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VF] 라이트브라더스 “自轉車가 이끄는 디지털轉換과 그린轉換, 期待하세요”

[KTVF] 라이트브라더스 “自轉車가 이끄는 디지털轉換과 그린轉換, 期待하세요”

[IT東亞 x 韓國技術벤처財團] 跳躍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의 이야기를 傳합니다. 韓國技術벤처財團은 인큐베이팅, 엑셀러레이팅, 技術 마케팅, 글로벌 네트워킹 等을 支援하며, 企業의 價値와 未來를 創造하는 글로벌 技術事業化 專門機關입니다.

김희수 라이트브라더스 대표 / 출처=IT동아
김희수 라이트브라더스 代表 / 出處=IT東亞

이番에 만나본 스타트업은 ‘라이트브라더스(代表 김희수)’ 입니다. 그들은 自轉車를 통해 持續 可能한 社會를 만들어간다는 企業입니다. 差別化된 品質 檢證 시스템을 통해 中古自轉車에 對한 不信을 最少化하는 것을 始作으로, 只今은 神品自轉車를 包含한 오프라인 基盤 自轉車 市場의 DX(디지털轉換), 그리고 自轉車를 通한 GX(그린轉換)에 集中하고 있습니다.

多樣한 業界 從事者들과 消費者들이 함께 參與할 수 있는 販賣 플랫폼도 構築했으며, 自轉車를 탈수록 低減되는 炭素 排出量을 計算하고, 이를 炭素排出權 去來市場으로 連結하는 等, 活潑한 活動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自轉車 生態系 構築은 結果的으로 最近 話頭로 떠오르고 있는 ESG(親環境, 社會責任, 支配構造改善) 經營으로 이어져, 持續可能한 社會를 만드는데 한 몫을 하게 될 것이라고 라이트브라더스는 强調합니다. 取材陣은 김희수 라이트브라더스 代表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追求하는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비전에 對해 살펴봤습니다.

- 라이트브라더스는 어떤 企業입니까? 簡單한 說明을 付託드립니다

: 우리를 한 마디로 說明하자면 ‘自轉車로 持續可能한 都市를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컴퍼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持續 可能한 都市라고 한다면 親環境的이고, 또 사람들끼리의 敦篤한 關係가 이어지는 都市를 의미하죠. 우리는 自轉車가 그 役割을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持續可能한 都市를 만드는데 自轉車가 큰 役割을 한다는 意味를 좀 더 仔細히 說明해 주세요

: 勿論, 命令만 하면 저절로 移動하는 自律走行車의 時代가 눈앞인데, 自身의 몸을 直接 움직여야 하는 自轉車가 不便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只今은 自律走行車의 時代이기도 하지만 또 한便으로는 ESG의 時代이기도 합니다. 모든 企業들이 持續 可能한 經營 및 炭素中立을 實現하기 위해 苦心하고 있고, 炭素排出權 비즈니스 같은 것도 當面한 現實입니다. 于先, 自轉車가 親環境的인 移動手段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自轉車를 타면 環境뿐 아니라 健康에도 아주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健康이라는 건 身體 健康 外에 精神 健康까지 包含합니다. 몸을 움직이며 뭔가를 이뤄내는 뿌듯함은 自轉車의 妙味 中 하나죠.

- 自轉車를 利用한 비즈니스를 構想하고, 會社까지 設立한 契機는 무엇입니까?

: 20餘年間 브랜딩 專門家로 活動한 바 있는데, 가장 印象깊은 主題가 ‘自然主義’, ‘環境主義’等이었습니다. 이런 일을 하면서 저도 自然스럽게 親環境主義者가 되었고, 企業 브랜드에 이런 眞情性을 녹여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017年에 會社를 設立했죠.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自轉車를 選擇한 理由는 當時 全世界的으로 共有 自轉車 關聯 붐이 일어나는 것을 봤기 때문이죠. 自轉車가 持續可能性 關聯 事業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共有 自轉車 事業의 境遇는 費用과 人力, 時間을 相當히 많이 要求하는 規模의 經濟입니다. 때문에 저는 方向을 달리해서 趣味로 自轉車를 즐기는 高官女 消費者들의 苦悶을 解決할 수 있는 ‘프리미엄 引證 自轉車 플랫폼’을 만드는 것으로 詩業을 本格化했죠 웹이나 앱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를 提供합니다.

- 라이트브라더스의 이름을 알리게 된 契機인 ‘프리미엄 引證 自轉車’의 基準은 무엇입니까?

