躁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躁症
다른 이름 Mania, Manic syndrome, manic episode
躁症과 驚躁症 의 그래픽的 表現
診療科 精神醫學

躁症 (躁症, 英語 : mania )은 氣分이 非正常的으로 高揚되어 衝動的이고 暴力的인 行動이나 論理的 飛躍 等이 나타나는 精神的 狀態를 이르키는 말이다. 一般的으로 憂鬱 症狀과 함께 나타나 兩極性 障礙 로 診斷된다. 睡眠障礙 를 同伴하는 境遇가 많고, 境遇에 따라 妄想이나 幻覺 症勢를 보이기도 한다. 躁症의 程度가 弱할 時엔 驚躁症 으로 分類된다.

症狀 [ 編輯 ]

患者는 甚한 興奮에 따른 高揚感, 不安感, 衝動性, 思考의 飛躍이 特徵的으로 나타나는데, 間或 混合揷畵 狀態의 患者는 氣分의 高陽 없이 不安만이 크게 나타나는 不快性 躁症을 보인다. 衝動의 增加로 平素와는 다른 奇異한 行動을 하기도 하며 危險性이 큰 行爲를 서슴없이 行하기도 한다. 普通 不眠의 睡眠障礙나 攝食障礙를 同伴한다. 思考의 論理的 飛躍이 甚해 誇大妄想的 思考를 보여, 스스로 全知全能한 存在로 여기거나 自身의 意見과 行動이 世界에 큰 影響을 줄 수 있다고 믿기도 한다. 妄想과 聯關된 幻聽 等 精神症이 나타나는 境遇도 있다.

心理 [ 編輯 ]

躁症日 때 兩極性障礙 患者는 練習期 幼兒가 보이는 全能한, 世上은 내 뜻대로 움직인다는 精神狀態를 보인다. 그들의 活動에는 어떤 壓迫感이 느껴지는데, 마치 그들이 世上은 그들 마음대로 되는 곳이 아니라는 自覺을 避하려고 漸漸 더 애써 努力해야 하는 것처럼 보인다. 내면적으로 이들은 自身이 絶望的으로 보잘것없다고 느낀다. 그들은 自身의 弱點을 否認하고 全能感을 발달시킨다. 이들은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하며 도움받기를 어려워한다. 挫折하면 이들은 발끈 火를 내거나 非難調의 긴 演說을 늘어놓을 수 있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N.Gregory Hamilton. 《對象關係 理論과 實際 自己와 타자》. 학지사.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