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時刻編輯機/使用者 가이드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elp:VisualEditor/User guid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PD 注意事項: 이 文書를 編輯하면 CC0 에 따라 當身의 寄與한 것을 配布하는 데 同意하는 것으로 看做됩니다. 仔細한 內容은 퍼블릭 도메인 도움말 文書 를 確認 하세요. PD


時刻編輯機 熱氣

時刻編輯機를 利用하여 文書를 編輯하려면, 文書 上段의 "編輯" 탭을 클릭하세요.

(編輯窓을 열고 上段 오른쪽의 鉛筆 아이콘을 클릭하여 視角 編輯機를 活性化시킵니다. ) 編輯 窓을 여는 것은 몇 秒 假量 걸릴 수 있으며, 文書가 길 境遇에는 더욱 오래 걸립니다.

"原本 編輯" 탭을 클릭하면 旣存의 위키 文法 元本 編輯機가 열립니다.


또한 各 文段의 "編輯" 링크를 클릭하여 視角編輯機를 열 수 있습니다.

始作하기: 時刻編輯機 툴바

시각편집기 툴바 스크린샷
時刻編輯機 툴바는 時刻編輯機로 編輯을 始作할 때 畵面 最上端에 나타납니다. 툴바에는 친숙한 아이콘 여러 個를 包含하고 있습니다:

當身이 한 編輯을 實行 取消 하거나 다시 實行 합니다.

文段 題目 풀다운 메뉴: 文壇 題目의 書式을 變更할 수 있도록 합니다. 文章의 스타일을 變更하려면 該當 文章에 커서를 넣고 이 메뉴에서 項目을 選擇하십시오 (어떤 텍스트를 强調할 必要가 없습니다). 文壇 題目은 "文壇 題目" 形式이며, 下位 文段은 "1段階 下位 文壇 題目", "2段階 下位 文壇 題目" 等입니다. 텍스트에 對한 一般的 形式은 "文壇"입니다.

形式: " A "을 눌러 메뉴를 엽니다.

  • "굵게" 項目( B )은 選擇된 텍스트의 글씨를 굵게 합니다.
  • "기울임꼴" 項目( I )은 選擇된 글字를 기울입니다.
  • "위 添字" 項目(x 2 )은 選擇된 글字 크기를 줄여주면서도 周邊 텍스트보다 位置가 살짝 높도록, 卽 윗籤子를 쓰게 해 줍니다.
  • "아래 添字" 項目(x 2 )은 選擇된 글字 크기를 줄여주면서 周邊 텍스트보다 位置가 살짝 낮도록, 卽 아랫籤子를 쓰게 해줍니다.
  • "取消選" 項目( S )은 選擇된 텍스트를 가로지르는 取消線을 넣어줍니다.
  • "컴퓨터 코드" 項目(中括弧 묶음: {} )은 前後에 位置한 다른 텍스트와 區分되도록 選擇된 텍스트를 固定幅 폰트로 바꿔줍니다.
  • "밑줄" 項目( U )은 選擇된 텍스트 밑에 밑줄을 넣어줍니다.
  • "言語" 項目(文A)은 選擇된 텍스트에 言語(예: 프랑스語)와 읽는 方向(예:오른쪽에서 왼쪽)을 標示하게끔 해줍니다.
  • 마지막으로 "除去"( ) 項目은 選擇된 텍스트에 適用된 文字 樣式(링크 包含)을 모두 除去합니다.

그 어떤 텍스트도 選擇하지 않았을 境遇, " A "를 클릭해서 메뉴를 엽니다. 마우스 커서가 어디 있든지 間에 當身이 選擇한 텍스트 포맷이 適用됩니다.


링크 道具: 사슬 模樣 아이콘은 링크 道具 입니다. 텍스트를 選擇한 뒤에 클릭하게 되면 링크 對話窓 이 열립니다.

認容 menu: "引用"메뉴는 文章에 引用 標示("脚註", 或은 "參考 文獻"이라고도 函)을 追加하고자 할 때 使用합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이 메뉴를 使用하여 基本的인 參考文獻 樣式과 認容 再使用 機能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認容 버튼: Citoid 서비스 或은 人用 툴이 活性化되어 있다면 引用 메뉴 代身 人用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各 위키의 手動 메뉴에 認容 틀을 追加하기 위한 도움말은 VisualEditor/Citation tool 에 있습니다.)

自動 탭 活性化 說明은 當身의 위키에서 Citoid 活性化 方法 文書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Citoid 서비스는 自動으로 引用 틀을 채우려고 試圖하게 됩니다.


