統合 (障礙人 人權)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障礙人 人權에 있어서의 統合 이란, 障礙人이 日常生活을 永有할 權利나 世上의 여러 資源과 機會에 接近할 機會가 非障礙人들에게 주어지듯이 同等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主張을 담은 用語이다. 障礙權利運動家들은 統合의 基準을 環境 造成이나 支援 따위가 아니라 結果의 平等으로 삼아야 한다고 主張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모든 共同體나 會社, 組織과 團體에서 障礙人이 障壁 없이 參與할 수 있어야 하며 機會와 資源에 同等하게 接近할 수 있어야 한다.

障礙人들의 社會的, 經濟的 統合을 妨害하는 要素로는 흔히 接近하기 어려운 物理的 環境이나 大衆交通의 未備, 障礙 補助 裝置의 不在나 技術 不足, 障礙 排除的 意思疏通, 서비스 傳達의 隔差, 差別的 偏見과 烙印, 어떤 健康 狀態의 사람이 삶의 어떤 區域이든 接近할 수 있도록 돕지 않거나, 더욱이는 妨害하는 社會構造와 政策 等이 있다.

統合 運動家들은 가장 核心的인 障壁 中 하나로 障礙의 醫療的 모델을 指目한다. 障礙의 醫療的 모델은 障礙를 個人의 삶의 質을 낮추는 天刑으로 看做하며 醫療的 仲裁를 통해 障礙를 줄이거나 고칠 수 있다는 主張이기 때문이다. 醫療的 仲裁는 物理的/精神的 治療, 藥물, 手術, 補助器具 等이 該當한다. 統合 運動家들은 大部分 障礙의 社會的 모델에 더 同意하며, 醫療的 모델은 障礙人의 삶의 質이 더 낮다고 假定하며 그들을 "修正"對象으로 봄으로 因해, 오히려 物理, 感覺, 知能, 發達의 側面에서 障礙를 가진 이들이 더 나은 成果를 내는 것을 妨害하고 있다고 主張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