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第5代 달라이 라마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第5代 달라이 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第5代 달라이 라마

鵝王로쌍갸초 ( 티베트語 : ??????????????????????? , 1617年 ~ 1682年 )는 티베트 佛敎 겔룩派 의 第5代 달라이 라마 이다. 第3代 달라이 라마 가 權力의 基盤을 다졌다면, 鵝王로쌍갸초는 티베트 全域에 莫强한 靈的, 世俗的 權力을 行使하기 始作한 첫 달라이 라마이다. 그는 普通 '偉大한 5代'라고도 불릴 程度로 많은 業績을 쌓았으며, 티베트 佛敎와 티베트의 歷史에 큰 劃을 그은 人物이다. 卓越한 軍事的 識見으로 몽골의 侵略을 막아냈으며, 티베트의 內紛을 종식시켰다. 티베트의 主權을 되찾아와 中國과 그 外 國家들과 外交關係를 樹立하였으며, 유럽의 旅行者들을 謁見해 주기도 하였다. 또한 學問에도 뛰어나 많은 著書들을 남겼다.

鵝王로쌍갸초는 또한 淸나라의 順治帝하고도 만났다.

달라이 라마가 되기 前 [ 編輯 ]

出生 [ 編輯 ]

鵝王로쌍갸초는 얄룽창포 溪谷 南部에 位置한, 라싸에서 東南쪽으로 約 이틀 距離에 있는 聰叡 溪谷에서 태어났다. 그의 家族들은 溪谷의 有力者로서, 當代 佛敎 社員들과도 親分과 交流가 깊은 家門이었다. 그의 家門은 14世紀부터 타크트 性을 占有하고 그 곳을 家門의 本據地로 삼았는데, 이 곳은 송첸 감포가 라싸로 티베트의 首都를 옮기기 前까지 代代로 티베트의 君主들이 居住하고 있었던 곳이었다.

家族들과 이름의 命名 [ 編輯 ]

鵝王로쌍갸초의 아버지는 '두불 臘텐'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며, 當時 聰叡 溪谷을 다스리는 貴族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트리챰, 或은 쿤가 라드制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들 사이에서 1617年 9月 22日에 그가 태어나자, 當時 티베트에서 尊敬받던 學者가 아기의 이름을 '쿤가 미그油 톱갈 王氣 걀抛'로 지었으나, 家族들은 줄여 '쿤가 미그油'라고 불렀다.

쿤가 미그留意 成長 [ 編輯 ]

쿤가 미그留意 아버지는 그가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1618年, 反逆을 謀議한 罪로 붙잡혔다. 이는 工巧롭게도 겔룩派의 僧侶들이 쿤가 미그油를 찾아내어 그를 얼마 前 善終한 第4代 달라이 라마의 還生者 候補로 指名한 時期와 겹쳤고, 겔룩派의 僧侶들은 或是 모를 狀況을 위해 그 地域을 다스리던 王에게 處罰을 一旦 中止해달라고 要請하였다. 쿤가 미그留意 아버지는 이를 틈타 東쪽으로 도망쳤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붙잡혔고 다시는 아들을 보지 못했다. 쿤가 미그留意 어머니는 身邊의 威脅을 느껴, 그女의 아들과 함께 그女의 家門이 所有한 城으로 逃避하였다.

全代 달라이 라마의 還生者 [ 編輯 ]

當時 地域의 王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쿤가 미그油는 다른 3名의 候補者들과 함께 僧侶들 앞에서 嚴格한 監視 下에 還生者 試驗을 치루었고, 쿤가 미그油는 이 모든 試驗들을 成功的으로 通過했다.

前任
왼땐갸초
第5代 달라이 라마
1617年 ~ 1682年
後任
창앙갸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