再建注意 (敎育思想)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再建注意 敎育思想 (再建主義 敎育思想)은 敎育이 社會改革의 役軍이 되고 先鋒이 되어야 한다는 思想으로, 1950年代 以後 美國의 브라멜드가 進步主義·本質主義·항존注意 思想을 綜合·批判, 主張한 思想이다. 代表的 理論家로 브라멜드 (T. Br­ameld)· 라우프 (R. B. Raup) 및 (K. D. Benne) 等이 있다.

브라멜드는 現代 文明이 危機에 逢着하고 있는 이때, 現在에만 執着하는 進步主義 나 過去만을 憧憬하는 本質主義 항존注意 와 같은 敎育思想으로서는 現代文明의 危機를 克服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來日을 위한 보다 果敢하고 先驅的인 敎育이 要請된다고 主張했다. 再建主義의 窮極的 敎育目的은 社會的 自我實現에 두고 있다. 브라멜드는 現代文明이 少數의 獨占資本에 지배당하고 있는 限 그 破滅은 必然的인 事實이라고 主張했고, 이러한 危機를 벗어나려면 敎育을 통해 民衆의 支配를 確立하여 社會正義가 實現될 수 있는 經濟的 均等이나 民主社會의 再建이 可能하도록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大學準備敎育이나 職業訓鍊보다는 社會的 自我의 實現을 위한 一般敎育을 重視하고, 그 內容에 있어서도 古典보다는 地域社會活動·集團作業·技術硏磨 等 어떤 經驗이 그 目的達成에 寄與하느냐에 따라 價値를 評價하려 한다.

學習方法으로는

① 自己의 直接經驗이나 歷史 科學 等 他人의 間接經驗을 통한 學習,
② 地域社會 및 敎室에서의 자유롭고 正確한 意思疏通을 통한 學習,
③ 少數의 意見을 容納하는 公開的 參與와 多數 合意를 통한 學習,
④ 集團的 活動을 통한 學習 等을 重視한다.

敎育制度로는 國民의 公敎育(公敎育)을 위해 中等敎育을 核心으로 한 方法을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學校를 ① 幼兒學校 4年(2-5歲), ② 下級 初等學校 6年(6-11歲), ③ 上級初等學校 5年(12-16歲), ④ 中等學校 4年(17-20歲) 等으로 區分하고, 大學敎育 外에도 成人敎育을 制度面에 反映시키고 있다.

思想家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