目錄 및 들여쓰기: 첫 두 個의 아이콘은 各各 點 目錄나 數字 目錄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 두 아이콘은 目錄의 들여쓰기나 내어쓰기의 程度를 調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넣기: "넣기" 메뉴는 몇몇 프로젝트에서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옵션 目錄입니다.
  • "이미지 및 미디어" 아이콘(山 模樣)을 클릭하면 미디어 對話窓 이 열립니다.
  • "틀" 아이콘 (퍼즐 模樣)을 클릭하면 틀을 編輯 할 수 있습니다.
  • "表" 模樣을 통해 票를 揷入할 수 있습니다.
  • "主席" 아이콘(말風船)은 읽는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註釋을 追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主席은 編輯할 때만 보입니다. 編輯할 때 이 主席은 느낌標 아이콘으로 標示됩니다. 느낌標 아이콘을 클릭하면 主席을 編輯하거나 削除할 수 있습니다.
  • "象形 文字" 아이콘 ( 고리 模樣 - ?)을 통해 象形文字 揷入 모드로 進入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參照하세요.)
  • "Code block" 아이템은 코드를 揷入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Musical notation" 아이템은 記譜法을 揷入할 수있게 해 줍니다
  • "갤러리" 아이콘 (그림 모음) 을 통해 갤러리를 揷入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數學 公式" 아이콘(Σ)을 클릭하면 修飾 入力 窓 이 열립니다.
  • "Graph" 버튼을 통해 그래프를 揷入할 수 있습니다.
  • "當身의 署名" 窓을 통해 討論 文書에서 署名을 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 文書와 같이 署名이 揷入되면 안 되는 文書의 種類 (" namespace ")를 認識하며, 이러한 文書에서는 選擇할 수 없게 灰色으로 處理됩니다.
  • 各州 目錄 아이콘 (冊 3個)을 누르시면 讀者에게 出處를 어디에 標示할 것인지 定할 수 있는 對話 箱子가 열리게 됩니다. 一般的으로 이 아이콘은 한 文書에 한 個만 있어야 합니다.

特殊 文字 揷入: "特殊 文字" (Ω) 아이콘이 "넣기" 메뉴 옆에 있습니다. 클릭하면 여러 特殊 文字를 보여주는 對話箱子를 보여줍니다. 이들 特殊 文字에는 一般的인 記號, 發音 記號, 數學 記號가 包含됩니다. (이 目錄은 위키別로 設定할 수 있습니다. VisualEditor/Special characters 을 參照하세요.)

編輯 公知事項 버튼은 文書에 對한 公知事項을 보여줍니다.

文書 옵션 메뉴는 變更事項 揭示 버튼과 編輯機 轉換 메뉴 왼쪽에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버튼을 눌러 다음 왼쪽에 나타나는 옵션 對話箱子를 열 수 있습니다.
  • ' 分類 ' 을(를) 利用하여 分類를 追加하거나, 分類 안에서 文書가 어떻게 整列되어야 할 지 定할 수 있습니다.
  • ' 文書 설정 ' 을(를) 통해 文書를 넘겨주기로 變換하거나 넘겨주기의 設定을 바꿀 수 있고, 目次의 設定을 變更하거나 文壇 옆의 編輯 링크를 비활성화하거나 同音異義語 文書로 轉換할 수 있습니다.
  • 高級 設定 을 통해 檢索 엔진의 索引 與否, 새 文段을 追加하는 탭을 보이게 할 지 與否, 그리고 標示되는 題目을 變更할 수 있습니다.
  • 言語 을(를) 通해 이 文書와 連結된 다른 言語 文書를 確認할 수 있습니다.
  • 使用된 틀 道具를 通해 이 文書에서 使用되는 틀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옵션 탭들은 文書 옵션 窓에서도 볼 수 있으며 該當 窓을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追加로, 文書 옵션 메뉴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찾아 바꾸기 項目이 있습니다. 이 項目에서는 檢索하고 있는 單語나 文章을 다른 單語나 文章으로 交替할 수 있는 여러 버튼과 옵션이 있는 바를 열 수 있습니다.


編輯機 轉換 버튼은 變更事項 揭示 버튼 옆에 있으며, 클릭하면 위키텍스트 編輯機로 轉換합니다.

編輯 揭示하기

編輯을 마쳤다면 툴바에 있는 靑色 "變更事項 揭示"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아무런 變化가 靑色 버튼을 누를 수 없습니다. 編輯을 모두 取消하려면, 브라우저 窓을 닫거나 編輯 툴바 위의 "읽기" 탭을 누르십시오.

靑色 "變更事項 揭示..." 버튼을 누르면 對話창이 열립니다. 여기서는 當身의 編輯에 對한 簡單한 編輯 要約을 入力할 수 있으며, 些少한 編輯으로 체크하거나 앞으로 文書에 對한 編輯을 注視하도록 注視 文書 目錄에 넣는 設定을 할 수 있습니다. 編輯 要約 箱子에서는 元本 編輯機에서의 要約: 構文과 同一합니다.

"바뀐 內容 檢討" 버튼을 통해 바뀐 點이 意圖한 대로 變化되었는지 確認할 수 있습니다. 이 機能은 위키텍스트 編輯機의 "差異 보기" 機能과 類似합니다.

"編輯 再開" 버튼을 통해 編輯 모드로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編輯은 나중에 다시 揭示할 수 있습니다.

링크 編輯하기

링크는 툴바에 있는 고리 模樣의 "링크" 아이콘을 通해 追加하거나 Ctrl + K (Mac에서는 ? Command + K ) 短縮키를 通해 追加할 수 있습니다.

文字列을 選擇하거나 어떤 單語에 커서를 두고 "링크" 버튼을 누르면 該當 文字列에 링크가 揷入됩니다. 單語 하나만 있는 링크의 境遇 該當 單語를 選擇하거나 커서를 그 單語에 두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든 短縮키를 使用하든, 링크 對象을 入力할 수 있는 對話창이 뜹니다.

링크 道具는 基本的으로 內部 링크를 檢索합니다. 링크할 對象을 入力하고 나면, ? Enter 키를 누르거나, 箱子 밖을 클릭하거나, 닫기 아이콘(完了)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當身이 건 링크는 時刻編輯機 窓에는 뜨지만, 文書를 揭示하기 前까지는 揭示되지 않습니다.


위키百科 外部의 웹 페이지로 링크할 때에도 過程은 똑같습니다; 入力窓에 링크 住所를 入力하면 "外部 사이트"로 追加될 것입니다.

