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避暑山莊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避暑山莊

避暑山莊
유네스코 世界遺産
英語 名* Mountain Resort and its Outlying Temples,Chengde
프랑스語 名* Residence de montagne et les temples avoisnants a Chengde
登錄 區分 文化遺産(ii)(iv)
基準 Ⅱ, Ⅳ
指定 歷史
1994年   (18次 政府間委員會 )
웹사이트 UNESCO 關聯 遺産
* 世界遺産目錄에 따른 正式名稱.
** 유네스코에 依해 區分된 地域.

避暑山莊 ( 中國語 : 承德避暑山庄 , 병음 : Bish? Sh?nzhu?ng , 英語 : Chengde Mountain Resort )은 中國에서 가장 큰 皇室 庭園이다. 避暑山莊(避暑山莊) 또는 离宮 (離宮)이라고 불리며, 中國 허베이省 청더 (承德市)에 있다. 淸나라 때 別宮으로, 여름에는 皇帝의 執務를 이곳에서 보면서 피徐別宮 裂罅行宮 으로 불렸다. 中國 師大 庭園 中의 하나이다. 總面積 5.46제곱km로, 周圍의 城壁은 10킬로미터나 된다.

歷史 [ 編輯 ]

淸의 皇帝는 선양(當時의 奉天)에 祭祀를 지내러 갈 때마다 皇帝는 療養과 休息을 위하여 청더에 머물렀다. 청더는 季節과 날씨가 좋고, 自然이 秀麗하며, 風景이 아름답기에 皇帝가 쉴 만한 곳이었던 것이다. 청더에는 溫泉 等도 있었기 때문에 康熙帝 는 結局 1703年 에 청더에 2個의 別宮을 짓기로 決定한다. 以後 雍正帝 를 거쳐 1741年 乾隆帝 때 大規模 整備가 이루어져, 竣工으로부터 87年이 지난 1790年 에 完成하고, 외팔墓를 宮 밖에 짓기 始作한다. 이곳은 淸나라 前期의 皇帝의 여름 집無知로, 政治, 軍事, 外交 等의 國家大事에 重要한 役割을 한 곳이다. 이런 理由로 베이징 다음가는 第2의 政治 中心으로 불렸다.

康熙帝 [ 編輯 ]

康熙帝 는 每年 立秋 以後 木蘭僞裝 을 찾아 20餘日에 걸쳐 사냥을 했으며 避暑山莊으로 돌아와 쉬었다. 山莊 正宮의 午門에 걸려있는 '避暑山莊'이라는 懸板은 康熙帝가 直接 쓴 것이다. 그는 避暑山莊에서 北方의 少數民族들과 잦은 만남을 가지며 友好關係를 維持하였다. 裂罅行宮과 그 周邊에 있는 祠堂에서는 少數民族의 宗敎的 儀式을 擧行하였다. 避暑山莊은 그가 幼弱하지 않도록 사냥을 함으로 文과 무의 均衡을 維持하는 場所였다.

乾隆帝 [ 編輯 ]

1793年 英國 使節團이 避暑山莊에 있던 乾隆帝를 만나기 위하여 到着하였다. 英國 使節團은 텐진과 닝보 그리고 저우산 等을 開港할 것과 광저우 附近의 一部 土地를 居留地로 割讓해 줄 것을 要求했으나 乾隆帝는 모두 拒絶하였다.

함풍제 [ 編輯 ]

1860年 第2次 阿片 戰爭 때 영-프 聯合軍이 베이징에 亂入하여 皇帝는 이곳으로 避難을 와서 이듬해 避暑山莊에서 死亡하였다. 以後 權力을 잡은 者喜太後 는 함풍제때 始作된 補修工事를 모두 中止하라고 命하였고, 避暑山莊 代身에 頥和園 을 建設하였다.

滿洲國 [ 編輯 ]

1933年에는 日本 軍隊가 이곳에 駐屯하고 滿洲國 을 세웠으며, 이곳의 文化財를 掠奪해 갔다.

中華人民共和國 [ 編輯 ]

1961年에야 全國重點文物保護單位 로 選定되었으며, 1994年에는 외팔墓 와 함께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되었다.

