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아·태지역 閉鎖的 同盟 遺骸"…시진핑 "多者主義 지켜야”

中央日報

入力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회담 중 서명한 문서를 교환하면서 악수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大統領과 시진핑 中國 國家 主席이 16日 中國 베이징에서 會談 中 署名한 文書를 交換하면서 握手하고 있다. 타스=聯合뉴스

中國을 國賓 訪問 中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과 頂上會談 直後 “러시아·中國 關係는 機會主義的이지 않고 누군가에게 敵對的이지도 않다”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아시아·太平洋 地域에서의 閉鎖的인 軍事·政治 同盟은 有害하고 非生産的”이라고 批判했다. 한·美·日 安保 協力, 오커스(AUKUS, 美國·英國·濠洲 安保協力體) 等을 통해 美國이 벌여 온 臺(對)中 牽制 活動을 겨냥한 發言으로 보인다. 美 政府가 中國産 電氣車, 배터리 等에 '爆彈 關稅'를 賦課하겠다는 方針을 밝힌 直後 열린 이番 頂上 會談을 통해 러시아와 中國이 '공동의 敵' 美國을 向해 結束을 誇示하는 模樣새다.

푸틴 大統領은 이날 約 2時間 30分 동안 이뤄진 擴大 頂上會談을 마친 뒤 記者會見에서 “會談 雰圍氣는 따뜻하고 同志的이었다”며 兩國의 紐帶感을 强調했다. 그러면서 “兩國은 國際機關의 脫政治化를 要求하고 있다”며 中國과 世界貿易機構(WTO)·主要 20個國(G20) 改革을 要求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라시아 地域에서 統合을 進展하기 爲해 유라시아經濟聯合(EAEU·러시아가 主導하는 經濟 協力體)와 一帶一路(一帶一路, 陸·海上 실크로드)의 潛在力을 結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 主席 亦是 “中國과 러시아는 유엔 中心의 國際 體制와 國際法에 기초한 世界 秩序를 굳건히 守護하고 유엔, APEC, G20 等 多子器具에서 立場을 緊密히 協力하고 있다"며 "中國과 러시아는 眞正한 多者主義를 通해 多極化 世界 形成과 經濟 世界化 過程을 促進하고 있다“고 力說했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발언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大統領과 시진핑 中國 國家 主席이 16日 中國 베이징에서 頂上會談을 마친 뒤 發言하고 있다. AFP=聯合뉴스

두 頂上은 우크라이나 戰爭 問題도 論議했다. 푸틴 大統領은 “우크라이나 危機를 解決하려는 中國 努力에 感謝하다”고 말했다. 시 主席은 ”中國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危機를 解決하는 올바른 方法은 政治的 解決이라고 認識하고 있다”며 “푸틴 大統領과 나는 팔레스타인-이스라엘 葛藤 解決의 時急性과 유엔 決議案을 移行하면서 (두 國家 解法) 公式에 기초한 팔레스타인 問題 解決의 必要性에 注目했다“고 傳했다.

兩國 頂上은 이날 午前 11時(現地時間) 人民大會堂 同門 廣場에서 21發의 禮布가 울리는 가운데 軍 儀仗隊 査閱과 分裂을 包含해 15分餘에 걸친 公式 歡迎式을 가졌다. 歡迎式 後 푸젠팅(福建廳)에서 열린 素因數 會談에서 시 主席은 그間 푸틴과 40餘 次例 만나 緊密한 疏通을 이뤘다는 點을 强調하면서 “中·러 關係의 繼續된 發展은 두 나라와 國民의 根本的 利益에 符合할 뿐만 아니라 地域과 世界의 平和·安定·繁榮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旅程에서 中國은 러시아와 協力해 좋은 이웃, 좋은 親舊, 좋은 同伴者로 世界의 公平과 正義를 守護하겠다”고 덧붙였다.

16일 오전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문 광장에서 3군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16日 午前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大統領과 시진핑(왼쪽) 中國 國家主席이 베이징 人民大會堂 同門 廣場에서 3軍儀仗隊를 査閱하고 있다. 타스=聯合뉴스

푸틴 大統領은 시 主席을 “親愛하는 親舊”라고 부르면서 “지난해 3月 註釋에 當選되자마자 모스크바를 訪問했고, 우리는 서로의 첫 海外 訪問을 하는 좋은 傳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兩國 貿易은 約 25% 增加했다고 밝히면서 "自國 通貨로 決濟하기로 한 러시아와 中國 當局의 時期適切한 決定이 貿易을 强化시켰다”고 自評했다.
.
그는 “世界情勢에서 우리의 協力은 國際舞臺에서 主要 安定 要因 中 하나”라며 “함께 多極的 現實을 反映하고 國際法에 根據한 正義롭고 民主的인 世界 秩序 原則을 擁護한다”고 했다. 이날 素因數會談에서 中國 側은 정치국 常務委員인 差異치(蔡奇) 中央辦公廳 主任, 딩쉐샹(丁薛祥) 副總理, 왕이__30 外交部長, 장궈칭(張國淸) 副總理, 허리펑(何立峰) 副總理가, 러시아 側은 최근 國防部長에서 聯邦安全保障會議로 자리를 옮긴 세르게이 쇼이구 議長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外交長官이 함께 했다.

