忠武公李純信戰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忠武公李純信戰서 (忠武公李舜臣全書)는 1795年 ( 正祖 19年)에 發刊된 忠武公 李舜臣 (忠武公 李舜臣)의 有故 全集으로, 14卷 8冊의 活字本이다. 正祖의 王命에 따라 1793年 부터 3年에 걸쳐 李舜臣의 옛날 行跡 및 遺稿(遺稿)를 모아서 奎章閣(奎章閣)의 윤행임(尹行恁)이 編纂, 藝文館(藝文館) 檢書官(檢書官) 유득공(柳得恭)李 校正을 맡아 校書館(校書館)에서 發刊하였다.

또한 忠武公李純信戰서의 構成은 원집 8卷과 附錄 6卷으로 되어 있는데, 冊머리에는 正祖 어제(御製) 信徒悲鳴(神道碑銘)과 綸音(綸音)을 板刻했고 銃目次와 各卷마다 個別 目次가 있다. 또한 卷數(卷首)에는 壬辰倭亂 때의 交遊(敎諭), 事後에 내려진 歷代의 사제문(賜祭文), 基(旗)·曲喇叭(曲喇叭)·거북船 等의 圖說(圖說), 李舜臣의 世譜(世譜)와 年表 等이 收錄되어 있다. 第1卷에는 詩(詩)와 雜著(雜著), 第2卷∼第4卷에는 狀啓(狀啓), 第5卷∼第8卷은 亂中日記, 第9卷∼第12卷은 附錄으로 조카 二分(李芬)이 쓴 行錄과 李舜臣의 鼻紋·氣門(記文)·祭文·松明(頌銘) 等이 실려 있으며, 第13卷∼第14卷은 其實(紀實) 上·下로 旣存 全的(典籍)에서 李舜臣에 關한 記錄을 뽑아 모은 것이며 冊끝에는 肝氣(刊記)가 있다.

鍾路圖書館 等에 所藏 中이며 鍾路圖書館이 所藏한 資料는 1795年에 刊行된 初刊本이다. 鍾路圖書館 古文獻 檢索시스템 에서 原文 確認이 可能하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