레이블 고리 없이 바깥 고리를 使用하면 이렇게 됩니다: [1] 커서를 任意의 單語 (예?: 空白 뒤)에 두어 追加 할 수 있습니다. 短縮키를 누르거나 버튼을 클릭하여 링크 道具를 열 수 있습니다. URL을 박스에 揷入하고, "完了" 버튼을 클릭하면 링크가 揷入됩니다.

旣存에 있는 링크를 變更하거나 除去하려면, 文字列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고, 옆에 뜨는 "링크"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툴바의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K 短縮키를 使用할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選擇하면 프레임이 파란色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링크 對象을 編輯하거나, 對話窓 오른쪽 上段에 있는 쓰레기桶 模樣의 "除去" 아이콘을 눌러 링크를 없앨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링크를 눌러 링크 對象을 새 窓에 열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외부 링크가 有效한지 確認하는 데 有用합니다.)

링크 레이블 (링크로 標示되는 이름)을 設定했거나 링크 뒤에 本文 內容을 집어넣으려면 키를 누르십시오.

  • 한 番 누르면 링크 編輯 모드에서 나와 커서를 링크 맨 뒤로 보냅니다 (파란 프레임).
  • 두 番 누르면 커서는 링크된 要素 뒤에 位置하게 됩니다. 나머지 本文을 入力하면 됩니다.

存在하는 링크의 링크 레이블을 編輯하려면, 링크 레이블 案을 클릭하고 새 레이블을 入力하세요. 레이블을 全部 變更하고 싶다면 다음 事項을 銘心해야 합니다.

  • 모든 (하이라이트로 標示됨) 링크 레이블을 選擇한 後 (아무 키든) 키를 누르면 링크가 削除됩니다.
  • 링크를 削除하지 않고 編輯하러면 링크 라벨 안에 커서를 넣고서 本文 內容을 하나씩 必要한 만큼만 지우십시오. 파란 링크 空間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제 元來 링크를 利用해 새 레이블을 入力할 수 있습니다.
  • 分類, 파일, 다른 파일 을 링크할 수 있습니다.

各州 編輯하기

For further information, see 認容 틀 도움말 또는 Citoid의 "引用" 버튼 도움말

어떤 시스템이 使用되는지 理解하기

위키에서 다음 세 가지 中 하나의 各州 시스템을 使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른 쪽에 있는 것이 가장 簡單한 構造입니다. "引用" 메뉴에 아무런 認容 틀을 包含하지 않습니다. 이 위키에서 이 시스템을 使用한다면, 이 文書에 있는 內容 外에 더 알아야 할 것이 없습니다.

두 番째 시스템은 認容 버튼을 눌러서 實行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對話箱子가 열리며, 이 對話箱子에서는 "手動" 탭에서 빠른 編輯을 위해 設定한 主로 使用되는 몇 가지 引用 틀이 있습니다. 위키에서 이 構造를 使用한다면, Help:VisualEditor/User guide/Citations-Templates 에서 더 많은 情報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세番째 構造에서 引用 버튼을 눌러 始作하게 됩니다. 그럼 對話箱子가 열리며 여기서 citoid 서비스를 利用해 自動으로 引用을 달아주는 過程이 進行되는 自動 탭이 나타납니다. 위키에서 이 構造를 使用한다면, Help:VisualEditor/User guide/Citations-Full 에서 더 많은 情報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存在하는 各州 編輯하기

이미 存在하는 主席을 編輯하려면, 註釋을 클릭하고 (一般的으로 括弧 안의 數字로 標示됨), 툴바나 클릭한 主席 옆에 뜨는 冊갈피 模樣의 "脚註" 아이콘 또는 아이콘과 이름을 클릭하십시오. 어떤 아이콘을 클릭하던 間에, "編輯" 버튼을 클릭하면 主席을 編輯할 수 있는 窓이 標示됩니다.

"脚註" 아이콘에서 "編輯" 버튼을 누르면 各州 對話箱子가 열립니다. 各州 情報를 變更하러면 이걸 누르면 됩니다.

많은 위키에서는 參考 文獻의 形式을 맞추기 위해 틀을 使用합니다. 旣存에 있는 註釋이 틀이라면, 主席을 編輯하려고 選擇하면 主席 內容이 푸른 色으로 變합니다.

틀을 使用했을 때 各州 情報를 누르면 一部 情報와 함께 틀 아이콘(퍼즐 조각 模樣)李 나타납니다. 틀 編輯 對話箱子에서 "編輯" 버튼을 눌러 틀 內容을 編輯할 수 있습니다.


標準 틀로 만든 各州(오른쪽이 代表的 例示입니다) 위의 아이콘을 누르고 나서 "編輯"를 누르면 틀 編輯機 對話箱子가 나타납니다.

틀 編輯機 안에서 情報 類型을 追加/除去하거나 現在 컨텐츠를 變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컨텐츠가 채워져 있는 필드(틀 媒介變數)만 나타납니다. 필드를 追加하러면 編輯機 아래에 있는 "追加"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作業을 마치고, 主席 編輯機로 돌아가려면 "바뀜 適用"을(를) 클릭하십시오.

이미 있는 脚註를 再使用하기

出處를 提示하고자 할 때 該當되는 註釋이 이미 있다면, 이미 있는 註釋을 再活用할 수 있습니다.

旣存에 있는 註釋을 再活用하려면, 커서를 註釋을 追加하려고 하는 곳에 둔 다음, "引用" 메뉴의 "再使用"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注意: 위키에서 위에 說明한 두番째 或은 세番째 各州 시스템이 있는 境遇 對話 箱子에 "引用" 메뉴에서 "再使用" 代身 "再使用" 탭이 나타납니다.)