16일 오전 중국 베이징 천안문 앞을 국빈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아우루스 전용차 행렬이 지나고 있다.  CC-TV 캡처

16日 午前 中國 베이징 天安門 앞을 國賓訪問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의 아우루스 專用車 行列이 지나고 있다. CC-TV 캡처

會談을 마친 뒤 시 主席과 푸틴 大統領은 共同 聲明 等 各種 文書에 署名했다. 이어 兩國 修交 75周年 記念式과 兩國 文化의 해 開幕式에도 參席했다. 양 頂上은 公園 散策을 겸해 非公式 對話를 나눈 뒤 兩側 代表團이 參席하는 非公式 晩餐에 參席했다.

푸틴 大統領은 이날 베이징 日程을 마치고 두 番째 訪問地인 하얼빈으로 移動한다. 하얼빈에서 中·러 博覽會, 中·러 地域協力 포럼 開幕式에 參席하고, 하얼빈 工大와 最近 復元된 東方正敎 聖母守護聖堂을 訪問한다.

푸틴 大統領의 訪中은 우크라이나 戰爭 以後 美國이란 ‘共同의 敵’을 두고 公告해지고 있는 兩國의 結束을 보여준다는 評價다. 2022年 2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두 頂上이 만난 건 이番을 包含해 벌써 네 番째로, 푸틴은 지난해 一帶一路 포럼 參席 以後 7個月餘만에 다시 中國을 찾았다. 다섯 番째 任期 始作 後 첫 海外 訪問이다. 중국중앙방송(CC-TV)은 “우크라이나 戰爭 危機 속에서 兩國間 實質的 協力을 强化하는 게 이番 訪中 核心 議題”라고 傳했다.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外交ㆍ經濟的으로 孤立된 러시아에겐 中國과 關係 設定이 무엇보다 重要한 狀況이다. 러시아는 中國의 支援에 기대 美國과 유럽 等 西方의 制裁를 克服해 왔다. 러시아는 中國이 에너지와 天然資源을 사주고, 半導體와 工作機械·光學裝置 等 民間用으로 開發ㆍ製造됐어도 軍事用으로 活用될 수 있는 二重用途 物品을 輸出하면서 戰爭을 持續할 動力을 얻어왔다.

中國 立場에서도 美國이 中國産 電氣車, 배터리 等에 爆彈 關稅를 賦課하는 等 對美 葛藤 樣相이 深化하는 가운데 ‘友邦’ 러시아의 存在가 必要하다. 뤄밍후이(駱明輝) 싱가포르 난양工大 敎授는 연합조보에 “푸틴은 이番 訪中을 통해 半導體를 비롯한 中國産 核心 素材 收入과 自國 에너지 輸出 關聯 協商을 進行해 戰爭을 치르는 러시아에 對한 中國의 經濟的 支援을 늘리는 것을 노리고 있다”며 “中國 亦是 臺灣海峽과 南中國海 等 美國과의 地政學的 對峙 狀況에서 러시아의 支援을 繼續 받기를 希望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番 頂上會談을 통해 兩國 關係가 試驗臺에 올랐다는 評價도 나온다. 푸틴 大統領으로선 지난 2022年 兩國이 締結한 兩國 間 ‘制限 없는’ 파트너십 協定에 對한 實質的인 結果物을 確保하는 데 힘쓰려 하겠지만 中國 立場에선 二重用途 製品 輸出을 批判하며 새로운 制裁를 警告하는 美國의 威脅 속에 西方과의 追加 對立을 避해야 할 必要가 있기 때문이다.

實際로 中國 海關總署에 따르면 兩國間 交易額은 지난해 2400億 달러를 突破하며 最高 記錄을 세웠지만, 올 들어 4月까지 中國의 對러시아 輸出은 前年 같은 期間과 比較해 1.9% 減少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中國 人民大學校 金融硏究所가 發表한 報告書를 引用해 美國 制裁가 加重되면서 올 들어 3月까지 러시아·中國 間 決濟의 約 80%가 中斷됐다고 報道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시 主席과 푸틴 大統領은 共同 戰線에 있으나, 아젠다는 다르다”며 “더 많은 軍事的 支援을 願하는 러시아와 달리 中國은 致命的 武器를 提供하지 않겠다는 立場”이라고 말했다.

왕이웨이(王義?) 人民對 國際問題硏究所 所長은 “ 中國은 戰爭을 벌이는 러시아에만 自身들이 묶여 있는 것처럼 보이기를 願하지 않는다”며 “유럽을 包含한 多樣한 파트너들과 함께 多極化 世界를 構築하기를 希望한다”고 말했다. SCMP도 ‘二重 用度 物資’의 輸出에 對해 中國이 어떤 態度를 보일 지가 이番 會談에서 가장 重要하다고 指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