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瑱 (日帝强占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李瑱
李晉
身上情報
出生日 1921年 8月 18日 ( 1921-08-18 )
出生地 일본 제국 日本 帝國 도쿄部
死亡日 1922年 5月 11日 ( 1922-05-11 ) (0歲)
死亡地 일제강점기 日帝 强占期 京城府 德壽宮 石造殿 에서 兵士(單純 兵士인지 毒殺인지 不明確한 疑問死)
家門 대한제국의 기 大韓帝國
父親 已往 (양부)
이은 공 (生父)
母親 純情皇后 해평 尹氏 (羊毛)
순명皇后 餘興 閔氏 (量的모)
이왕세제비 마사코 女王 (生母)
墓所 대한민국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東大門區 淸凉里洞 숭인원

李瑱 (李晉, 1921年 8月 18日 ~ 1922年 5月 11日 )은 日帝强占期 當時 李王家 의 一員이다. 已往稅制 이은 공의 長男이며, 耳垢 의 兄이다. 伯父 已往 生前에 出生한 이왕세질이었으나, 生後 1年도 안 되어 病으로 死亡했다. 李王家 最初이자 最後의 이왕세질이기도 하다. [1]

本貫은 全州 , 휘는 陳(晉)이다. 아버지는 當時 李王世弟였던 이은 공이며, 어머니는 日本 帝國 의 皇族 나시모토노미야 모리마사 王 의 딸 마사코 女王 이다.

生涯 [ 編輯 ]

日本 도쿄部 出生으로 朝鮮 을 訪問했다가 歸國을 하루 앞두고 出生한 지 9個月도 채 안 되어 1922年 5月 11日 德壽宮 石造殿 에서 疑問死하였다. 이진은 生前에 消化不良에 시달렸고 죽기 直前에는 초콜릿色을 띤 덩어리를 繼續 吐해냈었다고 하는데 單純한 兵士인지, 毒殺인지는 아직도 確認되지 않고 있다.

그는 死後 元孫의 例로 墓(墓)는 원(園)으로 造成하여 藝場하고 親할머니人 순헌황귀비 嚴氏(엄귀비)의 墓所 건너便에 安葬되었다. 원호(園號)를 숭인원 이라 하였다. 숭인院은 現在 서울特別市 東大門區 淸凉里洞 204-2 永徽園 內에 있으며, 永徽園과 같이 私的 第361號로 文化財로 指定되어 保護받고 있다.

家族 關係 [ 編輯 ]

기타 [ 編輯 ]

  • 身分은 王世孫이었으나 그는 順從의 조카에 該當된다.
  • 同名異人인 은신군 李瑱 은 族譜上 王子 이진의 5大朝에 該當된다. 또한 李瑱 은 그의 四寸 누이인 이해원 [3] 의 本名이기도 하다.

各州 [ 編輯 ]

  1. 동생 이구는 純宗 붕어 後에 出生하였다.
  2. 구니노미야 아사히코 親王 의 孫子로서 本來 나시모토 모리마사의 조카이자 이방자의 四寸으로, 三寸 모리마사의 養子가 되었다.
  3. 의친왕의 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