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朝鮮의 建國 神話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朝鮮의 建國 神話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朝鮮의 建國 神話 朝鮮 을 建國한 太祖 李成桂 와 關聯된 說話로, 그 內容은 다음과 같다.

李成桂 舌禍 [ 編輯 ]

高麗 의 기운이 生命을 다하고 徐徐히 기울어져가고 있을 때, 咸鏡道 永興 이자춘 이 살고 있었다. 이곳은 元나라 의 支配를 받고 있었는데, 人品이 뛰어난 이자춘은 永興 땅 百姓들로부터 信望을 얻고 있었다. 어느 날 낮잠을 자다가 꿈을 꾸었는데 神仙이 나타나 "들어라! 난 白頭山 神靈 이다. 將次 너에게 경사스러운 일이 생길 것이다. 全國의 名山을 찾아가 精誠껏 빌어라, 그러면 貴한 아들을 얻게 될 것이야"라고 말해 주었다. 잠에서 깬 이자춘은 꿈이 神奇하기도 하고 異常하기도 해 否認 에게 들려주었다. 이날 以後부터 이자춘 夫婦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여 名山을 찾아가 精誠껏 百日祈禱를 드렸다. 祈禱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그날 밤에 이자춘은 또 꿈을 꾸었다. 이番에는 仙女가 하늘에서 五色구름을 타고 내려와 소매속에서 黃金으로 된 者를 꺼내주면서 "이것은 天帝 께서 그대의 집으로 하사하는 것이니 잘 保管했다가 나라를 다스리게 하시오"라고 했다. 否認 은 그날부터 胎氣가 있었는데 다른 사람보다 3個月이 넘은 劣勢달 만에 아들을 낳았는데 그가 朝鮮 을 建國한 太祖 李成桂 이다.

李成桂의 本貫은 全州 이며 이름은 성계, 自家 重結이며 號가 송헌이다. 李成桂는 태어날 때부터 骨格이 컸으며 氣槪가 雄壯했다. 그의 모습은 의 얼굴에 鳳凰 의 아름다움을 닮았다. 원숭이 팔에 虎狼이 걸음걸이였고 氣像이 英雄豪傑이며 마음이 仁慈하고 너그러웠다. 그는 대여섯 살 때부터 남을 包容하고 恩惠 베풀기를 좋아했다. 또한 칼 쓰기, 활쏘기, 陳(陳)치기 等 軍事와 關聯된 놀이를 하면서 成長했다. 더구나 글을 익히는데 있어서도 총명했다. 열 살이 넘으면서 正式으로 武術을 익혔는데 활솜씨만큼은 天下第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