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치치미메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치치미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코덱스 마글리아베키아노 의 치치미틀 그림.

치치미메 ( 나와틀語 : Tzitzim?meh [t?sit?si?miːme?] ) [1] 아스텍 神話 에서, 별들과 結付된 一連의 天上神들을 集合的으로 이르는 말이다. 單數形은 치치미틀 ( 나와틀語 : Tzitzim?tl [t?si?t?simiːt??] )이다.

女子 骸骨 이 치마를 입은 모습으로 描寫된다. 멕시코 征服 以後 惡魔나 魔鬼로 稱해졌지만, 征服 移轉 아스텍 宗敎에서 꼭 그런 存在였던 것은 아니다. [2] 치치미메는 女性 神格들이었고, 그러므로 生産力과 關聯되었다. 치치미메는 다른 女神들과 함께 産婆 및 妊産婦들의 崇拜를 받았다. 치치미메의 指導者는 이츠파팔로틀 女神이며, 이츠派팔로틀이 다스리는 樂園 打毛羽安瓚 이 치치미메가 사는 곳이다.

또한 치치미메는 별들의 神들이기도 했으며, 特히 日蝕 때 太陽 周圍로 보이는 별들의 神들이었다. 아스텍에서 日蝕은 치치미메가 太陽을 攻擊하는 것이라고 解釋되었고, 太陽이 빛을 잃었을 때 周圍로 치치미메의 별들이 보이는 것은 치치미메가 地上에 降臨하여 사람들에게 憑依하려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스텍의 終末論에서는 52年曆 週期가 끝날 때 人間 祭物의 心臟을 꺼내어 빈 胸腔 속에 불을 피우지 못하면 다섯째 太陽이 終末을 맞고 치치미메가 降臨하여 사람들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다 잡아먹는다고 하였다.

아스텍 文化에는 詩友포우알리 가 不安定한 時期인 네몬테美 , 52年 週期가 새로 始作되는 새 불의 祭典 날을 비롯하여 여러 不吉한 날이 있는데 이 날들과도 結付되어 치치미메를 두렵게 여겼다. 이 날들의 共通點은 무언가 變化와 結付된 것이었고, 이에 對한 두려움은 變化에 對한 두려움에서 비롯되었다.

卽 치치미메는 아스텍 宗敎에서 二重的 役割을 가지고 있다. 그女들은 妊産婦의 守護神으로서 人類종이 再生産되는 것을 돕는 存在이지만, 同時에 宇宙의 滅亡으로 이어지는 宇宙的 不安定과 結付되는 危險하고 不吉한 存在였다. [2]

各州 [ 編輯 ]

  1. https://www.malinal.net/lexik/nahuatlTZ.html#TZITZIMITL
  2. Klein, Cecelia F (2000). “The Devil and the Skirt: an iconographic inquiry into the prehispanic nature of the Tzitzimime” . Estudios de Cultura Nahuatl (Universidad Nacional Autonoma de Mexico) 31 : 17?62. 2021年 11月 19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