: 市中에서 100萬원 臺 以上에 販賣되는 高架 自轉車들이 있습니다. 카본과 같은 高級 素材를 適用한 製品들이고 中古市場에서 選好도 亦是 높습니다. 다만, 自轉車는 自動車와 달리 檢收 履歷이라는 것이 없는데다 製品마다 各其 다른 仕樣이 適用된 境遇가 많아 中古 製品의 品質과 價値를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비파괴검사를 위한 엑스레이 장비 / 출처=라이트브라더스
非破壞檢査를 위한 엑스레이 裝備 / 出處=라이트브라더스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도 內部的으로 많은 被害를 입은 境遇도 있죠. 그래서 우리는 客觀的인 基準과 더불어 旣存 分解整備의 短點을 克服한 엑스레이 非破壞檢査를 통해 性能과 品質을 評價합니다. 이런 過程을 거친 프리미엄 引證 中古自轉車를 우리가 直接 팔기도 하고, 代理店이 入店해 라이트브라더스 引證 製品을 팔기도 합니다. 이러한 過程을 거치면서 自轉車를 즐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라이트브라더스가 자연스럽게 알려지기 始作했고 플랫폼 活性化가 本格化되었습니다. 그만큼 檢證된 中古 製品 去來를 願했던 사람들이 많았던 거죠.

- 라이트브라더스는 이제 中古自轉車를 넘어, 神品을 包含한 모든 自轉車를 아우르는 DX(디지털轉換) 生態系 構築에 나서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對한 說明을 付託합니다

: 2018年에 非破壞 檢査 基盤 프리미엄 自轉車 認證 서비스를 선보인 以後, 2021年에는 個人間 去來로 서비스를 擴張했고, 2023年에는 自轉車 代理店(파트너샵)의 入店도 始作되었습니다. 2024年은 라이트브라더스의 核心 機能에 基盤한 서비스의 本格 런칭이 始作됩니다. 黨舍 플랫폼에 入店된 파트너샵 保有한 中古自轉車에 非破壞 檢査를 提供하는 ‘安心中古 서비스’, 非破壞 檢査에 基盤, 自轉車 破損을 補償하는 ‘安心保障 서비스’ 그리고 우리의 中古 專門性에 基盤해 自轉車도 自動車처럼 ‘引受/返納 選擇型 리스/렌탈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게 됩니다.

- 라이트브라더스는 自轉車 生態系의 DX(디지털 轉換)과 더불어, ‘自轉車를 통한 持續可能한 都市’를 實現하기 위한 GX(그린轉換) 活動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데, 具體的으로 어떤 活動을 하고 있습니까?

: 2021年에 中古自轉車를 통해 低減한 炭素量을 計算하는 ‘自轉車 專門 炭素計算器’를 선보였으며, 2022年에는 自轉車 基盤의 R2E(Ride to Earn)서비스인 ‘스윗스웻(Sweet Sweat) 포인트’를 런칭했습니다. 그리고 2023年에는 이러한 움직임을 한層 本格化해 自轉車 라이딩을 통해 低減하는 炭素를 통한 炭素排出權 方法論을 認證하고 自發的 炭素排出權 市場 去來를 始作했죠. 이 모두가 自轉車 基盤의 持續 可能한 都市를 만들기 爲한 GX(그린轉換) 活動의 一環입니다.

自活센터를 통한 再生自轉車 프로젝트도 進行하고 있습니다. 서울市에서 버려진 自轉車를 修理해 該當區의 自活센터로 보내면 그곳에서 修理해 商品化를 하죠. 라이트브라더는 서울市와 손잡고 自活센터의 再生自轉車를 온라인 販賣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自活센터에선 單純히 物件의 價格만 表記했지만 우리는 製品의 特性을 仔細히 紹介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버려진 自轉車를 되살린 것이고 이를 통해 持續 可能한 社會를 만드는 데 寄與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强調하죠.

라이딩 하는 김희수 대표 / 출처=라이트브라더스
라이딩 하는 김희수 代表 / 出處=라이트브라더스

- 現在까지 라이트브라더스가 거둔 成果, 그리고 向後 計劃 및 抱負가 있다면 말씀 付託드립니다

: 2023年 32億 원 相當의 賣出을 達成했고 累積 賣出額은 600億 원에 이릅니다. 그리고 2023年 65億원 相當의 시리즈A 投資를 비롯, 累積 累積 98億원 規模의 投資를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2024年 라이트브라더스의 核心 課題는 自轉車 登錄에서 始作하여 自轉車 生涯週期 全般에 걸친 ‘正確한 自轉車 히스토리 管理體系 構築’이며, 블록체인 技術을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聯動型 自轉車 登錄制를 準備하고 있습니다.

自轉車를 利用하는 사람이 늘수록 炭素 排出은 줄어들고 持續可能한 社會는 한層 가까워집니다. 누군가는 꼭 해야 할 일이고, 그 基準 中 하나를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에 보람도 느낍니다. 앞으로도 많은 期待 付託드립니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