$reference-title 窓에서 再使用하고자 하는 脚註를 찾아 選擇하십시오. 朱錫이 많다면, "$input" 레이블의 檢索 窓을 選擇하여 特定 文句를 包含하는 主席만을 볼 수 있습니다.

새 主席 追加하기

"引用" 메뉴를 利用해 註釋을 追加하려면, 文書에 註釋을 追加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툴바에 있는 冊갈피 模樣의 "主席"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그리고 "基本"을 클릭하세요.

"基本" 認容 使用하기

아래의 內容은 基本 人用 項目에서 보게 될 內容입니다. 主席 編輯機에서, 參考 文獻 內容을 追加, 編輯하거나 模樣을 바꿀 수 있습니다.

特定한 註釋을 그룹에 屬하도록 할 수도 있지만, 一般的으로 이 目錄은 使用하지않습니다. (이 옵션은 "脚註 目錄" 道具를 利用해 主席 目錄을 따로 標示하기 위해 使用됩니다.)


主席 編輯機의 새 主席에서 引用 틀을 包含하려면, "넣기" 툴바의 틀 아이콘 (퍼즐 模樣)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使用할 틀을 찾아보고, 追加한 後, 旣存에 있는 註釋을 編輯하는 것과 같은 方法을 통해 編輯하십시오. (틀 編輯에 도움이 必要한 境遇 틀 編輯하기 文段을 參照하십시오.)

主席 編輯機로 돌아가려면 "바뀜 適用"을(를) 클릭하시고, 文書 編輯窓으로 돌아가려면 "바뀜 適用"을(를) 한番 더 클릭하십시오.


文書에 主席 目錄이 없는 狀況이라면(예를 들어 文書에 첫 番째 註釋을 追加한 境遇), 讀者에게 主席 內容을 標示하려면 主席 目錄을 追加해야 합니다.

主席 目錄을 追加하려면, 註釋을 標示하고자 하는 곳(一般的으로 文書 下端)에 커서를 두고, "넣기" 메뉴를 클릭한 다음 冊 3卷 模樣의 "脚註 目錄"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註釋에 그룹을 生成했다면, 對話窓에서 그룹을 指定해 特定 그룹에 屬한 註釋을 選擇的으로 標示할 수 있습니다.

單純히 主席 目錄을 追加하려면, 對話窓에서 "넣기"을 클릭하십시오.

一般 認容 틀 使用하기

當身의 위키의 "引用" 메뉴 아래에 追加的인 引用 틀이 提供될 수 있습니다. 이런 境遇, 이 위키에서 자주 쓰이는 引用 틀이 提供되는 것입니다. (追加的인 引用 틀을 追加하기 爲한 方法은 VisualEditor/Citation tool 을(를) 參照하시기 바랍니다.)

"冊 人用"과 같은 틀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該當 틀을 編輯하기 위한 미니 編輯機로 移動합니다. 重要한 情報는 別表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주 使用되는 重要한 情報가 標示될 수 있지만, 모든 값을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 많은 媒介變數를 追加하러면 틀 編輯機의 스크롤을 내리고 "追加" 옵션을 누르면 됩니다.

作業을 마쳤으면 "넣기" 을 選擇하십시오.

寫眞 編輯 및 其他 미디어 파일들

寫眞 編輯

새 寫眞 (또는 다른 미디어 파일)을 追加하려면 "넣기" 메뉴에서 "이미지 및 미디어" 아이콘 (山 그림)을 클릭하십시오. 이미지는 現在 커서가 位置한 자리에 追加됩니다.

"이미지 및 미디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現在 編輯하는 文書와 關聯된 미디어 파일을 위키미디어 共用과 現在 위키에서 自動으로 찾아 주는 對話창이 열립니다.

對話窓의 檢索語 箱子에 찾을 文字列을 바꾸면 다른 미디어 파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파일을 選擇하려면 섬네일을 클릭하십시오.

섬네일을 클릭하면 編輯 中인 文書에 寫眞을 揷入합니다.


寫眞을 揷入한 後에 새 窓이 열립니다. 이 窓에서 寫眞의 캡션을 揷入하고 修正할 수 있습니다. 캡션에는 포맷 關聯 命令語와 링크를 包含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窓에서 스크린 리더를 使用하는 使用者와 이미지를 보지 않기로 選擇한 使用者를 위한 이미지에 對한 說明을 追加할 수 있습니다.

"高級 設定" 窓에서 寫眞에 對한 여러 變數를 調整할 수 있습니다. 調整할 수 있는 값에는 寫眞의 整列 方向, 寫眞의 種類, 寫眞의 크기 等을 包含합니다.

作業을 마쳤다면, 對話窓을 닫고 編輯機로 돌아가기 위해 "바뀜 適用"을 클릭하십시오.

이미 存在하는 寫眞을 클릭하고 寫眞 아래에 登場하는 "이미지 및 미디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캡션을 追加/修正하거나 그 外 다른 設定을 調整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올려진 이미지를 누르고 사이즈 變更 아이콘 (下端 兩 끝의 雙方向 화살標)을 調整하는 것으로 寫眞의 크기를 變更할 수 있습니다.

寫眞을 드래그 한 後 文書의 다른 位置에 드롭하여 移動할 수 있습니다.

