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맵에 숨어 있는 有用한 機能 活用해 보니

티맵에 숨어 있는 有用한 機能 活用해 보니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김동진 記者] 티맵은 月 使用者 約 1400萬名, 占有率 75% 水準으로 國內 내비게이션 서비스 分野에서 壓倒的인 1位 企業이다. 最近에는 BMW와 벤츠, 볼보 等을 비롯한 18個 完成車 製造社와 協業해 맞춤型 티맵을 선보이며 外延 擴張에도 邁進하고 있다. 그間 티맵은 서비스를 高度化하며 다양한 機能을 티맵 안에 追加했다. 길 案內 機能 爲主로 習慣처럼 티맵을 使用했던 利用者들이 몰랐을 법한 숨은 機能을 찾아 使用해 봤다.

티맵 로고 / 출처=티맵모빌리티
티맵 로고 / 出處=티맵모빌리티

티맵의 숨은 機能을 活用하면, 길 案內뿐만 아니라 ▲低廉한 注油所 찾기 ▲初步 運轉者를 爲한 ‘3D 謀議走行’ ▲實時間 道路 狀況 ‘CCTV로 確認하기’ ▲막히는 않는 時間을 豫測해 주는 ‘다른 時間 出發’ 機能 ▲'實時間 信號燈 殘餘時間 標示’ 機能 等을 活用할 수 있다.

먼저 티맵으로 低廉한 注油所를 찾으려면, 티맵 홈畵面에서 내비를 클릭한 後 上段 메뉴바에서 ‘注油所’ 버튼을 클릭하자.

티맵 저렴한 주유소 찾기 기능 / 출처=IT동아
티맵 低廉한 注油所 찾기 機能 / 出處=IT東亞

以後 提示되는 注油所 리스트 上段에 位置한 필터 메뉴를 거리順이 아닌 價格順으로 바꾸면, 近方 10km 以內 油價가 가장 가장 低廉한 順序대로 注油所를 案內한다. 티맵 내 登錄한 車輛의 燃料 類型에 맞게 맞춤型 案內도 可能하다.

運轉이 未熟한 初步 運轉者를 爲한 3D 謀議走行 機能도 有用하다.

티맵 모의주행 기능 / 출처=IT동아
티맵 謀議走行 機能 / 出處=IT東亞

티맵에서 目的地를 設定하고 豫想 案內時間을 案內하는 박스 上段에 詳細 버튼을 누르면, 謀議走行 버튼을 찾을 수 있다. 謀議走行 버튼을 클릭하면, 目的地까지 假想으로 走行이 始作되는데 右側에 나타나는 박스 메뉴를 통해서 謀議走行 速度를 X4로 올리거나, 다음을 클릭해 區間別로 經路 確認도 可能하다. 出發地부터 目的地까지 運轉者가 만나는 道路 狀況과 同一하게 走行 시뮬레이션이 可能하므로 初步 運轉者들이 活用하기 좋은 機能이다.

實時間 道路 狀況을 CCTV로 確認하는 機能도 티맵에 搭載돼 있다.

티맵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을 CCTV로 확인하는 모습 / 출처=IT동아
티맵으로 實時間 交通狀況을 CCTV로 確認하는 모습 / 出處=IT東亞

티맵 내비에서 目的地를 設定한 後 經路 案內 畵面이 나오면, 右側 메뉴바에서 指導情報로 進入한 後 CCTV를 選擇하자. 地圖 情報에 CCTV를 追加하면, 目的地까지 經路 中에 CCTV가 設置된 區間에 CCTV 畵面 標示가 뜬다.

티맵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을 CCTV로 확인하는 모습 / 출처=IT동아
티맵으로 實時間 交通狀況을 CCTV로 確認하는 모습 / 出處=IT東亞

以後 實時間으로 交通 狀況을 確認하고 싶은 區間의 CCTV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實際 交通狀況을 確認할 수 있다.

막히지 않는 時間을 豫測해 주는 ‘다른 時間 出發 機能’도 有用하다.

티맵의 다른 시간 출발 기능 / 출처=IT동아
티맵의 다른 時間 出發 機能 / 出處=IT東亞

티맵 메인畵面에서 全體 탭을 누른 後 스마트한 運轉生活 카테고리에서 다른時間 出發 機能을 使用할 수 있다. 다른 時間 出發 機能은 出發地와 目的地, 날짜, 時間에 따른 所要 時間을 豫測하는 方式으로 作動한다. 언제 出發하면 덜 막히고 더 막히는지 案內해 주므로, 이를 參考해 名節이나 連休, 週末 나들이 때 出發時間을 定하면 有用하다. 定해진 經路로 走行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出發 알람을 設定해 놓을 수도 있다.

티맵으로 信號燈의 殘餘時間을 標示할 수도 있다.

티맵 메인畵面에서 全體 탭을 누른 後 스마트한 運轉生活 카테고리에서 硏究所를 클릭한 後 信號燈 情報 標示를 活性化해 보자.

티맵에서 신호등 정보 표시를 활성화한 모습 / 출처=IT동아
티맵에서 信號燈 情報 標示를 活性化한 모습 / 出處=IT東亞

信號燈 情報 表示 機能을 活性化하면, 위 이미지처럼 信號燈 色相과 信號 殘餘 時間을 實時間으로 案內한다. 티맵모빌리티에 따르면 信號燈 情報 表示 機能은 現在 서울 四大門 內, 汝矣島, 上岩, 江南 一部 地域에서 서비스 中이며 다른 地域으로 擴大되는 時點은 未定이다. 前方 信號 約 300m 前부터 表出되고 過速 防止를 위해 殘餘時間 5秒 前까지만 信號 殘餘 時間을 案內한다.

글 / IT東亞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