데, 한 臺灣 使用해도 作業 便宜性은 勿論 空間도 相當히 節約된다. 모니터 두 個를 使用한다면 左右 排置나 空間 節約에 큰 利點이 있다.

使用者 立場에서는 누가 앉더라도 모니터 角度나 높낮이 等을 調節할 수 있고, 또 普及型 모니터도 高仕樣 모니터 스탠드처럼 活用할 수 있다는 게 長點이다. 모니터癌은 한 番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番만 써본 사람은 없다고 할 만큼 活用度가 높아서 自律座席制가 아닌 一般 企業에서도 많이 導入하는 趨勢다.

事務室 椅子, 最近에는 腰椎 支持 等 機能 다양해져

카멜 핏쳐 FOC1 사무용 의자, 요추 고정 및 다양한 각도 조절을 지원한다 / 출처=IT동아
카멜 핏쳐 FOC1 事務用 椅子, 腰椎 固定 및 다양한 角度 調節을 支援한다 / 出處=IT東亞

最近의 事務用 椅子는 使用者의 앉은 키나 허리 角度, 높낮이 等을 綿密하게 調整할 수 있다. 例示의 카멜 핏쳐 FOC1 事務用 椅子는 높낮이 調節은 勿論 등받이 各道 및 張力 調節, 시트 높이 및 길이 調節, 헤드레스트 높이 調節, 腰椎支持臺 높이 調節 等 앉은 狀態에서 다양한 調節 機能을 提供한다. 또 팔걸이의 높이 및 넓이 等을 통해 앉아서도 팔이 便한 位置를 設定할 수 있다.

事務用 椅子는 使用者의 集中力은 勿論 허리 健康에도 影響을 미치는 만큼, 調節 可能한 要素와 篇의 機能이 많을수록 좋다. 事務用 椅子 自體는 過去 製品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우레탄 바퀴 採用이나 安全 等級을 通過한 가스 스프링 使用 等 綿密한 部分에서 新製品이 좋다.

事務室 冊床은 모션 데스크로 鎭火, 높낮이 調節로 서서 일하기도

카멜마운트 핏쳐 높이조절 모션 스탠딩 책상 E1 PLUS, 예시에서는 높이를 최대로 올렸다 / 출처=IT동아
카멜마운트 핏쳐 높이調節 모션 스탠딩 冊床 E1 PLUS, 例示에서는 높이를 最大로 올렸다 / 出處=IT東亞

事務用 冊床도 最近에는 電動 機能을 追加한 모션 데스크가 人氣다. 旣存의 事務用 冊床은 높이가 固定돼 體型이 클수록 不便했다. 그렇다고 椅子 높이를 올리면 팔걸이가 걸리는 等 조금씩 不便한 點이 있었다. 反面 모션 데스크는 모터를 달아 自動으로 높낮이를 調節한다. 높이는 아이가 쓸 수 있을 程度로 낮은 높이에서 成人이 서서 일할 程度까지로 調節된다. 德分에 앉은 키에 딱 맞추는 건 勿論, 허리 痛症으로 서서 일할 때도 크게 도움 된다.

높낮이 變更뿐만 아니라 材質도 重要하다. 例를 들어 카멜 핏쳐 높이調節 모션 스탠딩 E1 PLUS는 美國 親環境 資材 安全 基準과 親環境 資材 最高 等級인 SEO 認證을 받은 25mm 裳板을 採用한다. 居住 空間이 아니어서 꼭 親環境을 固執할 必要는 없지만, 最近에는 親環境 資材를 使用한 製品의 價格도 비싸진 않아서 可能하면 親環境 製品을 고르는 게 좋다.

제품에 따라 높이 조절을 프로필로 기록할 수 있다 / 출처=IT동아
製品에 따라 높이 調節을 프로필로 記錄할 수 있다 / 出處=IT東亞

또한 自律座席制 事務室에서는 모션 데스크의 重要度가 두드러진다. 높낮이를 調節해 누가 앉더라도 最適의 높이로 쓰고, 製品에 따라 높이를 車輛의 메모리 시트처럼 프로필로 指定할 수 있다. 하나의 冊床을 세네 名이 쓴다면 버튼 한두 番으로 適正 높이를 맞출 수 있다.

아울러 모션 데스크는 모터 構成과 附加 機能도 重要하다. 모터는 製品에 따라 價格對 性能比가 좋은 單一 모터, 出力이 좋고 速度가 더 빠른 이中 모터로 나뉜다. 冊床 機能에는 差異가 없지만, 컴퓨터 本體나 機構 等 무거운 裝備를 올려놨다면 二重 모터를 쓰는 게 좋다. 裳板 衝突 防止나 水平 感知 機能의 包含 與否도 確認해야 한다.

사람이 冊床에 맞추는 게 아닌, 冊床이 사람에 맞춰야

사무실 가구는 일반 가구와 다르게 유지보수도 고려해야 한다 / 출처=IT동아
事務室 家口는 一般 家口와 다르게 維持報酬도 考慮해야 한다 / 出處=IT東亞

大學 授業 中 不便한 點을 꼽으라면 一體型 冊床을 選擇하는 이들이 꽤 될 것이다. 整理整頓만 考慮한 製品인지, 오랜 時間 앉아있으면 허리는 勿論 종아리나 어깨, 목까지 안 아픈 곳이 없다. 모니터癌과 事務用 椅子, 모션 데스크의 組合은 이 一體型 冊床과 對蹠點에 있다. 누가 앉아도 適切한 角度와 높이를 提供하고, 座席을 點유하건 共有하건 間에 最大限 便宜를 맞출 수 있다.

關鍵은 價格臺 品質, 그리고 事後支援 與否다. 草創期 手動式 모션 데스크는 冊床 빼고 機構만 40萬 원을 넘었는데, 只今은 모션 데스크 單品이 20萬 원臺다. 價格帶 性能比는 確實히 좋아졌으니 브랜드와 品質도 重點的으로 봐야 한다. 可能하면 販賣量이 많고, 事後 서비스를 제대로 갖춘 企業 製品을 고르는 게 좋다. 그런 點에서 카멜 브랜드는 모니터癌과 椅子, 모션 데스크를 모두 取扱하고 있어서 維持補修에 有利하다. 보다 나은 姿勢의 作業 環境을 만든다면 세 가지 要素를 考慮하자.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