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스피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에그 트위터가 있는 옴(ohm) 스피커

트위터 스피커 ( tweeter )는 高音을 擔當하는 스피커의 하나이다.

正義 [ 編輯 ]

一般的으로 스피커들이 낼 수 있는 音域臺는 定해져 있다. 聽力에 問題가 없는 健康한 사람이 들을 수 있는 可聽 周波數는 20 Hz ~ 20KHz 臺다. 스피커는 用途別로 서브우퍼, 우퍼, 美드 우퍼, 스코커, 트위터, 슈퍼 트위터로 分類 된다. 分類가 있는 만큼 一般的으로 스피커 별로 再生 音域臺가 定해져 있다. 서브 우퍼는 20 Hz ~ 99 Hz, 우퍼는 100 Hz ~ 299 Hz, 美드 우퍼는 300 ~ 499 Hz, 스코커는 500 Hz ~ 2.9KHz, 트위터는 3KHz ~ 6.9KHz,슈퍼 트위터는 7KHz ~ 20KHz 程度의 音域臺가 定해져 있다. 여기서 다룰 트위터와 슈퍼 트위터는 各各 3KHz ~ 6.9KHz와 7KHz ~ 20KHz 帶域의 音을 再生하며 트위터는 우퍼와 함께 必須이며 슈퍼 트위터는 選擇型이다.

役割 [ 編輯 ]

3KHz ~ 6.9KHz 帶域의 高音을 擔當하며 그만큼 크기가 작다. 트위터는 操心히 다뤄야 되는 스피커다. 우퍼 스피커에 20 Hz ~ 20KHz 帶域을 보내면 高音의 損失은 있어도 스피커 유닛은 멀쩡하나 트위터에 20 Hz ~ 20KHz 帶域을 보내면 低音 帶域으로 트위터가 完全히 망가진다. 따라서 크로스 오버라는 部品으로 代役을 나눈다. 크로스 오버보다는 채널 디바이더로 나누는 게 正答인데 크로스 오버는 앰프 시스템으로 커진 소리를 나누다 보니 損失이 있지만 채널 디바이더는 周波數를 미리 나누고 帶域別로 다른 앰프를 써서 增幅하므로 纖細한 音을 얻을 수 있다

슈퍼 트위터의 存在 理由 [ 編輯 ]

7KHz ~ 20KHz 帶域의 날카롭고 强烈한 高音을 再生하는 目的이지만 거의 트위터가 웬만한 高音을 다 再生하므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다. 20KHz를 넘어 超音波를 낼 수 있는 스피커도 있지만 그건 醫療用 같은 特殊目的用이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