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K. 체스터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G. K. 체스터턴
G. K. Chesterton
作家 情報
出生 1874年 5月 29日 ( 1874-05-29 )
영국의 기 英國 런던 켄싱턴
死亡 1936年 6月 14日 ( 1936-06-14 ) (62歲)
영국의 기 英國 버킹엄셔 비컨즈필드
職業 言論人, 小說家, 隨筆家
宗敎 聖公會 로마 가톨릭교회
장르 판타지 , 基督敎 辨證論 , 미스터리
影響
影響 받은 人物 基督敎 , 가톨릭주의 , 아퀴나스 , 맥도널드 , 블레이크 , 디킨스 , 브라우닝 , 벨럭
影響 준 人物 루이스 , 톨킨 , 매클루언 , 그린 , , 보르헤스 , 다크 , 마르케스 , 차페크 , 헤밍웨이 , 크리스티 , 녹스 , 버지스 , 슈매커 , 웰스 , 데이 , 매클래런 , 래퍼티 , 얀시 , 멀린스 , 프래쳇 , 롤링 , 게이먼 , 울프 , 와츠 , 밀러 , 윌스 , 클라크 , 에이머리 , 아렌트 , 지제크 , Aka Morchiladze
署名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Gilbert Keith Chesterton, 1874年 5月 29日 ~ 1936年 6月 14日 )은 20世紀의 가장 影響力있는 英國 作家 中 하나다. 그는 다양한 저널리즘 , 哲學 , 詩集 , 電氣 , 로마 가톨릭교회 作家, 판타지 探偵小說 等을 多作했다. 才氣潑剌하고 獨創的인 逆說들을 잘 使用함으로써 '逆說의 大家'라는 稱號를 얻었으며, 豪宕한 性格과 肉重한 體軀의 所有者로도 有名하다.

經歷 [ 編輯 ]

세인트폴 스쿨 에 다닌 뒤 슬레이드 스쿨 에서 美術을,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 에서 文學을 工夫했다. 多樣한 分野에 많은 著述을 남긴 그의 作品들을 크게 分類하면 다음과 같다.

사회비평 [ 編輯 ]

첫 番째 部類는 大槪 新聞·雜誌에 發表한 厖大한 量의 社會批評인데, 이 글들은 〈피고〉(1901)·〈12가지 類型〉(1903)·〈異端者들〉(1905)로 엮어져 나왔다. 여기서 그는 보어 戰爭 에 對해 보어人 들을 支持하는 立場을 剛하게 드러냈다. 政治的으로는 自由主義 字로 出發했으나, 暫時 急進主義 쪽으로 기운 뒤 基督敎 信者이자 中世 禮讚者人 親舊 힐레어 벨록 과 함께 土地分配를 擁護하는 分配論 者가 되었다. 그 當時 그의 思想은 〈世上의 잘못된 點〉(1910)에 잘 나타나 있다.

文學批評 [ 編輯 ]

2番째 部類는 文學批評 이다. 〈 로버트 브라우닝 론(論)〉(1903)에 뒤이어 〈 찰스 디킨스 론〉(1906)·〈찰스 디킨스의 作品에 對한 鑑賞과 批評〉(1911)을 썼는데, 이 2卷의 디킨스論은 個個의 小說에 부치는 序文 形式으로 되어 있으며, 그의 批評文 中 最高 傑作에 屬한다. 〈 조지 버나드 쇼 론〉(1910)·〈 빅토리아 時代 의 文學論〉(1913)·〈 윌리엄 블레이크 론〉(1910)과 그뒤에 쓴 學術論文 〈 윌리엄 코벳 론〉(1925)·〈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론〉(1927) 等의 批評書들은 많은 學究的 批評家들에 앞서는 자연스러움을 지니고 있다.

宗敎文學 [ 編輯 ]

3番째 部類는 神學 宗敎 論爭이다. 1922年 聖公會 (Anglican)에서 로마 가톨릭교회 (Roman Catholic Church)로 回心한 그는 그 前에도 〈 正統主義 ( Orthodoxy )〉(1909)等의 冊에서 基督敎 를 다루긴 했으나, 改宗 뒤에 한層 날카로운 論爭의 글을 썼다. 〈가톨릭 敎會와 改宗〉, 〈地 케이스 위클리(G. K.'s Weekly)〉誌에 發表한 글, 〈公言(公言)과 否定〉에 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改宗을 計器로 쓴 그밖의 作品은 〈 아시시의 聖 프란치스코 〉(1923), 歷史神學 論文 〈永遠한 人間〉(1925), 〈 性 토마스 아퀴나스 〉(1933) 等이 있다.

발라드 形式의 代가 [ 編輯 ]

煽動的인 作品 〈 레판토 〉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詩 部門에서 발라드 形式의 代價였다. 그의 는 배꼽을 잡게 할 程度로 우습거나, 아니면 黨派色과 敎訓的인 態度를 숨김없이 드러냈다. 그의 隨筆 은 正말 가장 眞摯해야 할 部分까지도 不遜한 態度로 巧妙하고 逆說的인 見解를 展開했다. 그는 〈다른 사람의 帽子를 뒤쫓는 일〉이라든가 〈넌센스 擁護〉 같은 隨筆 에서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 듯하다. 〈넌센스 擁護〉에는 넌센스와 眞實이 '眞理가 내뱉는 2가지의 至高한 象徵的 主張'이라거나 '三段論法으로 事物의 本質을 이끌어내는 것은 갈고리 하나로 巨大한 짐승인 리바이漁船 을 끌어올리는 것만큼 不可能하다'라는 等의 內容이 실려 있다.

小說 創作 [ 編輯 ]

체스터턴의 小說은 많은 讀者들에게 가장 높이 評價받는다. 런던 郊外에서 벌어진 內戰을 다룬 로맨스 〈 노팅힐 가(街)의 나폴레옹 〉에 뒤이어 느슨하게 짜여진 短篇集 〈별난 손님들이 모이는 술집〉과 人氣 있는 寓話小說 〈木曜日의 男子〉를 發表했다. 그러나 小說을 社會的 價値判斷과 결부시킨 가장 成功的인 例는 로마 가톨릭 敎會 私製 探偵 브라운 神父 를 등장시킨 聯作 〈브라운 神父의 潔白 The Innocence of Father Brown〉(1911)·〈 智慧 The Wisdom……〉(1914)·〈 不信 The Incredulity……〉(1926)·〈 祕密 The Secret……〉(1927)·〈브라운 神父의 醜聞 The Scandal of Father Brown〉(1935)이다. 그는 H. G. 웰스 , 조지 버나드 쇼 , 힐레어 벨럭 , 막스 비어봄 等 多方面의 사람들과 友情을 나누었다. 1936年에 〈自敍傳〉李 나왔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