建築 [ 編輯 ]

문진각

避暑山莊의 建築은 中國 江南地方의 훌륭한 庭園과 名勝을 參考해 지어졌다고 한다. 特히 쑤저우 獅子林 寒山寺 , 항저우 의 武陵사와 肉化塔 , 進講의 금산정, 嘉興의 연우루 等의 名所들을 模倣하였다고 傳해진다. 內몽골과 대흥안령 等으로부터 소나무를 가져와 建築物에 利用했다고 한다. 또 院內에는 四庫全書 가 所藏되어 있다. 避暑山莊과 周邊 寺院의 景致는 自然環境과 建築物의 調和를 보여 주는 훌륭한 事例로, 現代에 까지도 景觀 設計에 큰 影響을 끼치고 있다. 避暑山莊은 淸나라 皇帝가 머물던 庭園 形態의 宮殿이며, 社會·政治·歷史的으로 큰 意義가 있다. 더욱이 이곳은 中國 封建社會의 마지막 全盛期를 具體的으로 보여준다. 避暑山莊은 宮殿 區域과 自然景觀 區域(湖水, 平原, 山岳 區域)으로 이루어져 있다. 100,200m 2 에 達하는 宮殿 區域은 南쪽에 자리 잡고 있는데, 淸 皇帝가 그 宮殿에 起居하면서 行政 事務 및 意識을 치르는 場所였다.

이 區域은 正宮(正宮), 송학재(松鶴齋)·萬豫送風(萬叡松風)·東宮(東宮)을 包含한 네 그룹의 建物들로 構成되는데, 建物들은 中國 傳統의 簡潔한 樣式으로 지어졌지만 皇帝의 謹嚴함도 갖추고 있다. 南東쪽에 位置한 496,000m 2 의 湖水 區域은 中國의 神話를 바탕으로 傳統的인 中國 庭園 樣式에 맞게끔 設計되었다. 이 區域에는 長江 南部 地域과 비슷한 景致를 만들어내는 8個의 湖水와 여러 建物이 있다.

北쪽으로 펼쳐진 平原 區域은 607,000m 2 規模이며, 西쪽의 草原과 東쪽의 山林 區域으로 나뉜다. 그中 草原 區域에서는 말의 競走가 열렸고, 나머지는 특별한 손님을 모시는 政治的 接待所 役割을 했다. 이곳의 이름은 ‘만 그루의 나무가 있는 庭園’이라는 뜻의 萬水原(萬樹園)이다. 이 山林의 西쪽 區域에는 皇帝의 가장 큰 藏書閣 中 하나인 문진각(文津閣)이 있고, 또 다른 여러 建物들은 風景 사이사이에 들어서 있다.

北西쪽에 位置한 山岳 區域에는 400,000m 2 가 넘는 光大한 敷地와 4個의 큰 峽谷(程子, 松林, 예서, 宋雲)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區域에 세워졌던 殿堂과 亭子, 寺院, 修道院 가운데 只今은 40餘 채의 殘骸만이 남아 있다. 避暑山莊 周邊의 社員은 몽골人과 티베트人 等 少數民族에 對한 宥和 政策과 國境地域 統治를 强化하려는 方案으로 세워졌다. 12個의 라마교 寺院들은 各其 다른 建築 樣式을 보여 준다. 그 가운데 보녕社(普寧寺), 보우사(普佑寺), 안원묘(安遠廟), 步樂事(普樂寺)는 建築學的으로 한족 樣式과 티베트 樣式의 組合이라는 特徵이 나타나는데, 寺院의 앞面은 한족 樣式이지만 뒷面은 티베트 樣式으로 되어 있다. 보락辭意 上洛王紱(上樂王佛)과 보녕社의 觀音像이 보여주는 이미지들의 技巧와 藝術性은 特히 有名하다.

韓國 文學 속의 避暑山莊 [ 編輯 ]

이곳은 現在의 承德(承德 청더, 옛 地名 裂罅熱河)의 裂罅行宮(熱河行宮)이라고도 稱하는데, 1780年 朝鮮 正祖 4年 蛇行段의 總指揮者 三從兄(三從兄 八寸兄) 박명원의 隨行 祕書役에 該當하는 軍官自制 身分으로 따라가면서 적은 燕巖 朴趾源 의 前 26卷의 熱河日記 는 朝鮮을 出發하여 이곳에 到着하여 乾隆帝 를 만나는 過程을 적은 紀行文이다. 朝鮮 使臣團은 裂罅(熱河)에서 1780年 陰曆 8月 9日부터 8月 14日까지 6日間 머무는데 이에 對한 朴趾源의 記錄이 熱河日記 第6卷 太學유관록(太學留館錄)에 담겨 있다. 特히 避暑山莊에 關한 記錄은 마지막圈인 26卷 避暑록(避署錄)에 잘 나타난다. 當時의 燕巖 의 行跡은 漢陽을 出發해 鴨綠江을 거쳐 博川, 義州, 豐盛, 療養, 居留하, 北進, 山海關, 玉田, 年庚 그리고 目的地인 裂罅(청더)까지 長長 四個月間의 빡빡한 日程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