寫眞 업로드

미디어 創意 탭을 통하거나, 파일을 編輯機에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클립보드의 이미지를 붙여넣음으로써 寫眞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올리기을 누르고 컴퓨터에 貯藏된 寫眞을 選擇하세요. 파일 이름을 入力하거나 그림을 箱子 안으로 끌어넣으면 됩니다. 編輯機로 寫眞을 드래그 앤 드롭했거나 클립보드의 寫眞을 붙여넣었다면 업로드 窓이 自動으로 켜집니다.

寫眞에 對한 說明과 分類를 入力하여 다른 使用者들이 이 寫眞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作業이 完了되면 寫眞은 文書에 自動으로 揷入됩니다.

갤러리 編輯하기

새 갤러리를 追加하려면, "넣기" 메뉴에서 "갤러리" 아이콘 (寫眞 모음)을 누르세요. (이 窓이 보이지 않는다면, 當身의 위키에서 視角編輯機에 이 機能을 導入하는 것을 미루기로 決定한 것입니다.)

이미 設定된 갤러리를 修正하려면 갤러리를 클릭하세요. 다음으로, 갤러리 맨 아래 近處의 갤러리 아이콘 (寫眞 모음) 을 클릭하세요. 갤러리의 모든 寫眞을 包含하는 갤러리 編輯機가 로딩됩니다.
갤러리 編輯機는 現在 위키텍스트 編輯機를 통해 이미 存在하는 갤러리의 寫眞을 編輯할 수 있도록 해 주는 簡單한 박스 窓입니다. 갤러리에 새 寫眞을 追加하려면, 파일 이름을 넣고, 바를 넣은 다음 ( | ) 該當 寫眞에 對한 說明을 揷入하세요. 各 寫眞은 한 줄에 하나씩 넣어야 합니다. 이러한 方式으로 寫眞을 削除하거나, 寫眞의 標示 順序를 變更하거나, 캡션을 變更할 수 있습니다.

"$dialogdone" 버튼을 클릭하면, 갤러리 編輯機를 나갑니다. 이제 變更한 內容이 貯藏되면 보일 內容과 같이 標示됩니다.

갤러리 編輯機 自體는 變更된 內容을 揭示하지 않는다는 點을 記憶하세요. 文書에 加해진 다른 變更 事項과 마찬가지로, 變更한 內容을 揭示하기 위해서는 文書 全體를 揭示해야 합니다.

틀 編輯하기

미디어위키의 强力한 틀 시스템을 使用하면 動的 콘텐츠, 다른 文書의 텍스트 等을 揷入할 수 있습니다. 仔細한 說明과 예제는 틀 도움말 文書 를 參照하세요.

時刻編輯機에서 關聯 틀을 檢索하고 編輯 中인 文書에 부르기 또는 끼워넣기 를 追加하고 必要한 境遇 媒介變數 를 使用하여 使用者 定義 콘텐츠를 追加할 수 있습니다.

새 틀 넣기

文書에 틀을 追加하려면, 틀을 揷入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놓습니다. 그런 다음 넣기 메뉴를 열고 " ?틀"를 選擇합니다. 또는 두 個의 中括弧 {{을 入力하여 同一한 對話 箱子를 엽니다.
揷入하고 싶은 틀을 檢索해서 찾거나 關聯 키워드를 入力해 찾아보세요. 이름이나 說明으로 檢索해서 나온 結果가 드롭다운으로 標示됩니다. 正確한 이름을 모르더라도 關聯 틀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키워드를 使用해 願하는 種類의 틀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비슷한 內容을 가진 다른 위키 文書를 찾아 文書 소스를 確認해보거나 編輯해 어떤 틀을 使用하고 있는지 찾아보면 좋습니다. 願하는 틀의 이름을 찾고 싶다면 이 필드에 入力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각 편집기에서 틀 검색 필드를 찍은 스크린샷

이미 文書에 存在하는 틀을 編輯할 수도 있습니다. 編輯할 틀을 選擇하면 파란色으로 바뀌고 " ?틀"李 標示된 箱子가 나타납니다. 그런 다음 "編輯" 링크를 選擇하거나 틀 自體를 두 番 클릭하여 틀을 엽니다.
Screenshot of the VisualEditor interface with a template selected

一部 틀은 文書의 讀者에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時刻編輯機에서 이러한 숨겨진 틀이 繼續 標示되므로 클릭하여 編輯하거나 削除할 수 있습니다. 灰色의 틀의 이름이 灰色의 퍼즐 아이콘 옆에 標示됩니다.
Screenshot of hidden templates in the Visual Editor interface

틀 變數

새 틀을 追加하거나 이미 있는 틀을 編輯할 때 이 對話 箱子가 標示됩니다. 箱子에 標示되는 內容은 該當 틀에 時刻編輯機에서 틀을 더 쉽게 編輯할 수 있도록 다른 編輯者가 追加한 有用한 메타데이터人 TemplateData 이 包含되어 있는지 與否에 따라 다릅니다.

틀에 틀데이터가 包含되어 있으면 時刻編輯機는 이를 使用하여 使用者가 채울 主席 필드를 標示할 수 있습니다.


一部 커뮤니티에서 提供한 틀데이터가 있는 틀의 境遇 時刻編輯機는 命名된 媒介變數 目錄과 各 媒介變數 값의 意味와 必須 形式을 說明하는 說明 및 指針을 標示합니다.

Screenshot of template parameters in the Visual Editor interface
Template parameters in the Visual Editor interface

選擇的으로 채워넣을 수 있는 媒介變數는 非活性化 할 수 있습니다(왼쪽에 파란 체크박스로 할 수 있습니다). 媒介變數의 체크박스가 灰色으로 클릭할 수 없는 境遇 틀이 該當 媒介變數를 반드시 必要로 하므로 非活性化 할 수 없는 狀態입니다.

