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政策科學硏究所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政策科學硏究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政策科學硏究所 ( 政策科??究所 )는 過去에 存在했던 日本 자유민주당의 派閥 이다.

歷史 [ 編輯 ]

나카소네派 [ 編輯 ]

나카소네 야스히로.

하토야마 이치로 의 側近이었던 高老 이치로 가 만든 春秋回 가 起源이다.

고노가 죽은 뒤인 1966年 사토 에이사쿠 支持 與否를 둘러싸고 春秋膾가 分裂했는데 反사토 그룹이 나카소네 야스히로 를 中心으로 뭉쳐 신정동支會를 結成했다. 처음에는 나카소네를 비롯해 나카무라 우메키치 · 노다 다케오 等에 依한 集團 指導 體制로 運營됐지만 1968年 12月 나카소네가 初代 會長으로 就任했다. 그런데 그 사이에 나카소네派는 사토 支持로 旋回하여 主流派가 되어 있었다.

나카소네派는 애初에 하토야마의 民主黨 內에서 半 기시 노부스케 勢力이 中心이 되어 誕生했기에 다른 派閥에 比하면 영수의 求心力이 弱했고 派閥의 性格 自體도 여러 性向의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느낌이 剛했다.

1972年 自民黨 總裁 選擧 다나카 가쿠에이 를 支持했으며 1974年 미키 다케오 가 總理大臣이 되자 亦是 미키를 支持했다. 1976年 이른바 미키 끌어내리기 가 이루어질 때에도 자민당 內의 6個 派閥이 이에 同參하면서도 미키派 外에는 나카소네派만이 미키를 支持했다. 1979年 40日 抗爭 때는 후쿠다 다케오 ·미키와 함께 非主流派를 形成했지만 1980年 해프닝 解散 때는 主流派로 돌아섰다. 이렇듯 나카소네는 風向計라고 조소받으면서도 黨內 政治의 흐름을 제대로 읽을 줄 알았고 그 結果 1982年 總理大臣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되었다.

1978年 자민당 內에서 派閥 解消의 움직임이 일자 1978年 派閥 이름을 政策科學硏究所로 고쳤다. 나카소네가 總理大臣이 된 뒤에는 와타나베 미치오 界( 무토 가분 · 야마사키 다쿠 · 오치 이헤이 等)와 후지나미 다카오 界( 노다 다케시 · 사토 分歲이 )의 活動이 活潑해졌고 이윽고 두 사람은 나카소네의 後繼者로 浮上하여 主導權 다툼을 벌이기 始作했다.

1988年에 불거진 리크루트 事件 으로 후지糯米가 失脚하고 나카소네도 派閥에서 離脫했다. 와타나베가 謹愼中日 때 反와타나베 勢力이던 우노 소스케 가 黨의 推戴를 받아 總理大臣이 되었지만 參議院 選擧 에서 敗北하면서 2個月 만에 물러나야 했다. 그리고 1990年 2月 派閥 會長으로 있던 사쿠라우치 요시오 로부터 煽揚을 받는 形式으로 와타나베가 새 會長이 되었다.

와타나베派 [ 編輯 ]

와타나베 미치오.

와타나베가 會長이 되었지만 派閥에 미치는 나카소네의 影響力은 如前했다. 中堅派·少壯派 議員들은 와타나베를 支持했지만 派閥 幹部인 사토 고고 · 나카오 에이이치 · 마쓰나가 히카루 等은 와타나베를 同格으로 여겼고 에도 다카미 는 自身이 와타나베의 部下가 아니라는 말도 公公然히 할 程度였다. 나카소네가 自民黨에 復黨한 뒤 派閥에도 復歸하고 最高顧問이 되자 와타나베度 나카소네를 無視할 수 없었고 派閥은 事實上 나카소네의 意向대로 돌아갔다. 와타나베는 1991年과 1993年, 두 次例에 걸쳐 總裁 選擧에 出馬했지만 모두 落選했다.

1993年 總選 以後 자민당이 野黨이 된 뒤 와타나베의 立場은 더욱 難處해졌다. 1993年 7月 總理大臣 미야자와 기이치 에 對한 內閣不信任案에 야마구치 도시오 · 오이시 센破치 · 이시바 시게루 · 社사가와 다카시 가 贊成票를 던졌으며 總選이 끝난 뒤인 12月 이시바·社사가와·오이시가 자민당을 脫黨해 버렸다. 1994年에도 가키자와 告知 · 사토 시즈오 · 아라이 쇼케이 等 와타나베가 後援해줬던 少壯派 議員들이 次例次例 자민당을 脫黨했다. 이는 와타나베의 리더십에 큰 打擊을 加했다.

와타나베는 當時 總理大臣이 되길 願했는데 聯立 政權을 이끌던 호소카와 모리히로 가 落馬한 뒤 오자와 이치로 가 所屬 議員 50名을 데리고 온다면 와타나베를 總理大臣으로 만들어주겠다고 提議해 왔다. 와타나베는 오자와의 提議에 應하고자 했으나 所屬 議員들이 자민당 脫黨을 願치 않아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하지만 와타나베가 오자와와 한때 손을 잡고자 했다는 點은 그의 政治 生命에 惡影響을 미쳤다. 1996年 6月 하타 쓰토무 가 總理代身職을 내려놓고 자민당이 日本社會黨 무라야마 도미이치 를 支持하며 與黨에 復歸할 때 와타나베는 나카소네와 함께 가이후 도시키 를 支持했지만 失敗했다. 이 무렵에는 와타나베뿐 아니라 나카소네의 派閥 內 影響力도 弱해져 있었다.

마지막까지 總理大臣이 되겠단 꿈을 抛棄하지 않았던 와타나베는 1995年 9月 病死했다. 와타나베 事後 後任 會長을 選任하지 않은 채 나카소네가 最高顧問 자리를 維持하고 사토·나카오·무토 等에 依한 集團 指導 體制로 轉換됐다. 派閥의 統稱은 區 와타나베派가 되었다.

1998年 11月 30日 中堅·少壯派 議員을 中心으로 야마사키 그룹 37名이 派閥을 離脫해 筋未來政治硏究會 를 結成했다. 야마사키는 마땅한 總裁 候補를 排出하지 못하는 狀況에서 自身이 總裁가 되길 願했지만 派閥 幹部들이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자 不滿을 가지고 派閥을 離脫한 것이었다.

무라카미派 [ 編輯 ]

무라카미 마사쿠니.

야마사키가 37名을 이끌고 派閥을 離脫하면서 政策科學硏究所는 瞬息間에 小規模 派閥로 轉落했다. 이에 參議員의 實力者였던 무라카미 마사쿠니 를 새 會長으로 推戴하여 轉換期를 마련하고자 했다. 參議院 議員이 자민당 派閥의 領袖가 된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以後 1998年 9月 靑華會를 離脫한 가메이 시즈카 가 이끄는 그룹과 1999年 3月 合倂하여 指數回 를 結成했다. 이로써 政策科學硏究所는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