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너의 親舊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그너의 親舊 는 1961年 物理學者 유진 위그너가 처음 構想하고 1985年 데이비드 도이치가 開發한 理論的 量子物理學의 思考 實驗이다. 이 시나리오는 量子 測定에 對한 間接的인 觀察을 隨伴한다

??

다른 觀察者를 觀察하다

??

누가 物理系에 對해 兩者 測定을 遂行하는가. 그리고 나서 두 觀測者는 兩者 理論의 法則에 따라 測定 後 物理系의 狀態에 對한 陳述을 公式化한다. 그러나 "正統的인" 코펜하겐 解釋에서, 두 觀測者의 結果的인 陳述은 서로 矛盾된다. 이것은 코펜하겐 解釋에서 두 法則의 겉으로 보이는 矛盾을 反映한다: 닫힌 契의 狀態의 決定論的이고 連續的인 時間 進化와 測定 時 契의 狀態의 非決定的이고 不連續的인 崩壞. 따라서 非그너의 親舊는 有名한 슈뢰딩거의 고양이 逆說로 量子力學의 測定 問題와 直接的으로 連結된다.

Wigner 親舊의 一般化 및 擴張이 提案되었다. 여러 親舊와 關聯된 두 가지 시나리오가 實驗室에서 具現되었으며 親舊를 代身하기 위해 狂者를 使用했다. [1] [2] [3] [4]

오리지널 패러독스 [ 編輯 ]

Wigner는 1961年 記事 "心身 質問에 對한 言及"에서 思考 實驗을 紹介했다. [5] 그는 當時 大部分의 物理學者들이 "마음"이나 "靈魂"李 幻想的이며 自然이 根本的으로 決定論的이라고 主張하는 徹底한 唯物論者였다는 點을 指摘하면서 始作한다. 그는 兩者 物理學이 이러한 狀況을 바꾸었다고 主張한다.

陽子力學이 提供한다고 主張하는 모든 것은 意識의 後續 引上("統覺"이라고도 函) 사이의 確率的 連結이며, 意識이 影響을 받고 있는 觀察者와 觀察된 物理的 對象 사이의 區分線이 어느 쪽이든 相當한 程度로 除去할 수는 없다.

波動 函數의 特性 [ 編輯 ]

더 仔細히 살펴보면 Wigner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어떤 物體가 주어지면 그 物體에 關한 모든 可能한 知識은 波動 函數로 주어질 수 있다. 이것은 여기서 우리가 關心을 가질 必要가 없는 正確한 性質의 數學的 槪念이다. 그것은 (셀 수 있는) 無限大의 數字로 構成되어 있다. 이 數字를 알면 豫見할 수 있는 範圍 內에서 個體의 銅雀을 豫見할 수 있다. 보다 正確하게는 波動 函數를 使用하면 個體가 우리와 直接 또는 間接的으로 相互 作用하도록 許容하면 個體가 우리에게 어떤 印象을 줄 것인지 豫測할 수 있다. [. . . ] 事實, 波動 函數는 시스템의 未來 銅雀을 豫測하는 데 關聯된 知識 體系(觀察을 통해 얻은)를 說明하는 데 적합한 言語일 뿐이다. 이러한 理由로 우리에게 하나 또는 다른 感覺을 일으킬 수 있는 相互 作用을 觀察 또는 測定이라고도 한다. 物理 法則이 提供하는 모든 情報는 시스템과 反復的으로 相互 作用하는 境遇, 卽 反復 測定을 遂行하는 境遇 시스템이 生成하는 後續 引上 사이의 確率 連結路 構成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波動 函數는 나중에 시스템과 相互 作用할 때 다른 可能한 露出을 받을 確率과 關聯된 過去 露出 部分의 便利한 要約이다.

客體의 波動 函數는 觀察者가 共有할 수 있기 때문에 "存在한다"(Wigner의 引用 符號).

波動 函數에 依해 주어진 情報는 傳達 可能하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든 시스템의 波動 函數를 決定하면 그는 그것에 對해 나에게 말할 수 있고 理論에 따르면 可能한 다른 人相(또는 "感覺")에 對한 確率은 그 또는 내가 相互 作用하는지 與否에 關係없이 똑같이 클 것이다. 주어진 方式으로 시스템과 함께.

