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지젤
Giselle ou les Wilis
지젤 役割의 안나 파블로바
按舞 腸 코랄리
쥘 페로
作曲 아돌프 아당
臺本 테오필 코티에
쥘-앙리 베르累아 드 生 조르주
背景 獨逸 라인 江邊 마을
初演 1841年 6月 28日
파리 오페라 劇場
分類 浪漫 발레

지젤 》 또는 《지젤 또는 윌리들》은 ( Giselle ou les Wilis )은 아돌프 아당 ( 프랑스語 : Adolphe Charles Adam )의 音樂과, 테오필 코티에(Theophile Gautier)와 쥘-앙리 베르累아 드 生 조르주(Jules-Henri Vernoy de Saint-Georges)의 共同 脚本, 腸 코랄리(Jean Coralli)와 쥘 페로(Jules Perrot)의 共同 按舞로 創作된 발레 作品이다. 1841年 6月 28日 에 파리 오페라 劇場에서 初演된 以後로 浪漫 발레의 代名詞로 일컬어진다.

이 발레의 起源은 當代 最高 발레리나의 한 사람으로 꼽혔던 카를로打 그리지(Carlotta Grisi)를 向한 高띠에의 讚美에서 出發하였다. 그리지의 춤을 보고 그女를 崇拜하게 된 高띠에는 그女를 위하여 새로운 役割을 構想하던 中, 하인리히 하이네(Heinrich Heine)가 쓴 한 詩句에서 윌리(Wili)라는 處女 鬼神들의 이야기를 읽고 靈感을 받게 된다. 그는 베르累아 生-조르주와 協同하여 이 獨逸 傳說을 主題로 한 발레 脚本을 構想하였다. 初演市의 지젤 驛은 當然히 그리지에게 돌아갔으며, 按舞는 公式的으로는 코랄理가 擔當하기로 하였으나, 그리지가 自身의 戀人이었던 뻬路를 强力하게 推薦함으로써, 이 作品 內에서 그女가 추는 모든 獨舞는 뻬로가 按舞하게 되었다.

初演은 大成功이었으며, 그리지는 마리 탈리오니(Marie Taglioni)의 强力한 敵手로 떠올랐고, 《지젤》은 유럽 各國의 발레團에 輸出이 되었으나, 정작 파리에서는 곧 人氣를 잃었다. 事實 《지젤》李 오늘날까지 傳해질 수 있었던 것은 러시아의 皇室 발레團에서 이 作品을 原形에 가깝게 保存한 德이다. 그리하여 《지젤》은 파리를 비롯한 西유럽에 1910年 디아길레프에 依해 再輸入되었다.

以後 지젤의 役割은 모든 女性 舞踊家들이 꿈꾸는 役割이 되었고, 어느 程度의 技倆과 經歷을 쌓은 발레리나라면 반드시 거쳐가야만 하는 關門이 되었다. 비록 古典 時代의 발레만큼 華麗하고 어려운 技巧를 要求하지는 않지만, 1幕과 2幕에서 매우 對照的인 人物인 지젤은 舞踊 技巧 以上의, 卽 다양한 感性을 表現할 줄 아는 俳優로서의 能力을 가늠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줄거리 [ 編輯 ]

背景 이야기 [ 編輯 ]

유럽의 文學 속에서 舞蹈會의 場面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춤은 音樂과 함께 그女들의 日常 生活의 一部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寢食을 잊고 춤으로 밤을 새우는 光景도 눈에 띈다. 中世 獨逸에서 傳해지는 옛 傳說에 依하면 춤을 좋아하는 아가씨가 結婚 前에 죽으면 '윌리'라는 춤의 妖精이 되어 밤마다 무덤에서 빠져나와 젊은이를 誘惑하여 죽을 때까지 미친 듯이 춤추게 한다고 한다. 浪漫 발레의 名作으로서 現在도 舞臺에 올려지는 '지젤'은 이 傳說을 바탕으로 이야기가 構成되어 있다.

줄거리 [ 編輯 ]

1幕 [ 編輯 ]

이야기의 舞臺는 라인 江邊의 鬱蒼한 숲으로 둘러싸인 마을로, 젊은 貴族 알베르(Albert)는 身分을 숨기고 이 마을의 一員인 것처럼 살고 있다. 그는 춤추는 것을 너무나 좋아하는 活潑하고 明朗한 마을 아가씨 지젤과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그런 두 사람을 보고 마음이 不安해진 사람은 어려서부터 지젤을 짝사랑했던 마을 靑年 日羅리옹(Hilarion)으로, 그는 알베르의 正體를 알아내어 그것을 모두에게 알린다. 게다가 마침 사냥을 나온 貴族 一行이 마을에 到着하고, 그 中에는 알베르의 公式 約婚女인 바틸드(Bathilde) 公主가 있었다. 身分의 差異와 알베르의 거짓말을 깨달은 지젤은 너무나 衝擊을 받아 精神을 잃을 地境에 이르고, 알베르의 칼로 自己의 가슴을 찔러 自殺하려 하지만 日羅리옹이 挽留한다. 그러나 心臟이 元來 弱했던 지젤은 結局 너무큰 衝擊으로 心臟痲痹로 죽는다. 알베르와 마을 住民들이 모두 悲痛에 잠긴 가운데에 幕이 내린다.

