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復古風 드라마 「同氣間」(TV評)
復古風 드라마 「同氣間」(TV評)

알림

復古風 드라마 「同氣間」(TV評)

入力
1996.07.16 00:00
0 0

◎「에피소드」 置重… 이웃間의 薰薰한 鄕愁 못살려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視聽者의 鄕愁에 呼訴하는 드라마들이 많다. 現在 放映中인 아침드라마 「銀河水」(KBS1)와 「同氣間」(MBC)도 몹시 窮乏했지만 모두가 한 食口 같았던, 정겨웠던 時節을 背景으로 한다.

지난해 큰 人氣를 모은 「옥이 姨母」(SBS)와 「젊은이의 陽地」(KBS2)等도 代表的인 例이다.

「銀河水」는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큰宅에 얹혀 살지만 밝고 굳세게 成長하는 三男妹의 이야기이고, 「同氣間」은 性格이 다른 두 兄弟와 家族이 엮어가는 삶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銀河水」가 아침드라마로 조용한 人氣를 누리는 것과는 달리 「同氣間」은 週末劇으로서는 드물게 이달末 早期終映된다. 가장 큰 理由는 人氣作家 김수현이 쓰는 KBS2 週末劇 「沐浴湯집 男子들」과 맞붙어 視聽率 低調를 免치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便에서는 「同氣間」李 復古的인 드라마의 强點을 살리지 못했고 흐름이 散漫해 드라마가 求心點을 갖지 못한 것이 敗因으로 指摘되기도 한다.

復古的인 드라마에서 視聽者가 期待하는 것은 우리가 잃어버린 淳朴한 마음이다. 누군가를 위해 기쁘게 犧牲하는 마음, 그리고 이웃의 일을 함께 아파하는 薰薰함, 親舊間의 義理, 父母 子息間의 사랑 等. 産業化가 우리에게서 앗아간 人間 내음을 맡으며 視聽者는 平安함과 그리움을 맛본다.

그러나 「同氣間」은 사람들 사이의 끈끈한 情과 옛스런 餘裕를 보여주기 보다는 지난 날의 風物과 追憶, 主人公 용자(이영애 分)의 奇行을 强調하는데 너무 많은 時間과 精力을 쏟았다. 에피소드에 不過한 것들에 힘을 주느라 정작 視聽者가 보고싶은 것들을 놓쳤다.

「同氣間」의 박진숙氏는 「마당 깊은 집」 「山너머 저쪽」 「아들과 딸」 等에서 平凡한 사람들의 삶을 情感있게 그려온 人氣作家. 그러나 「同氣間」에서는 以前의 作品에서 보였던 氣品있고도 薰薰한 世界를 맘껏 펼치지 못했다.

視聽者가 그리워하는 것은 마당가의 醬독臺와 트랜지스터 라디오, 호마이카 賞 等 小品이 아니라 우리가 잃었다고 느끼는 켜켜이 쌓인 情이다. <김경희 기자="">

記事 URL이 複寫되었습니다.

世上을 보는 均衡, 韓國日報 Copyright ⓒ Hankookilbo 新聞 購讀申請

LIVE ISSUE

댓글 0

0 / 250
重複 選擇 不可 안내

이미 共感 表現을 選擇하신
記事입니다. 變更을 願하시면 取消
後 다시 選擇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