시스템을 觀察하면 시스템의 波動 函數가 非決定的으로 變更된다. 왜냐하면 "引上이 우리 意識에 들어가는 것"은 "未來에 받을 것으로 豫想되는 다른 印象에 對한 確率"의 修正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觀察者는 觀察했다 [ 編輯 ]

Wigner는 精神이 身體에 影響을 미친다는 論題에 對해 두 가지 論據를 提示한다. 卽, 人間의 身體는 無生物에 對한 實驗에서 推論된 "物理 法則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個人的으로 덜 說得力이 있다고 생각하는 主張은 "Wigner의 親舊"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 思考 實驗에서 Wigner는 그의 親舊가 實驗室에 있다고 假定하고 Wigner는 親舊가 物理的 시스템(이는 스핀 시스템 일 수 있음)에서 兩者 測定을 遂行하도록 한다. 이 시스템은 두 가지 別個의 狀態, 例를 들어 狀態의 重疊 狀態 에 있다고 假定한다. 0 및 狀態 1(또는 그리고 Dirac 表記法 ). Wigner의 親舊가 0/1 基準 으로 시스템을 測定하면 量子力學에 따라 두 가지 可能한 結果(0 또는 1) 中 하나를 얻게 되고 시스템은 該當 狀態로 崩壞 된다.

이제 Wigner는 自身의 親舊가 어느 時點에 物理的 시스템에서 0/1 測定을 遂行할 것이라는 事實을 알고 實驗室 外部에서 시나리오를 모델링한다. 量子 力學 方程式의 線型性에 따라 Wigner는 全體 實驗室(卽, 親舊와 함께 物理的 시스템의 共同 시스템)에 重疊 狀態를 割當한다. 그러면 實驗室의 重疊 狀態는 "시스템이 狀態 0/親舊가 0을 測定함" 및 "시스템이 狀態 1/親舊가 1을 測定함".

이제 Wigner가 親舊에게 測定 結果를 물어보도록 한다. 親舊가 어떤 對答(0 또는 1)을 提供하든 Wigner는 "시스템 狀態 0/親舊 測定 0" 또는 "시스템 狀態 1/親舊 測定 1" 狀態를 實驗室에 割當한다. 따라서 實驗室의 重疊 狀態가 무너지는 것은 親舊의 結果를 알게 된 時點이다.

그러나 Wigner가 "窮極的 觀察者로서 特權的인 位置"에 있지 않는 限, 親舊의 觀點도 同等하게 有效한 것으로 看做되어야 하며, 여기서 明白한 逆說이 發生한다. 結果는 Wigner가 묻기 훨씬 前에 決定되었으며 物理的 시스템의 狀態는 이미 崩壞되었다. 崩壞는 正確히 언제 일어났습니까? 親舊가 測定을 마쳤을 때였습니까, 아니면 그 結果에 對한 情報가 Wigner의 意識 에 들어갔을 때였습니까? Wigner가 말했듯이 그는 親舊에게 "내가 묻기 前에 [測定 結果]에 對해 어떻게 느꼈습니까?"라고 물을 수 있었다. 親舊가 어떤 結果를 보았는지에 對한 質問은 確實히 "이미 그의 마음에서 決定되었다"고 Wigner는 썼다. 이는 親舊-시스템 共同 狀態가 이미 崩壞된 옵션 中 하나여야 하며 옵션의 重疊이 아님을 의미한다. Wigner는 슈뢰딩거 方程式 에 따른 量子 狀態의 線形 時間 鎭火는 關聯된 物理的 實體가 意識的인 存在일 때 適用될 수 없다고 結論지었다.

위그너는 自身의 두 番째 主張을 提示하는데, 이 主張은 훨씬 더 簡單하고 說得力이 있다고 생각한다.

物理的 世界에 對한 意識의 影響의 存在를 支持하는 두 番째 主張은 한 對象이 影響을 미치지 않고 다른 對象에 依해 影響을 받는 어떤 現象도 우리가 알지 못한다는 觀察에 根據한다. 이것은 이 作家에게 說得力이 있어 보인다.