새로운 틀을 揷入할 때 一部 選擇的 媒介變數가 미리 選擇되어 있는 境遇가 있습니다. 이는 틀을 만든 사람이 該當 媒介變數를 채우기 勸奬한다는 말입니다. 틀에서 使用되는 모든 媒介變數를 確認해 使用法을 理解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하지 않은 媒介變數를 追加하면 틀에 追加됩니다. 이미 追加된 媒介變數를 클릭하면 媒介變數의 入力 필드로 移動됩니다.

一部 틀 媒介變數는 "非勸奬"으로 뜨는 境遇가 있습니다. 틀을 使用할 때 非勸奬인 媒介變數를 使用하지 마세요. 이 媒介變數는 틀이 包含된 文書가 매우 낡았을 境遇에만 表出되는 變數입니다.

Screenshot of template parameters in the Visual Editor interface
Interface for adding more parameters to a template in the VisualEditor

文書化되지 않은 變數 追加하기

만든이가 틀데이터에 變數를 配置하지 않은 틀을 追加하거나 編輯하는 境遇 이러한 變數를 우리는 "文書化되지 않은" 또는 "이름이 없는" 變數로 부릅니다. 이 境遇 틀 自體의 文書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그곳에서 틀 變數 全般의 올바른 適用 및 動作 方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틀 製作者가 作成한 媒介變數의 正確한 이름을 익히는 것도 包含됩니다.

文書에서 틀에 이름이 없는 媒介變數가 있다고 豫想된다면 文書化되지 않은 媒介變數 入力을 利用해 媒介變數 이름의 자리表示字로 數字를 채우고 나서 平素와 같이 入力하러는 값을 넣으면 됩니다.

例示:

  • 첫 番째 이름없는 媒介變數: "1"
  • 첫 番째 이름없는 媒介變數의 값: "en_US"
  • 두 番째 이름없는 媒介變數: "2"
  • 두 番째 이름없는 媒介變數의 값: "yes"

萬若 失手로 存在하지 않은 誤打나 잘못된 媒介變數가 있다면 該當 媒介變數에 入力한 값은 編輯하는 文書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Screenshot of a template missing TemplateData
Template without TemplateData in the Visual Editor

自動 生成된 變數

例를 들어 該當 틀에는 틀데이터가 없지만 媒介變數를 自動으로 生成할 수 있습니다. 이는 文書化되지 않은 媒介變數가 이미 追加되었음을 뜻하지만 그 이름은 쉽게 理解할 수 없으며 對話箱子에서는 어떠한 指示事項이나 說明도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對話箱子는 틀의 說明으로 向하는 링크를 提供해 틀의 다양한 媒介變數를 抽出하고 作成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여러 部分의 틀 內容 編輯하기

編輯할 때 여러 틀 或은 一部 위키텍스트와 連結된 하나의 틀로 構成된 틀 컨텐츠를 열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 說明할 重疊된 틀과는 다릅니다. 이 境遇 틀은 겹쳐 있거나 連結되면서 보기 더 좋아집니다.

이 內容에서는 種種 自體的으로는 不完全하며 完璧하게 作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위키텍스트 或은 다른 틀과 結合해야만 하는 "不完全한 틀"을 包含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로 聯關된 틀 컨텐츠들은 元本 編輯機로 만드는 것이 좋지만 視角 編輯機에서도 編輯이 可能합니다. 이러한 境遇 對話箱子 上段에 알림이 表示되며 사이드바 아래 쪽에 있는 特殊 道具 바가 標示됩니다. 이 곳에서 아이콘 버튼을 使用해 追加的인 틀, 위키텍스트를 追加하거나 要素를 削除, 順序 變更하는 일 等이 可能합니다.

Screenshot of the interface to edit multi-part template content in the VisualEditor
Editing multi-part template content in the VisualEditor

틀 안의 틀

한 틀에서 媒介變數의 값처럼 다른 틀을 끼워넣기하는 것이 可能합니다. 媒介變數 값에 틀을 나타내는 中括弧( {{ }} )가 包含되어 있으면 이를 할 수 있습니다.

時刻編輯機는 編輯歸依 쉬운 인터페이스를 使用해 틀 안의 틀(重疊된 틀)을 標示할 수 없으므로 틀을 直接 重疊하고 싶다면 該當 媒介變數 필드에 위키텍스트로 直接 틀을 追加하는 方法을 알아야 합니다.

Screenshot of the VisualEditor template interface showing an embedded template
Embedded template in the VisualEditor

編輯 마치기

틀에 對한 編輯을 마쳤다면, "바뀜 適用"을(를) 눌러 窓을 닫고 編輯機로 돌아가십시오. 그러면 編輯을 미리 볼 수 있으며 豫想한 것과 同一한지 確認하십시오.

共同體가 提供하는 有用할 수도 있는 內容인 (위에 言及된 기타 틀데이터와 같은) 誤謬 메시지도 볼 수 있습니다. 一部 誤謬를 糾明하려면 틀 自體의 說明文書를 살펴볼 必要가 있습니다. 如前히 問題가 있다면 틀의 討論 文書에 問題를 揭示하는 것을 考慮하십시오.


