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시드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689年 肖像畫

토머스 시드남 (Thomas Sydenham, 1624年 9月 10日 ~ 1689年 12月 29日)은 英國의 臨床醫學者이다.

젊었을 때 크롬웰의 戰爭( 淸敎徒 革命時)에 參加. 議會軍(議會軍)의 史觀이었다. 後에 大學에 다시 들어가서 醫學을 專攻하여 學士 學位를 받았는데, 나이 52歲였다.

그는 偏見없는 客觀的 主要 症狀의 批判的 考察 및 證候 記錄을 診療 治療의 根本으로 하였다. 시드남은 疾病을 3種類의 槪念으로 分類하였다.

첫째는, 體液의 以上으로 인한 것과 生命力의 浮彫로 인한 것으로 나누는 方式, 둘째는, 急性病과 慢性病으로 分類하는 法, 셋째는 散發性과 流行性으로 나누는 方式이다. 特히 流行病의 原因을 눈에 보이지 않는 有害因子(미아스마)로 한 것은 뛰어난 見解이다. 治療 方針은 全的으로 히포크라테스의 趣旨를 바탕으로 하여 自然의 治癒力을 重視하였다.

이와 같이 物理醫學派·化學醫學派 等의 理論에 치우친 醫學을 反省하게 되었고, 臨床醫學의 存在를 確立시킨 功績으로 '英國의 히포크라테스 '로 불린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시드남"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