2幕 [ 編輯 ]

마을 周邊의 숲 속, 밤. 죽은 지젤은 傳說처럼 윌리가 되었다. 윌리들의 女王 미르打(Myrtha)가 빌리들을 불러 내어 새 일原因 지젤을 맞이할 儀式을 치르고 있다. 이때 日羅리옹이 지젤의 무덤을 찾아왔다가 윌리들에게 잡혀 湖水에 빠져 죽임을 當한다. 알베르 亦是 지젤의 무덤에 謝罪하러 찾아오나 곧 윌리들의 눈에 띈다. 미르타는 지젤에게 알베르를 誘惑하여 그가 지쳐 죽을 때까지 함께 춤을 추라고 命令한다. 死後에도 알베르를 繼續 사랑하고 있는 지젤은 그를 保護하려 努力하나 미르打와 다른 윌리들의 態度는 冷徹하기만 하다. 結局 알베르는 限없이 가벼운 靈魂이 된 지젤을 相對로 지치도록 춤을 추어 氣盡脈盡한 狀態에 이르게 되나, 새벽 네 時를 알리는 鐘소리가 멀리서 들려온다. 빌리들이 사라질 時間이 된 것이다. 지젤 亦是 自身의 무덤 속으로 빨려 들어가며 알베르에게 永遠한 離別을 告한다. 비록 살아남기는 했지만 알베르는 한없는 孤獨 속에서 絶望한다.

評價 [ 編輯 ]

그때까지 발레 音樂이라는 것은 이야기의 進行이나 登場 人物의 性格과는 그다지 關聯이 없는 작은 舞曲을 모은 것으로, 말하자면 單純한 리듬 音樂이었다. 그런데 아당은 이 발레에 登場하는 지젤이나 알베르, 日羅리옹 等의 사람들을 나타내는 데 定해진 旋律을 使用하고 그것을 이야기의 進行에 따라 변화시켜 가는 바그너가 그 樂劇 中에서 使用하고 있는 手法을 크게 活用하고 全體에 統合된 音樂을 이 발레를 위해서 作曲했던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 아당이 던진 한 個의 돌은 近代 발레 音樂의 길을 開拓하고 차이콥스키 等에 依해서 더욱 높은 境地로까지 高揚되었던 것이다. 아당의 이름은 主로 이 한 個의 作品으로만 알려지고 있는데(실제로는 相當히 많은 作品을 作曲했다), 한창 일을 할 나이인 38歲에 쓰였던 이 音樂은 언제까지나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길 것이다.

  • 클래식名曲이야기 (아름出版社, 서울, 1993.3.25)

再解釋판 [ 編輯 ]

꼬랄리와 뻬로의 原版 《지젤》李 如前히 世界 各國에서 자주 공연되는 한便, 현대 按舞家들에 依한 새로운 解釋版이 나오기도 했다. 그 中 獨特한 作品 하나는 1984年 發表된 아서 미첼(Arthur Mitchell)의 《지젤》(또는 《크레올 지젤》, Creole Giselle)로, 音樂과 按舞 自體는 變함이 없는 데 비해서, 舞臺는 1850年代 美國 루이지애너의 黑人 農家로 옮겨졌다. 댄스 시어터 오브 할렘(Dance Theatre of Harlem)에 依해 공연된 이 《지젤》에서는 모든 舞踊家들이 黑人이다.

이보다 더 劃期的인 解釋을 提案한 사람은 스웨덴의 按舞家 마츠 에크(Matz Ek)로서 그는 背景과 按舞를 모두 새로 考案했으며, 音樂 마저도 若干 변화시켰다. 1982年 發表된 엑의 安武에서 지젤은 한 熱帶의 섬에서 사는 精神이 모자란 少女로서, 洞네 사람들의 놀림과 알베르의 弄奸 끝에 精神病者가 된다. 傳統 安武板에서와는 달리 여기서 지젤은 죽어서 處女 鬼神이 되는 代身, 精神病院에 收容되고, 흰 患者服을 입은 精神病者들이 빌리의 役割을 代身한다. 미르타는 차갑고 무서운 首看護師가 되었다. 이 作品에서는 特히 男子主人公의 複合的인 心理 狀態에 많은 比重이 주어졌다. 미첼의 지젤이 비록 發表時에 좋은 評價를 받았음에도 不可하고 더以上 큰 呼應을 얻지 못하는 데 비해서(특히 美國 外 地域에서), 엑의 지젤은 如前히 곧잘 공연되며 好評을 받고 있다.

參考 文獻 [ 編輯 ]

  • BALANCHINE, George & MASON, Francis, Balanchine's Festival of Ballet , London, 1984.
  • ROBERTSON, Allen & HUTERA, Donald, The Dance Handbook , Harlow, 1988.
  • Programme de l'Opera National de Paris, "Giselle - Mats Ek", saison 1995-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