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숙왕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정숙왕후
貞淑王后
朝鮮의 推尊 王后
이름
別號 整備(貞妃)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死亡日 死亡年 未詳 9月 20日
家門 永興 崔氏
配偶者 翼祖 履行里
子女 6男 1女
含怨大軍 , 賭租 , 函千大軍 , 函陵大軍
咸陽大軍 , 함성대群 , 안의공주
陵墓 淑陵 (淑陵)
咸鏡南道 文川郡

정숙왕후 崔氏 (貞淑王后 崔氏, 生沒年 未詳)는 朝鮮 翼祖 의 비로, 推尊 王后 이며 太祖 李成桂 의 曾祖母이다.

生涯 [ 編輯 ]

燈住(登州, 安邊郡 )의 戶長 최기열(崔基烈)의 딸이다. [1] 履行里 (李行里)의 두番째 夫人으로, 첫番째 夫人인 孫氏(孫氏)가 일찍 죽자 履行里의 界妻家 되었다. [1]

生涯에 對해서 仔細히 記錄된 것은 없으며, 1392年 曾孫子인 太祖 李成桂 에 依해 男便 履行里 (李行里)가 익왕(翼王)에 追尊되면서 整備 (貞妃)로 追尊되었다.

1411年 (太宗 11年), 益왕이 翼祖(翼祖)의 廟號를 받으면서 정숙왕후 (貞淑王后)로 追封되었다.

膝下에 6男 1女를 두었다. 陵은 淑陵 (淑陵)으로 男便 翼祖의 陵인 지릉 (智陵)과 함께 咸鏡南道 文川郡 에 있다. 第一(祭日)은 陰曆 9月 20日 이다.

家族 關係 [ 編輯 ]

各州 [ 編輯 ]

  1. 太祖實錄 》 1卷, 叢書 10番째記事
    翼祖의 손 夫人이 죽자, 燈住 戶長 최기열의 딸과 再婚하여 東周에 居住하다
    손 否認(孫夫人)이 두 아들을 낳았으니, 맏아들은 閨秀(?水)이고, 다음 아들은 福(福)이다. 夫人이 돌아가자 두 番째로 장가든 背違(配位) 整備(貞妃) 崔氏(崔氏)는 燈住(登州) 【곧 安邊(安邊)이다.】 戶長(戶長) 최기열(崔基烈)의 딸이다.

    드디어 燈住(登州)의 峽村(?村)에 永業田(永業田)을 두고 居住했으며, 또 百姓 30號(戶)를 燈住(登州) 西쪽 15里(里)에 居處하게 하였는데, 뒤에 그 땅을 일컬어 三十好評(三十戶平)이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