틀 除去하기

時刻編輯機에서 틀을 除去하려면 틀 箱子를 클릭하세요. 키보드에서 "Delete"나 백스페이스 글字를 누르세요. 文書에서 틀이 사라집니다.
Screenshot of the button to remove a template
時刻編輯機에서 틀 除去하기

모바일에서 編輯하기

모바일 環境에서 視角編輯機를 利用해 文書에 있는 틀을 編輯하러면 사이드바가 숨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이기/감추기 옵션" 버튼을 눌러 이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of editing a template on a mobile device
모바일 環境에서 視角編輯機에서 틀 編輯하기

틀 풀어쓰기

위키 文書에서 틀을 揷入할 때, 틀 코드와 媒介變數 값에 따라 文書가 로드될 때 마다 그 內容과 棲息이 다시 變更됩니다. 卽, 누군가가 틀 코드를 업데이트하면 該當 틀을 使用하는 모든 페이지도 揭示될 때 한꺼번에 업데이트됩니다.

하지만 틀을 代替하는 덜 一般的인 方法도 있는데 바로 代替 틀을 使用하는 方法입니다. 이렇게 하면 틀의 內容이 揷入時 나타나는 그대로 永久的으로 包含됩니다. 나중에 틀 코드가 變更되어도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大部分의 使用者에게는 代替로 使用할 必要가 없는 機能입니다. 틀 대체는 普通 컨텐츠가 開發 中이고 評價가 必要할 때와 같이 틀의 한 버전의 正確한 外觀을 保存해야 할 境遇에만 有用합니다.

時刻 編輯機의 틀의 代替하러면 이름 構文 subst:<template name> 을 利用해 틀을 揷入하세요. 그리고 파란 "追加" 버튼을 누르세요.

完了되면 "넣기" 버튼을 눌러 틀 컨텐츠를 보이는 데로 揷入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of editor using SUBST to add a template
Adding a template using SUBST in the VisualEditor

目錄 만들기

時刻編輯機를 利用해 目錄을 만들거나 이미 存在하는 目錄의 樣式을 變更할 수 있습니다. 順序化된 目錄 (番號)과 順序化되지 않은 目錄 (點)의 두가지 種類의 目錄이 있습니다.

새 目錄을 追加하기 위해서는 標示된 두가지 메뉴 項目 中 하나를 클릭하십시오. 이미 目錄을 入力했다면, 入力한 目錄을 選擇 (하이라이트)韓 다음 메뉴 項目을 選擇하십시오.


여기 보이는 例示는 順序대로 整列되지 않은 目錄과 順序대로 整列된 目錄의 例示입니다.

이미 存在하는 目錄의 들여쓰기 水準을 調整하려면, 目錄에서 變更하려는 部分을 選擇하십시오.

그 다음 , 메뉴를 使用하거나 탭 키를 누르십시오. (탭 키는 該當 內容을 한 段階 들여씁니다. 시프트 키와 탭 키를 同時에 눌러 內容을 내어쓰십시오.)

內容을 들여쓰면 이렇게 標示됩니다.

目錄의 項目이 들여쓰기 段階가 다르다면, 順序化된 目錄과 順序化되지 않은 目錄을 섞어 쓸 수 있습니다.

票 編輯하기

時刻編輯機를 통해 票를 揷入하거나 編輯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貯藏된 csv 파일을 編輯機로 드래그한 後 드롭하여 票를 揷入할 수 있습니다.


"表" 메뉴를 클릭한 後 "넣기" 窓을 클릭하면 時刻 編輯機가 4列 4行의 票를 揷入합니다.

이제 "表" 窓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값에서 票의 最上端 줄을 통해 캡션을 追加할 수 있습니다.


셀을 選擇하려면 한 番 클릭하십시오.

셀의 內容을 編輯하려면 (內容을 追加하거나 變更하려면) 셀을 두 番 클릭하십시오. 아니면 셀을 選擇한 다음 엔터를 눌러도 됩니다.

셀 編輯을 終了하려면 다른 곳을 클릭하십시오.


行과 熱을 追加하거나 削除 그리고 移動할 수 있습니다.

셀을 倂合하려면 倂合할 셀을 選擇하고, 票 窓에서 "셀 倂合"을 選擇하십시오.

셀을 倂合하면, 하나의 셀에 있는 內容만 保存됩니다. 다른 셀에 있는 값은 倂合하면서 모두 削除됩니다. 保存되기를 願하는 內容이 削除되었다면 變更한 內容을 取消한 다음, 남길 內容을 옮긴 다음 다시 셀을 倂合하십시오.

倂合되었던 셀에서 內容을 分離할 수 있습니다. 倂合되어 있던 셀에 있던 內容은 分離된 셀 中 맨 위에 있는 셀에 남습니다. 必要하다면 다른 셀로 오린 後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分類 編輯하기

分類를 編輯하려면 "文書 옵션" 메뉴에서 "分類" 項目을 選擇하십시오.

"分類" 버튼을 누르면 現在 分類를 羅列하고 새 分類를 追加하거나 分類를 削除할 수 있는 對話창이 열립니다.

分類에서 文書가 어느 位置에 나타날 지 定하는 整列 키 를 變更할 수 있는 옵션 또한 提供됩니다.

例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共有 道具"의 整列 키 값은 "共有 道具"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分類에서 이 文書는 "ㅁ" 글字 아래가 아닌 "ㄱ" 글字 아래에 整列됩니다.


새 分類를 追加하려면 "分類 追加"라고 쓰인 칸에 分類 이름을 入力하십시오. 分類의 이름을 入力하는 동안 視角編輯機가 이미 存在하는 分類를 檢索합니다. 새 分類를 만들 수도 있고, 旣存에 있는 分類를 選擇할 수도 있습니다. (새 分類 文書를 만들 때까지 새 分類 글字는 빨간 色으로 標示됩니다. 編輯하던 文書를 貯藏해도 빨간 色으로 標示됩니다.)