歸納法 廣告 不條理 [ 編輯 ]

物理學者 Leslie Ballentine에 따르면, Wigner는 1987年까지 意識이 波動函數의 物理的 崩壞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決定했지만, 如前히 그 結論에 이르는 一連의 推論이 옳다고 믿었다. Ballentine이 回想하듯이 Wigner는 自身의 1961年 主張을 reductio ad absurdum 로 看做했다.</link> , 量子 力學의 家庭이 어떤 式으로든 修正될 必要가 있음을 나타낸다. [6]

量子 力學에 對한 다양한 解釋의 應答 [ 編輯 ]

多世界 解釋 [ 編輯 ]

많은 世界 解釋 의 多樣한 버전은 意識이 崩壞를 惹起한다고 假定할 必要를 避한다. 實際로 崩壞는 全혀 發生하지 않는다.

休 에버렛 3歲(Hugh Everett III) 의 博士 論文 " ' 量子力學의 相對的 狀態' 公式化" [7] 는 오늘날의 많은 버전의 多世界 解釋의 基礎 役割을 한다. 그의 作業의 序論 部分에서 Everett은 Wigner의 親舊 逆說의 "재미있지만 極度로 假想敵인 드라마"에 對해 論議한다. Everett의 論文 草案에는 시나리오를 그린 證據가 있다. [8] 따라서 Wigner의 "心身 質問에 對한 說明" [5] 에서 論議되기 4~5年 前에 이 問題에 對한 最初의 書面 討論을 提供한 사람은 Everett이었다. 以後에 이름과 名聲을 얻었다. 그러나 에버렛은 위그너의 學生이기 때문에 어느 時點에서 함께 論議했음이 분명하다. [8]

崩壞에 責任이 있는 觀察者의 意識을 가진 그의 敎師 Wigner와 달리 Everett은 Wigner의 親舊 시나리오를 다른 方式으로 理解한다. 量子 狀態 割當은 客觀的이고 悲觀的이어야 한다고 主張하면서 Everett은 시키는 그리고 實驗室 狀態에 對한 理由 함께 . 그런 다음 Wigner's Friend 시나리오는 닫힌 시스템의 決定論的 進化와 測定을 說明하기 위한 崩壞 家庭의 非互換性을 Everett에게 보여준다. [9] 그의 새로운 理論의 脈絡에서 에버렛은 宇宙의 波動 函數의 持續的인 單一 時間 鎭火만을 許容함으로써 위그너의 親舊 逆說을 解決한다고 主張한다. 그러나 主題에 對한 Everett 의 書面 主張에 對한 證據는 없다. [10]

많은 世界 解釋 에서 測定은 宇宙의 下位 시스템 間의 相互 作用으로 모델링되며 宇宙 狀態의 分期로 나타난다. 서로 다른 分期는 서로 다른 可能한 測定 結果를 說明하고 該當 觀察者의 主觀的인 經驗으로 存在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觀點에서 親舊의 回戰 測定은 世界를 두 個의 平行 世界로 分岐하는 結果를 낳는다. 하나는 親舊가 回轉을 測定한 世界와 다른 하나는 親舊가 測定 結果 0을 받은 것이다. 그런 다음 Wigner가 나중에 親舊 시스템과 스핀 시스템의 結合 시스템을 測定하면 世界는 다시 두 個의 竝列 部分으로 나뉜다.

客觀的 崩壞 理論 [ 編輯 ]

According to objective-collapse theories , wave-function collapse occurs when a superposed system reaches a certain objective threshold of size or complexity. Objective-collapse proponents would expect a system as macroscopic as a cat to have collapsed before the box was opened, so the question of observation-of-observers does not arise for them. [11] If the measured system were much simpler (such as a single spin state), then once the observation was made, the system would be expected to collapse, since the larger system of the scientist, equipment, and room would be considered far too complex to become entangled in the superposition.

