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豫妥 廢止에 R&D 速度 빨라진다지만…“삭감된 豫算 正常 復舊 더 重要” - 京鄕新聞

豫妥 廢止에 R&D 速度 빨라진다지만…“삭감된 豫算 正常 復舊 더 重要”

이정호 記者

7個月 걸리던 豫妥 사라져 ‘迅速 硏究’ 效果

“政府 願하는 큰 事業에 豫算 주나” 疑懼心도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尹錫悅 大統領이 17日 世宗特別自治市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年 國家財政戰略會議에서 마무리 發言을 하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尹錫悅 大統領이 17日 世宗市에서 열린 國家財政戰略會議를 통해 硏究·開發(R&D) 事業에 對한 豫備妥當性調査(豫妥) 制度를 없애기로 하면서 科學界에는 적지 않은 變化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火急을 다투는 尖端 技術 開發 競爭에서 通商 7個月에 걸친 豫妥 期間을 기다리지 않고도 R&D에 卽刻 突入할 수 있는 與件이 갖춰질 것이라는 期待가 나온다.

反面 科學界 一角에서는 지난해보다 4兆6000億원 줄어든 R&D 豫算을 어떻게 正常 復舊할 것인지가 더 重要하다는 指摘이 提起된다. 政府가 願하는 큰 規模의 R&D 事業에 豫算을 몰아주는 데 豫妥 廢止가 活用돼선 안 된다는 主張이다.

이날 尹 大統領 發表의 核心은 總 事業費가 500億원 以上이고, 이 가운데 300億원이 國庫로 支援되는 R&D 事業에 반드시 豫妥를 適用하도록 한 規定을 廢止하는 것이다.

豫妥 制度는 R&D에 들어가는 費用을 適材適所에 投入해 豫算 浪費를 막겠다는 趣旨를 담고 있다. R&D 豫妥를 進行하는 機關은 韓國科學技術企劃評價院(KISTEP)이다.

그런데 最近 들어 科學技術界에서는 急變하는 現代 社會의 R&D 發展 흐름을 豫妥가 따라가지 못한다는 指摘이 많았다.

가장 큰 問題는 豫妥에 所要되는 期間이다. R&D 豫妥에 걸리는 通商 7個月이 너무 길다는 指摘이 科學界에서는 많았다. 豫妥에 時間을 보내다가 다른 나라에 技術 主導權을 빼앗길 수 있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人工知能(AI)이나 半導體처럼 韓國이 다른 國家와 熾烈한 競爭을 벌이는 尖端 技術 分野에서 競爭力을 높이는 데 이番 豫妥 廢止가 도움이 될 것이라는 視角이 나온다.

하지만 科學界 一角에서는 이番 R&D 豫妥 廢止에 對해 警戒 섞인 視線이 提起된다. 現在 科學界의 最大 懸案인 R&D 豫算 復舊 問題 때문이다.

지난달 大統領室은 來年 R&D 豫算을 歷代 最大 規模로 編成하겠다는 方針을 밝혔다. 하지만 어느 部門의 豫算이 늘어날지는 아직 五里霧中이다. 政府가 願하는 規模 큰 R&D 事業에 豫算을 몰아주는 手段으로 이番 R&D 豫妥 廢止가 活用돼선 안 된다는 認識이 나오는 것이다.

신명호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政策委員長은 “지난해 政府는 R&D 豫算 中 國際 協力 部門 豫算을 唯獨 크게 늘렸는데, 이처럼 政府의 意志를 反映한 R&D 豫算을 來年에 擴大하는 데 豫妥 廢止를 活用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야 한다”고 强調했다.

新 政策委員長은 “削減된 올해 R&D 豫算 項目을 來年에는 正確히 復舊하는 것이 重要하다”며 “特히 豫妥를 改善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없애는 것은 國家 豫算 管理 側面에서 다른 問題를 불러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
Today`s HOT
푸틴 환영하는 평양시민들 중국 광둥성에 쌓여있는 폭우 잔해들 24년만에 방북한 푸틴 우크라이나 군인, 목표는 푸틴
기름 범벅된 싱가포르 탕종해변 케냐 세금인상 항의 시위
자발리아 난민 캠프에서 음식 받는 아이들 올림픽 앞두고 훈련하는 수영 국가대표팀
캐나다와의 경기 준비하는 메시 철거되는 플로리다주 파크랜드 총기사건 학교 시카고 밀레니엄 파크 크라운 분수 조지 워싱턴 저택에서 발견된 18세기 유리병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