分類를 除去하려면, 該當 分類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對話窓에서 쓰레기桶 模樣의 "除去"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特定 分類에 對한 整列 키를 指定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基本 整列 키보다 于先 適用됩니다.


分類를 編輯하는 作業을 마치고 文書 編輯機로 돌아가려면 "바뀜 適用"을(를) 클릭하십시오.

文書 설정 修正하기

文書의 設定을 編輯하려면 툴바의 "文書 옵션" 메뉴를 클릭한 다음 "文書 설정"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文書 설정" 버튼은 여러 옵션을 表示하는 窓을 表示합니다.

"이 文書를 다음으로 넘겨주기" 체크박스를 클릭한 後 이 文書를 訪問하는 使用者가 넘어가야 할 文書의 이름을 入力함으로써 文書를 넘겨주기 文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맨 아래의 옵션은 文書 이름이 變更될 때 이 넘겨주기를 업데이트하지 않도록 選擇할 수 있습니다. 이 機能은 거의 使用되지 않습니다.


세個의 값 中 하나를 選擇하여 文書의 目次를 어디에 보여줄 지 選擇할 수 있습니다. 基本값은 "必要하다면"으로써, 3個 以上의 文壇이 있을 때 目次를 보여 줍니다.

이 체크박스를 選擇하면 文壇 이름 옆에 있는 該當 文書를 編輯하는 窓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文書 옵션 編輯을 마치고 文書 編輯機로 돌아가려면 "바뀜 適用"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地圖 編輯하기

地圖를 揷入하고 編輯할 수 있습니다. Help:VisualEditor/Maps 文書를 參照하십시오.

數學 數式 編輯하기

새로운 修飾을 追加하려면 커서를 追加하고자 하는 곳에 位置시키고 툴바의 "넣기" 메뉴의 "數學 公式" 아이콘("Σ")을 클릭합니다.

LaTex 文法으로 修飾을 入力할 수 있는 窓이 나타납니다. 修飾이 入力될 때 마다 模樣이 바뀌면서 入力된 修飾이 어떤 模樣인지 보여줍니다. 修飾 入力을 만족스럽게 마쳤다면 "넣기"을 누르세요.

文書에 元來 있는 數式을 編輯하려면, 修飾을 클릭한 後, 나타나는 "Σ"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數式 窓이 열려 變更할 수 있습니다.

數學 數式은 本文 안에도 나타나게 할 수 있고(inline), 本文과 別途로 가운데에(block 或은 display)에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樂譜 編輯하기

文書에 새 樂譜를 追加하려면, 樂譜를 揷入할 자리에 커서를 位置시키세요. 그런 다음, 툴바의 "揷入" 메뉴에서 "樂譜" 옵션을 選擇하세요.

文書에 이미 存在하는 樂譜를 編輯하려면 樂譜를 더블클릭하세요.


"記譜法" 窓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窓에서 記譜法의 長短調를 ABC 式 또는 릴리폰드 式으로 修正할 수 있습니다. 音樂 파일 또는 MIDI 파일의 記譜法을 링크할 수 있습니다. 作業을 完了했다면, "完了" 버튼을 클릭하여 窓을 닫고 變更 事項을 揭示할 수 있습니다.

詩나 다른 特殊 項目 編輯하기

詩와 별점 機能과 같은 몇몇 項目은 時刻編輯機에서 아직 支援하지 않습니다.

大部分의 境遇 이미 存在하는 項目을 修正할 수는 있지만, 時刻編輯機를 利用해 새 項目을 揷入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機能들이 完全히 支援될 때까지 이미 있는 文書를 複寫 및 붙여넣기 하거나, 위키텍스트 編輯機에서 直接 編輯할 수 있습니다.


위키텍스트 編輯機와 視角編輯機 轉換하기

時刻編輯機에서 위키텍스트 編輯機로 轉換하려면 文書 右側 끝의 [[?]] 버튼을 누르세요.


文書의 差異를 볼 수 있습니다.("편집 버리기"을 누르면, 위키텍스트로 볼수 있으며, 위키텍스트 編輯機로 編輯할 準備가 되어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위키텍스트 編輯 窓을 볼 수 있습니다.


위키텍스트 編輯機에서 視角編輯機로 轉換할 수도 있습니다. 툴바 右側 끝의 鉛筆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키보드 短縮키

많은 編輯者들이 特히 굵은 글씨, 기울인 글씨와 위키링크를 揷入할 때 위키텍스트를 直接 入力하는 데 익숙해 있습니다. 키보드 短縮키 는 툴바 버튼을 클릭할 必要 없이 빠르게 비슷한 書式 適用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흔히 使用하는 一般的인 短縮키나 다른 編輯者들이 쓰던 短縮키들은 視角編輯機에서 作動할 것입니다:

PC 短縮키 動作 Mac 短縮키

Ctrl + B 굵은 글씨 ? Cmd + B

Ctrl + I 기울인 글씨 ? Cmd + I

Ctrl + K 링크 揷入하기 ? Cmd + K

Ctrl + X 잘라내기 ? Cmd + X

Ctrl + C 複寫하기 ? Cmd + C

Ctrl + V 붙여넣기 ? Cmd + V

Ctrl + Z 實行 取消 ? Cmd + Z

또한 키보드 短縮키 全體 目錄 을 參照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