關係 量子力學 [ 編輯 ]

關係形 量子力學 [12] (RQM)은 Carlo Rovelli 가 1996年에 開發했으며 量子力學의 最近 解釋 中 하나이다. RQM에서 모든 物理的 시스템은 觀察 시스템의 役割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시스템은 物理的 變數에 對한 "事實"을 表示할 수 있다. RQM에 內在된 事實의 相對性은 Wigner의 親舊 시나리오에서 겉보기 逆說的으로 보이는 狀況에 對한 簡單한 "解決策"을 提供한다. 親舊와 스핀 의 시스템은 Wigner로서의 自身과 關聯된 狀態이다. 理論의 構成에 따라 이 두 說明은 各各의 시스템과 關聯된 狀態의 올바른 割當이기 때문에 一致할 必要가 없다.

스핀 시스템의 測定된 物理的 變數가 z 로 標示되면( z는 可能한 結果 값 0 또는 1을 取함) 위의 Wigner의 親舊 狀況은 다음과 같이 RQM 컨텍스트에서 모델링된다. 轉換 前後로 狀況을 모델링한다.

狀態의 그에 비해 (여기서는 結果 z를 받았다 = 그의 測定에서 1 ).

RQM 言語에서 事實 z = 1 스핀에 對해 相對的으로 實現 두 시스템의 相互 作用 中에.

同一한 狀況을 모델링하는 다른 方法은 다시 外部(Wigner의) 觀點이다. 그런 觀點에서 하나의 시스템에 依한 測定( ) 다른 ( ) 結果 두 시스템의 相關 關係가 發生한다. 이러한 相關 關係를 表示하는 狀態는 測定 프로세스를 모델링하는 데에도 同一하게 有效한다. 그러나 이 相關 狀態가 有效한 變更에 關한 시스템이다. 위그너( )의 物理的 變數 z 에 依해 測定되고 있다 ,하지만 무엇을 모르는 받은 結果, 狀況을 다음과 같이 모델링해야 한다.

어디 의 狀態로 看做된다. 測定 前, 그리고 그리고 에 該當하는 狀態이다. 各各 1 또는 0을 測定했을 때의 狀態. 이 모델은 狀況을 相對的으로 描寫하고 있다. , 따라서 割當된 狀態는 Wigner 시스템과 關聯하여 相對的인 狀態이다. 對照的으로, 다음과 關聯하여 實現되는 z 結果에 對한 값은 없다. , 그는 測定에 關與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意味에서 同一한 狀況에 對한 두 가지 說明(시스템에서 物理的 變數 z 를 測定하는 過程) ~에 依해 ) RQM 內에서 나란히 存在하도록 許容된다. 參照 시스템을 決定할 때만 狀況에 對한 "올바른" 說明을 할 수 있다.

큐비즘과 베이지안 解釋 [ 編輯 ]

무엇보다도 N. David Mermin 이 擁護하는 QBism 으로 알려진 解釋에서 Wigner의 親舊 狀況은 逆說로 이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어떤 시스템에도 固有하게 올바른 波動函數가 없기 때문이다. 代身, 波動函數는 個人主義 베이지안 確率의 陳述이며, 더욱이 波動函數가 인코딩하는 確率은 經驗하는 에이전트에게도 個人的인 經驗에 對한 確率이다. [13] Jaynes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表現한다. 그러나 이제 確率에 對한 '相對性 原理'를 認識하면 딜레마가 사라진다. 密度 行列(또는 古典 物理學에서 座標와 運動量에 對한 確率 分布)은 物理的 狀況이 아니라 可能한 物理的 狀況 範圍에 對한 知識의 特定 狀態 灣을 나타낸다." 그리고 von Baeyer가 말했듯이 "波動函數는 前者에 묶여 있지 않고 聖人의 머리 위를 맴도는 後光처럼 따라다닌다. 그것들은 에이전트에 依해 割當되며 에이전트가 使用할 수 있는 全體 情報에 依存한다." [14] 結果的으로 Wigner와 그의 親舊가 同一한 시스템에 다른 波動函數를 割當하는 것은 原則的으로 잘못된 것이 아니다. 類似한 立場을 Brukner가 取하는데, 그는 Wigner의 親舊 시나리오를 精巧化하여 이를 主張한다. [11]

드브로이-봄 理論 [ 編輯 ]

