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이폴리土 데시데리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이폴리土 데시데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폴리土 데시데理가 그려진 郵便物의 消印

이폴리土 데시데리 ( 이탈리아語 : Ippolito Desideri , 1684年 12月 21日 ~ 1733年 4月 14日 )는 이탈리아 예수회 宣敎師이다. 特히 티베트語 티베트 文化를 最初로 理解하고 學習한 유럽人으로 잘 알려져있다.

生涯 [ 編輯 ]

토스카나州 피스토이아 出身이며, 어린 時節 예수회 學校에서 敎育을 받은 뒤 1700年 로마 大學 에 入學한 뒤 1706年부터 1710年까지 오르非에토 아레초 等地에서 文學 授業을 들었다. 以後 1712年 예수회의 總長인 미켈란젤로 貪부리니 의 要請으로 티베트 로 떠나는 예수회 宣敎師의 一員으로 合流했으며, 리스본 에서 出發한 뒤 1713年 印度 孤兒 州 에 到着해 수라트 , 아마다바드 , 라자스탄 州 , 델리 를 거쳐 1714年 아그라 에 當到하였다. 그 뒤 델리로 復歸해 自身의 上官인 마노엘 프레이르(Manoel Freyre)와 合流한 뒤 스리나가르 카슈미르 를 거쳐 1715年 에 到着했으며, 葦滄 脂肪 을 向해 다시 移動하여 1706年 라싸 에 當到한 뒤 프레이르는 宣敎 目的으로 데시데里를 남겨둔 채 카트만두 파트나 를 거쳐 印度로 復歸하였다.

라싸에 定着한 뒤 當時 티베트를 支配하고 있던 몽골 羅將 칸 에 依해 居住할 집을 求했으며 基督敎 를 布敎할 수 있는 權限을 附與받게 되었고, 티베트語 티베트 佛敎 를 學習할 目的으로 세라 寺院 에 들어가 거루派 僧侶들과 함께 工夫하며 여러 主題로 討論하기도 했다. 以後 1717年 중가르 칸國 의 侵略으로 情勢가 不安해지자 라싸를 떠났으며, 1721까지 티베트 中南部 地方에 있는 카푸親 작은兄弟會 修道院에 머무르면서 基督敎 布敎 目的으로 다섯 卷의 冊을 著述하였다.

以後 1721年 人類福音化省 에서 카푸親 작은兄弟會에 티베트의 宣敎에 對한 權利를 넘겨주면서 티베트를 떠났으며, 1722年 아그라로 돌아온 뒤 푸두체리 等地에서 宣敎 事業을 行하다 1727年 프랑스 에 到着해 루이 15歲 를 接見한 뒤 1728年 로마로 復歸하게 되었다. 歸國 後 예수회 側에서 티베트의 宣敎 活動을 主導해야 한다고 論爭을 벌였으나, 1732年 人類福音化省에서 카푸親 작은兄弟會에게 티베트의 宣敎 活動에 對한 全權을 附與하는 것을 確定하고 이에 對한 더 以上의 論議를 禁止하였다.

유럽으로 돌아온 以後 <티베트에 對한 記錄社(Notizie Istoriche del Tibet)>를 編纂해 當時 유럽에서 接할 수 있었던 唯一한 티베트 歷史에 對한 記錄物을 남겼으나, 人類福音化省에서 書籍의 出版을 禁止해 예수회 記錄 保管所에 放置되어 있었다가 個人 所藏品으로 넘겨진 뒤 20世紀에 完全版이 出刊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