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印度 藩王國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印度 藩王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印度 藩王國 (藩王國, Indian princely state )이란 英國領 印度 帝國 에서 英國 政府가 直轄 統治하지 않고 各 地域 諸侯들을 그대로 君主로 삼아 다스린 小規模 君主國들이다. 印度 에는 地方에 많은 諸侯國이 있었는데, 英國 이 進出하면서 그 數를 減縮하여, 英國 統治期에는 500餘 個의 諸侯國이 있었다. 英國은 이 諸侯들을 직할령(直轄領)으로 삼지 않고 間接統治를 하여, 內定 權限만을 주었다. 藩王國의 規模는 크면 人口 1600萬의 하이데라바드 藩王國 으로부터, 작으면 面積 1.65km 2 , 人口 82名( 1941年 )의 빌바리(Bilbari) 藩王國까지 다양했다.

獨立 以後에는 藩王國 大部分이 印度 , 一部는 파키스탄 에 歸屬하여( 카슈미르 는 除外) 消滅하였다.

印度에서는 1947年 獨立 宣布 直後 藩王國 大部分이 共和國에 加入하며 消滅하였으나, 一部 藩王國의 首長이 統合을 拒否하여 武力으로 强制 合倂한 곳도 있었다. 印度 中部 內陸에 位置한 하이데라바드國 은 人口 大部分이 힌두敎徒였으나 統治者인 니잠 은 무슬림이었는데, 멀리 떨어진 領土 탓에 파키스탄 加入이 挫折되자 獨立을 宣布하였고, 이에 反對한 印度가 1948年 9月 폴로 作戰 下에 하이데라바드로 侵攻하여 合倂하였다. 잠무 카슈미르 藩王國 은 人口 大部分이 무슬림이었으나 統治者는 힌두敎徒였고, 初期에 獨立을 維持하려 하였으나 蜂起가 일어나고 파키스탄의 侵攻 危機가 커지자 印度와 손을 잡았다. 이에 따라 파키스탄과 印度가 잠무 카슈미르의 一部를 各各 占領하고 全體의 領土를 主張하여 카슈미르 紛爭 이 現在까지 이어지고 있다.

한便 파키스탄 에는 獨立 當時 13個의 藩王國이 있었는데(모두 西파키스탄 에 있었다) 이들은 1948年까지 모두 統合 및 合倂되었으나 그 過程에 反撥하며 일어난 叛亂이 발루치스탄 紛爭 의 씨앗이 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