Bohmian 力學 또는 파일럿 波動 理論 으로도 알려진 De Broglie-Bohm 理論 은 波動 函數 外에도 觀察되지 않은 境遇에도 存在하는 粒子의 實際 構成을 假定한다. 이 粒子 構成은 粒子의 움직임을 案內하는 波動 函數와 함께 決定論的 法則에 따라 時間이 지남에 따라 進化한다. 粒子 構成은 實際 測定 結果를 決定한다. 例를 들어 슈뢰딩거의 고양이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또는 위그너의 親舊가 0 또는 1을 測定했는지 與否는 波動 函數가 重疊된 境遇에도 마찬가지이다. 實際로 De Broglie-Bohm 理論에 따르면 波動 函數는 基本 水準에서 絶對 崩壞되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狀況에서 實際 粒子 構成을 案內하지 않는 波動 函數의 "빈 가지"가 모든 實際的인 目的을 위해 無視될 수 있다는 事實에 基盤한 效果的인 崩壞 槪念이 있다. [15]

De Broglie-Bohm 理論은 意識이 있는 觀察者에게 특별한 地位를 附與하지 않는다. Wigner's-friend 狀況에서 첫 番째 測定은 效果的인 崩壞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Wigner가 그의 親舊의 狀態를 重疊으로 技術하더라도, 이 親舊가 입자 構成에 依해 記述된 바와 같이 明確한 測定 結果를 觀察한 것과는 矛盾이 없다. 따라서 De Broglie-Bohm 理論에 따르면 波動 函數만으로는 物理的 狀態를 完全히 說明할 수 없기 때문에 逆說이 없다.

Wigner의 親舊 實驗의 擴張 [ 編輯 ]

2016年에 Frauchiger와 Renner는 Wigner's-friend 시나리오를 精巧化하여 兩者 理論을 兩者 理論을 使用하는 에이전트인 物理的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데 使用할 수 없다고 主張했다. [16] 그들은 人間 觀察者가 兩者 理論 內에서 모델링되는 "위그너의 親舊" 實驗의 特別히 連結된 두 雙의 情報 理論的 分析을 提供한다. 그런 다음 네 가지 에이전트가 서로의 測定 結果에 對해 推論하도록 함으로써(양자 力學의 法則 使用) 矛盾된 陳述이 導出된다.

結果 整理는 量子 力學에서 測定을 모델링할 때 一般的으로 當然하게 여겨지는 여러 家庭의 非互換性을 强調한다.

2018年 9月 出版된 버전의 題目에서 [16] 著者의 結果에 對한 解釋이 分明하다. 敎科書에서 提供하고 只今까지 수많은 實驗室 實驗에서 使用된 兩者 理論은 "自體의 使用을 一貫되게 說明할 수 없다." 주어진 (假想) 시나리오. 結果의 意味는 現在 理論的 및 實驗的 量子力學의 物理學者들 사이에서 많은 論爭의 對象이 되고 있다. 特히, 量子 力學의 다양한 解釋을 支持 하는 다양한 支持者들은 Frauchiger-Renner 論證의 妥當性에 挑戰했다. [17]

實驗은 Wigner [5] (Wigner의 親舊), Deutsch [18] 및 Hardy [19] 의 主張 組合을 使用하여 設計되었다( Hardy의 逆說 參照). 設定에는 주어진 時間 順序로 미리 定義된 兩者 測定을 遂行하는 여러 巨視的 에이전트( 觀察者 )가 包含된다. 이러한 에이전트는 모두 全體 實驗을 알고 있고 兩者 理論을 使用하여 다른 사람의 測定 結果에 對한 陳述을 할 수 있다고 假定한다. 思考 實驗 의 設計는 兩者 理論 分析에서 導出된 論理的 結論과 함께 서로 다른 에이전트의 觀察이 一貫性 없는 陳述을 産出하도록 設計되었다.

