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重工業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重工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重化學工業 에서 넘어옴)

重工業 (重工業)은 輕工業 과 달리 부피에 비하여 무게가 많이 나가는 物件을 만드는 工業으로, 機械, 鐵鋼, 造船, 自動車, 機關車, 飛行機 等이 重工業 分野에 該當한다. 石油化學, 農藥, 化學肥料, 시멘트 工業 等의 化學工業 과 더불어 重化學工業 (重化學工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槪要 [ 編輯 ]

産業革命의 原動力이자 近代工業의 歷史的인 起點을 形成한 輕工業의 始發點을 紡績工作機械(紡績工作機械)의 發明에서 찾는다면 産業資本의 段階로부터 段階로의 巨大한 歷史的인 轉機를 마련한 것은 重工業(重工業), 特히 19世紀 後半에 始作된 鐵鋼業의 技術的 變化였다고 할 수 있다.

世界 工場으로서의 英國의 童謠 乃至 停滯와 獨占의 母國(母國)이라고 할 수 있는 美國 및 獨逸의 躍進은 自由競爭에 對한 獨占, 集中의 完全한 勝利를 集約的으로 象徵하는 것이다.

重工業의 性格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타낸다.

① 生産의 集積과 資本의 集中이 資本構成의 高度化를 가져왔고, 資本制生産(資本制生産)의 段階에서 그 極致에 達했다.

② 重工業은 根本的으로 資本構成이 高度化한 産業이다. 여기에 重工業 自體가 가지는 本來的인 獨占性이 內包되어 있다. 따라서 重工業은 他産業에 비해 縱的으로나 橫的으로 獨占的 地位를 차지하면서 産業과 銀行과의 緊密한 結合이 必然的으로 뒤따라 結局 金融科額支配(金融寡額支配)의 現象으로 나타난다.

③ 原料資源의 獲得이나 後進國에 對한 資本輸出 等의 衝動이 가장 强烈한 것이 重工業으로, 資本家 團體들에 依한 國際市場의 分割도 먼저 重工業 分野에서 始作된다.

이러한 性格을 띠고 있는 重工業은 그 經營에 있어서도 많은 問題點을 內包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重要한 것은 生産 乃至 技術的인 面을 等閑視할 수 없는 點이다. 元來 科學的 管理法의 創始者인 테일러(F. W. Taylor)도 重工業人 鐵鋼業에서 經營의 合理化를 目的으로 새로운 經營方法을 摸索하기에 이르렀고, 科學的 管理法이 誕生하게 된 動機도 結局 大量生産技術의 發展과 資本의 形成過程에 있었던 것을 생각한다면 經營學의 母體는 重工業이었다고 할 수도 있다.

生産活動은 需要의 要素라고 할 수 있는 品質 乃至 品種, 數量 乃至 時間, 原價 乃至 價格 等 이들 3要素를 만족시켜 주는 것을 基準으로 하여 管理되어야 한다. 그런데 實際로 經營上 이러한 3要素가 各各 獨立해서 만족되기란 極히 어려운 것이다. 卽 需要者는 品種도 많고, 品質도 優秀하고, 數量도 豐富하며, 使用하고자 하는 時期에 遲延됨이 없어야 하고, 價格은 低廉해야만 비로소 滿足하게 된다. 그러나 生産計劃을 樹立하는 境遇 品種을 다양하게 하면 生産數量은 減少되고, 生産時間은 長期化되며 結局 原價는 높아지게 된다. 萬一 이러한 生産活動의 管理가 各 品種 및 品質管理, 原價管理, 時間管理 等 3要素로 分化되어 있다고 하면 이들 各 要素를 만족시키기 위한 管理는 各各 相反되는 方向으로 움직이게 되어 企業의 安定成長을 沮害하는 結果를 가져온다.

그러나 經營의 行動意欲은 恒常 安定(安定)과 成長(成長)에 두게 된다. 成長이란 실은 危險에 對한 挑戰이다. 따라서 安定行動과는 相反되는 것이다. 安定度를 높이게 되면 企業은 衰退 一路를 걷게 되고, 成長度를 높이면 危險度가 높아지 된다. 그러므로 企業은 이러한 特性과 經濟的 環境을 밑바탕으로 하여 最適狀態를 選擇하고 繼續 發展해 나가야 하는 것은 當然하다. 이러한 最適狀態가 곧 企業經營의 合理化일 것이다.

重工業의 境遇 企業의 性格上 일찍이 그 合理化 運動이 展開되었다. 그 例로 基本原料의 創出部門이며 또한 兵器生産의 基幹産業이기도 한 鐵鋼業을 든다면 다음과 形態로 展開된다. 卽 여기에서의 合理化 運動은 鎔鑛爐(鎔鑛爐), 製鋼爐(製鋼爐)의 技術改善에 依한 勞動生産力의 增大, 철(鐵) → 江(鋼) → 壓延(壓延) 一貫作業에 依한 燃料의 節約과 流動作業에 依한 勞動强化, 스크랩(scrap) 이용의 激增, 炭坑(炭坑) → 鐵山(鐵山) → 철 → 江 → 壓延 → 軌條(軌條)·機械, 其他 完成品工場을 宗團(縱斷)하는 結合 等 以上과 같은 形態로 發展, 强化해 가는 것이다.

以外에도 鐵鋼業뿐만 아니라 一般的으로 資本의 有機的 構成이 높은 産業은 거의가 이러한 形態로 發展하게 되며 드디어는 獨占的 方法으로 經營을 하게 되는 것이다. 輕工業이 絶對的 剩餘價値의 創造를 志向(勞動日의 延長, 勞動?化 等)한다면 重工業은 그 組織的 合理化에 對한 技術的 合理化, 卽 勞動强化를 위한 電送裝置(傳送裝置)의 創設, 機械의 更新 等 直接的인 機械化에 依한 相對的 剩餘價値의 生産에 重點을 두고 있는 것이다.

參照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