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農業이 IT(잇)다] 親環境 農業用 冷·暖房器 開發 企業 ‘아이토브에너지’

[農業이 IT(잇)다] 親環境 農業用 冷·暖房器 開發 企業 ‘아이토브에너지’

김동진 kdj@itdonga.com

[KOAT x IT東亞] 韓國農業技術振興院과 IT동아는 우리나라 農業의 發展과 디지털 轉換을 이끌 有望한 스타트업을 紹介합니다. 奇拔한 아이디어와 商品, 그리고 獨創的인 技術로 우리의 삶을 潤澤하게 할 全國 各地의 農業 스타트업을 만나보세요.

[IT東亞 김동진 記者] 氣候危機 加速化로 强化되는 炭素排出 規制에 對應하기 위해 農業 分野에서도 다양한 對策과 技術을 선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農作物을 키우는 데 必要한 溫度와 濕度 維持를 돕는 農業用 冷·暖房器에 親環境 技術을 더해 注目받는 企業이 있다. 農業用 에너지 솔루션 開發 企業 ‘아이토브에너지’다. 아이토브에너지가 開發한 農業用 冷·暖房器는 旣存 木材 펠릿이나 燈油가 아닌 電氣를 動力으로 삼아 炭素를 排出하지 않으며, 空氣 淸淨 機能도 갖췄다.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를 江原道 原州 生産 工場에서 만나 技術開發 過程을 들어봤다.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대표 / 출처=IT동아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 / 出處=IT東亞

溫度에 敏感한 農作物 栽培에 必須인 ‘農業用 冷·暖房器’에 親環境 技術 더해

農業用 冷·暖房器는 溫度에 敏感한 農作物 栽培에 必須인 農機械다. 예컨대 딸기와 같은 作物은 더운 날씨에 쉽게 傷하고 물러지는 習性이 있는 低溫性 作物이므로, 溫度를 일정하게 維持하지 않으면 販賣가 不可能하다.

딸기 농장에 설치된 아이토브에너지의 농업용 냉·난방기 / 출처=아이토브에너지
딸기 農場에 設置된 아이토브에너지의 農業用 冷·暖房器 / 出處=아이토브에너지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는 “旣存 農業用 冷·暖房器는 大部分 木材 펠릿이나 가스, 燈油 等을 動力으로 삼아 二酸化炭素를 多量으로 輩出했다. 製品을 設置할 때도 물 라인과 후드 라인 等 多數 諸般 設備까지 갖춰야만 했다”며 “農業 分野 炭素 規制에 對應하기 위해선 親環境 技術 適用이 時急했다. 아이토브에너지의 農業用 冷·暖房器는 電氣를 動力으로 삼기 때문에 炭素를 排出하지 않으며, 다른 部數 設備 없이 製品 하나만으로 일정한 溫度 維持를 돕는다. 製品 뒤에 適用한 필터가 空氣도 淨化해 圓滑한 農作物 栽培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아이토브에너지가 개발한 친환경 농업용 냉·난방기(아래)와 공기 청정 기능을 하는 필터의 모습 / 출처=IT동아
아이토브에너지가 開發한 親環境 農業用 冷·暖房器(아래)와 空氣 淸淨 機能을 하는 필터의 모습 / 出處=IT東亞

그는 이어 “電氣를 動力으로 삼는 農業用 冷·暖房器 開發 企業이 없는 것은 아니나, 自社 製品은 乾式과 濕式을 同時에 活用한다는 重要한 差異가 있다”며 “乾式 冷·暖房器를 作物에 쓰면 잎이 말라버리는 致命的인 問題가 있었다. 아이토브에너지의 農業用 冷·暖房器는 電氣를 動力으로 作動 初期에 乾式으로 빠르게 溫度를 올린 後 濕式으로 轉換해 일정하게 溫度를 維持하는 하이브리드 方式으로 움직인다. 德分에 旣存 製品보다 最大 30% 에너지를 節減하는 同時에 自體 技術力으로 製品 費用도 20% 가까이 낮췄다”고 說明했다.

