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原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南北國 時代 新羅 9州 5小京

中原京 (中原京) 또는 國原小京 (國原小京)은 新羅의 廣域 行政區域인 9州 5小京 의 한 소경(小京)으로 只今의 忠州市 이다. 中原京은 王卿人들을 移駐시켜 被征服民을 懷柔하기 위해 設置되었다.

沿革 [ 編輯 ]

中原京의 치소 一帶는 元來 高句麗 局員性 (國原城)이었다. 高句麗가 南下政策을 펼쳐 이 地域에 重要 據點으로 局員性 을 設置하였는데 551年 ( 진흥왕 12年)에 新羅가 이 地域을 占領하였다. 557年 에는 國原小京으로 昇格시키고 貴族의 自制 및 6部의 富裕한 百姓들을 社民시켰다. 757年 ( 경덕왕 16年)에 全國의 行政區域 名稱을 中國式으로 고치면서 國原小京度 中原京으로 改稱되었다. 高麗 때 忠州(忠州)로 改稱하여 只今에 이른다.

三國史記 》 〈 地理誌 〉에는 景德王이 中國式으로 고친 名稱을 基準으로 記錄되어 있다.

中原京의 設置 [ 編輯 ]

中原京은 新羅가 漢江 流域을 征服한 直後인 557年에 設置된 소경이다. 小京은 새로 編入된 征服地의 統治를 위해 設置되었다. 中原京에는 貴族들의 子弟와 6部의 富裕한 百姓들을 大擧 이주시켜 中院 地域을 效果的으로 統治하고 文化的으로도 服屬을 꾀했다고 理解된다. 또한 中原京에는 大伽倻 征服 以後 大伽倻의 支配層이 많이 이주되었는데 于勒 李 代表的인 人物이다. 문무왕 때에는 中原京의 防禦를 위한 城을 쌓았는데 둘레가 2,592보였다고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