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工知能은 金融 市場에 얼마나 녹아 있을까?

人工知能은 金融 市場에 얼마나 녹아 있을까?

출처=엔바토엘리먼츠
出處=엔바토엘리먼츠

[IT東亞 강형석 記者] 單純 궁금症을 解決하는 것부터 그림(寫眞), 映像을 生成하는 等 人工知能은 産業 全般에 걸쳐 빠르게 適用되고 있으며 現在는 우리 日常 속에서 便利하게 使用 可能한 水準이 되었다. 이제 人工知能이라는 單語가 없으면 語塞하게 느껴질 程度다.

人工知能은 反復(機械) 學習을 始作으로 分析, 推論 過程 等을 거쳐 最適의 結果物을 낸다. 蓄積한 資料를 바탕으로 願하는 解答을 찾고 結果物을 導出하는 것이다. 그러나 ‘財産’을 다루는 金融 分野에서 人工知能은 다른 서비스처럼 믿고 使用할 수 있을까? 이는 조금 다른 이야기다.

顧客의 ‘財産’ 다루는 金融 市場에서 人工知能은 어디까지?

金融 分野에서의 人工知能은 金融社에 따라 다르지만 두 가지 程度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人工知能이 商品을 推薦(諮問)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個人이 投資를 맡기고 人工知能이 去來 過程에 一部 介入하는 것이다. 그러나 去來에 完全히 介入하는 것은 아니다. 現在 코스콤에서 運營 中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센터에서 稼動 中인 投資 알고리즘을 보면 펀드로 構成되어 있다. 株式(個別種目)이나 先物, 옵션을 去來하는 알고리즘은 쉬이 찾기 어렵다.

全 世界 投資者의 狂氣와 恐怖 等이 모여 하나의 市場을 이루는 不規則한 곳에서 자칫 큰 損失이 發生할 境遇, 責任所在를 다툴 餘地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接하는 金融 分野 속에는 어떻게 人工知能을 適用, 서비스하고 있을까?

출처=게티이미지
出處=게티이미지

人工知能을 去來 外的으로 쓰는 境遇는 무엇일까? 國內 金融社 大多數는 金融 犯罪를 막는 것에 注力하고 있다. 代表的인 것이 보이스피싱 防止다. 過去 데이터를 學習시켜 人工知能이 보이스피싱 徵候(異常去來)를 찾고 事故를 豫防하는 것이 核心이다. 銀行 ATM 機器에서 돈을 引出하는 모습을 分析하고 보이스피싱 被害者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면 顧客에게 알리거나 職員을 통해 出金을 막고 警察에 申告해 事故를 未然에 防止한다. 사람이 하나하나 찾거나 이미 被害를 본 以後에 對應하는 게 아닌 先制的 對應으로 介入하는 事例다.

企業 信用評價에도 人工知能이 쓰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2年 下半期부터 企業與信 自動審査 支援시스템을 導入해 反映 中이다. 企業의 다양한 財務情報를 活用해 信用 危險度가 낮은 女神(貸出)에 對한 結果를 傳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審査 外에도 自體 分析을 바탕으로 한 報告書도 自動으로 作成돼 企業與信 擔當者가 確認 可能할 程度다.

출처: 셔터스톡
出處: 셔터스톡

去來에 一部 介入하는 境遇는 顧客의 財産을 分析해 投資 諮問을 하거나 資産 管理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에 該當한다. 이른바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가 그것인데, 金融 서비스 外에도 專門用語 때문에 찾기 어려운 金融 業務를 도와준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活用해 특정한 條件으로 알아서 買受와 賣渡를 進行하는 프로그램 賣買(알고 트레이딩)와는 方向이 다르다.

하나은행은 하이로步, 아이웰스 等 서비스에서 人工知能을 活用한 資産管理와 金融情報를 提供한다. 하나은행 顧客의 去來履歷을 人工知能이 分析한 뒤 맞춤型 情報를 提案하는 方式이다. 資産現況을 보여주고 投資性向에 따른 管理를 도와주기에 個人이 번거롭게 資産을 分析할 必要가 없다. 신한은행, KB國民銀行 亦是 마이쏠과 케이봇쌤 等 서비스에서 資産 分析 및 맞춤型 投資 計劃을 提案한다.

金融圈 人工知能, 高度化와 多邊化의 길로

人工知能의 導入으로 個人은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低廉한 費用으로 專門家 水準의 投資와 資産 管理가 可能해졌고 保安도 强化됐다. 여기에 다양한 形態의 人工知能 서비스가 頭角을 드러내면서 金融圈 또한 발 빠르게 對應할 것으로 展望된다. 現在 適用 中인 서비스의 高度化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期待된다.

旣存 핀테크 企業은 勿論, 金融社들이 自體 人工知能 專擔 組織을 運營하며 變化하는 市場을 準備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2019年에 新韓에이아이이름의 人工知能 專門會社를 設立했으며 하나금융그룹은 하나金融融合技術院, KB국민은행도 AI革新플랫폼 部署를 運營하고 있다. 이 外 國內 金融社들이 關聯 部署를 오래 前부터 運營하며 技術 開發에 邁進하는 모습이다.

證券社와 資産運用社度 投資 商品에 人工知能을 適用하기 위한 過程에 突入한 狀態다. 內部에 專擔 部署를 꾸려 技術 試驗을 進行하거나 로보어드바이저 企業을 引受하는 式이다. 特히 올 下半期에는 退職年金에 對한 로보어드바이저 投資一任이 可能하기에 얼마나 높은 完成度와 收益率을 投資者에게 提供할 수 있는지가 關鍵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