제품 개발 과정과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대표 / 출처=IT동아
製品 開發 過程과 作動 原理를 說明하는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 / 出處=IT東亞

수많은 施行錯誤 끝에 自體 技術力으로 내놓은 製品…農民과 密着한 結果

2020年 8月, 아이토브에너지를 設立한 이장운 代表는 設立 初期 한 트럭 分量의 機器를 내다 버릴 程度로 수많은 施行錯誤를 거쳤다고 回想했다.

직접 제품을 만드는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대표의 모습 / 출처=IT동아
直接 製品을 만드는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의 모습 / 出處=IT東亞

이장운 代表는 “電氣 乾式과 濕式 方式의 獨自的인 하이브리드 技術을 開發하는 過程이 만만치는 않았다. 나사 하나하나까지 直接 求해 自體 技術力으로 製品을 開發하다 보니, 수많은 施行錯誤를 거쳤다. 素材를 잘못 適用해 한 트럭 分量의 製品을 버린 經驗도 있다”며 “製品 開發을 마치고 初期에는 溫室에 매다는 方式의 冷·暖房器를 供給했는데 作物은 땅에 있다 보니 實質的인 溫度 維持 效果를 내지 못했다. 農民의 피드백 德分에 問題를 把握하고 改善했다. 現場에 直接 가서 이야기를 듣지 않았으면 무엇이 問題였는지 몰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現場에서 農民들과 直接 이야기를 나눠 보니 가뜩이나 좁은 溫室에 農業用 冷·暖房器를 넣으려면, 물 라인과 후드 라인 等 여러 附隨 裝備까지 갖춰야해 不便하다고 말했다. 諸般 裝備 없이 製品 하나로 溫度 維持가 可能하도록 硏究開發에 邁進했던 理由”라며 “깜빡하고 製品을 制御하지 않아 農作物을 망치는 일을 막아달라는 農民의 要求도 있었다. 따라서 타이머 機能뿐만 아니라 使用者가 設定한 값 以下로는 溫度가 내려가지 않는 機能도 넣어 製品을 開發했다”고 傳했다.

韓國農業技術振興院 支援 속 더 작고 效率 높은 製品 開發에 拍車

오랜 硏究開發 끝에 親環境 農業用 冷·暖房器를 開發한 아이토브에너지의 成果를 認定하고 支援에 나선 機關이 있다. 韓國農業技術振興院이다.

이장운 代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弄震源이 主管하는 農食品 벤처育成 支援事業의 支援 企業으로 選定돼 硏究 費用과 마케팅 支援 等을 받으며 製品 高度化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며 “農業用 濕式溫風器와 冷·暖房器, 전기보일러 等의 製品을 中心으로 農業 分野 炭素中立 實現에 寄與하고자 한다. 農業뿐만 아니라 工場이나 倉庫, 學校, 硏究 施設 等으로 製品 適用 分野도 擴張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대표 / 출처=IT동아
이장운 아이토브에너지 代表 / 出處=IT東亞

그는 이어 “솔루션을 供給한 後에는 使用者들의 피드백을 反映하는 데 重點을 두고 있다. 製品 初期 버전을 出市한 後에도 持續的인 피드백 收集을 통해 使用者 經驗을 改善하고 安定性을 높여왔다”며 “이러한 過程을 통해 솔루션의 完成度를 높이고 顧客들의 信賴를 얻은 點을 잊지 않고 있다. 앞으로도 피드백을 바탕으로 技術 開發과 革新에 投資해 親環境 製品의 品質과 效率을 높일 것이다. 더 작고 效率 높은 農業用 에너지 機器를 선보일 것이며 海外 市場 開拓에도 積極 나설 豫定이니, 아이토브에너지의 行步에 많은 關心 바란다”고 말했다.

글 / IT東亞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