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영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황영조
2015年 코카콜라 體育對象 施賞式에서의 황영조
基本 情報
國籍 大韓民國
出生地 大韓民國 江原道 三陟郡
168cm
스포츠
國家 大韓民國
種目 陸上
細部種目 마라톤
最高記錄
마라톤 2時間 8分 9秒(1994)

황영조 ( 1970年 3月 22日 ~)는 大韓民國 육상인 이다. 1992年 바르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金메달리스트이다. 本貫은 평해 이며, 江原道 三陟 出生이다.

生涯 [ 編輯 ]

바로셀로나 올림픽 競技場 앞에 세워진 황영조 記念碑(2001年 建立)

1970年 江原道 三陟郡 근덕면 出生으로 1992年 夏季 올림픽 마라톤 競技에서 韓國인 마라톤 選手로서는 1936年의 손기정 以後 56年 만에 마라톤 金메달을 獲得했으며,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만 따질 境遇 史上 첫 金메달이다. 當時 바르셀로나 主 競技場 西쪽의 急傾斜 難코스人 '몬주익 언덕'에서 마지막 스퍼트를 통하여 2, 3位로 뒤쫓아오던 日本 의 모리시타 고이치와 獨逸 의 트로이講義 差異를 크게 벌리고 1位로 골인한 뒤 쓰러진 逸話로 因해 '몬주익의 英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몬주익의 英雄 [ 編輯 ]

레이스 코스에서는 都心의 마지막 언덕이 너무 높다고 레이스 中繼 初盤부터 進行者들이 시끄러웠고, 맨 얼굴인 황영조와 달리 검은 썬글라스 를 끼고 바로 뒤에서 疾走를 하던 고이치 選手가 마지막 언덕을 오르는 過程에서는 疾走 途中에 썬글라스를 벗으며 고통스러워 일그러진 表情을 그대로 드러내고 달리기 始作하는 모습도 있었다. 이런 瞬間부터 徐徐히 2位와 황영조와의 隔差가 벌어지기 始作하였고, 언덕을 中間 程度 올랐을 때는 相當히 距離가 벌어진 狀態였다. 언덕의 내리막에 접어들 무렵에서는 單獨 疾走를 하는 狀態였고 올림픽 公園이 보이기 始作하는 무렵에서는 2位 그룹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되었다.

바르셀로나 올림픽 主催側은 마라톤 레이스 코스와 1位가 마라톤 決勝線에 들어오는 時點을 夕陽 이 지는 時點과 잘 어울리도록 緻密하게 미리 計算을 하였다. 그래서 황영조가 마지막 언덕을 넘어 決勝線이 있는 主競技場에 接近하는 時點에서는, 몬주익 主競技場 을 向해서 마지막 疾走를 하는 마라토너에 모습이 빛나는 夕陽을 背景으로 放送 되었다. 公園을 가로지르는 마라토너의 右側面을 超近接해서 함께 달리던 TV生中繼 카메라는 마라토너가 마지막 언덕에서 氣力을 모두 消盡하였으나 死力을 다하여 멈추지 않고 달리는 모습에 視聽者들까지 한時도 멈추지 않고 應援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 주었고, 함께 主競技場에 進入을 애타게 바라며 달려 들어가는 듯한 感興까지 그대로 傳達하였다.

5分餘 가까이 主競技場을 向하는 올림픽 公園의 모습을 送出했던 場面에서는 夕陽에 물들어 가는 탁 트인 公園이 徐徐히 다가오는 메인 스타디움의 側面과 어우러져 있었다. 競技場 進入路에서는 夕陽이 빛에는 完全히 묻히지 않도록 마라토너에게 節制된 빛만 보내며 찬란히 빛나게 하였다. 이 모습은 全國으로 生放送이 되었는데 時差 가 있었으나 故國 도 스페인과 비슷하게 해질녁 이었다.

해질녁 야트막한 햇빛이 競技場 觀衆席과 巨大 遮陽에 거의 가려버려서 이 무렵에 主競技場은 트랙 全體가 그늘에 가려져 있었다. 어둑어둑한 몬주익 스타디움에는 한두 時間이 지나면 擧行될 올림픽 閉會式을 기다리는 觀覽客들로 가득 하였는데, 競技場을 들어와서 트랙을 한바퀴 돌아 1等으로 決勝線을 通過할 때까지 觀衆들은 황영조 選手에게 끝없는 拍手喝采 로 熱狂하였다. 1等이 決勝線을 通過한 뒤 暫時 後 2位와 3位가 거의 비슷하게 競技場에 들어와 決勝線을 通過하고 쓰러졌다. 그 즈음 바닥에 쓰러진 황영조 選手는 다시 일어나 太極旗 를 받아서 두손으로 잡고 뒤로 펄럭이며 競技場 트랙을 한바퀴 돌았다. 觀衆席에는 年老한 손기정 翁이 이 모습을 모두 지켜보고 있었고, 進行者들은 海女 였던 어머니의 허파 를 물려받은 황영조 選手라고 다시 한番 劣弧하며 벅찬 感激을 감추지 못하였다.

코오롱 理事 解任 [ 編輯 ]

올림픽에서 大韓民國 最初의 陸上 分野 金메달을 바르셀로나에서 獲得 後 所屬社였던 코오롱의 名譽理事로 選任된다. 1997年에는 理事職에서 解任되는데 理事會 에 參席하지 않았다는 理由도 있었다. 그 當時는 社外 理事職 이라는 槪念이 一般人들에게도 아주 稀薄했고, 役割도 덜 알려졌었다. 任員陣의 一員으로서 理事가 理事會 名簿에 이름이 올려져 있지 않으면 解職된 것으로 看做하며, 賃金과 別途로 勞動者가 使用者와 勤勞契約을 解止할 때에 받는 報償인 退職金 도 없는 職責이다.

기타 [ 編輯 ]

마라톤選手 李鳳柱 와는 親舊이자 라이벌 關係이다.

歌手 변진섭 에게 아티스틱스위밍 國家代表 選手 이주영을 紹介해 주었고, 두 사람은 結婚했다. 변진섭 과 이주영 膝下에서 태어난 두 아들들은 모두 音樂界 代身 體育界에서 活動하고 있으며, 次男은 이주영의 種目을 이어받아 大韓民國 에서 보기 드문 男子 아티스틱스위밍 選手로 活動하고 있다. 이 影響으로 변진섭 은 音樂界 人事임에도 不拘하고 아티스틱스위밍 音樂으로 自身의 曲을 選曲해 주는 等, 어느 程度 體育界와의 交流가 있다.

經歷 [ 編輯 ]

受賞 經歷 [ 編輯 ]

放送 出演 [ 編輯 ]

  • 2001年 - KBS 《挑戰 地球探險隊》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