시나리오는 大略 두 雙의 "Wigners"와 親舊에 該當한다. ~와 함께 그리고 ~와 함께 . 親舊는 各各 特定 스핀 시스템을 測定하고 各 Wigner는 "그의" 親舊 實驗室(親舊 包含)을 測定한다. 個別 에이전트는 프로토콜 內에서 다른 에이전트의 測定에 對한 豫測을 目標로 測定 結果를 基盤으로 論理的 結論을 내린다. Frauchiger와 Renner는 세 가지 家庭이 同時에 有效한 것으로 看做되면 不一致가 發生한다고 主張한다. 大略的으로 말하자면, 이러한 家庭은

(Q)  : 兩者 理論 이 맞는다.
(C)  : 에이전트의 豫測은 情報 理論的으로 一致한다.
(S)  : 測定은 單 하나의 單一 結果를 算出한다.

보다 正確하게는 家庭 (Q) Born 規則 에 依해 주어진 兩者 理論 內의 確率 豫測을 包含한다. 이는 에이전트가 自身의 測定 結果에 따라 다른 結果에 確率을 割當할 때 이 規則이 正確하다고 信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擴張된 Wigner's friend 實驗은 確率-1의 境遇, 卽 豫測이 確實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境遇 Born 規則 의 妥當性을 假定하는 것으로 充分한다.

家庭 (S) 은 에이전트가 주어진 測定에 對한 特定 結果의 確率 1 割當에 到達하면 同一한 測定에 對해 다른 結果에 同意할 수 없음을 指定한다.

家庭 (C) 은 다음 같은 方式으로 서로 다른 에이전트의 陳述 間에 一貫性을 불러일으킨다.

家庭 (Q)와 (S)는 에이전트가 다른 에이전트의 測定 結果에 對해 推論할 때 使用하며, 家庭 (C)는 에이전트가 다른 에이전트의 陳述을 自身의 陳述과 結合할 때 使用된다. 結果는 矛盾되므로 家庭 (Q), (C) 및 (S)가 모두 有效할 수 없으므로 進行 不可 整理 .

反射 [ 編輯 ]

Frauchiger -Renner 思考 實驗의 意味와 含意는 매우 論爭的이다. 論爭에서 取한 많은 家庭은 內容上 매우 기초적이므로 쉽게 抛棄할 수 없다. 그러나 引受에 明示的으로 나타나지 않는 "숨겨진" 家庭이 있는지 與否에 對한 質問은 남아 있다. 著者들은 "兩者 理論은 적어도 直接的인 方式이 아닌 複雜한 시스템에 外삽될 수 없다"고 結論지었다. [16] 한便, 兩者 回路로서의 實驗의 한 프레젠테이션은 에이전트를 單一 큐비트로 모델링하고 그들의 推論을 單純한 條件附 演算으로 모델링한다. [20]

QBism, 關係 量子力學, 드브로이-봄 理論은 프라우馳車와 레너의 擴張된 위그너의 親舊 시나리오가 提示하는 矛盾을 避하기 위해 主張되어 왔다. [21] [22] [23] [24]

小說에서 [ 編輯 ]

Stephen Baxter 의 小說 Timelike Infinity (1992)는 "The Friends of Wigner"라는 이름의 難民 그룹을 통해 Wigner의 親舊 思考 實驗의 變形에 對해 論議한다. [25] 그들은 時間의 끝에서 窮極的인 觀察者가 宇宙의 始作 以後 生成된 可能한 모든 얽힌 波動 函數를 붕괴시켜 抑壓 없는 現實을 選擇할 수 있다고 믿는다.

기타 [ 編輯 ]

  • 兩者 自殺과 不滅

參照 [ 編輯 ]

  1. Proietti, Massimiliano; Pickston, Alexander; Graffitti, Francesco; Barrow, Peter; Kundys, Dmytro; Branciard, Cyril; Ringbauer, Martin; Fedrizzi, Alessandro (2019年 9月 20日). “Experimental test of local observer independence” . 《Science Advances》 (英語) 5 (9): eaaw9832. arXiv : 1902.05080 . Bibcode : 2019SciA....5.9832P . doi : 10.1126/sciadv.aaw9832 . ISSN   2375-2548 . PMC   6754223 . PMID   31555731 .  
  2. Merali, Zeeya (2020年 8月 17日). “This Twist on Schrodinger's Cat Paradox Has Major Implications for Quantum Theory - A laboratory demonstration of the classic "Wigner's friend" thought experiment could overturn cherished assumptions about reality” . 《 Scientific American . 2020年 8月 17日에 確認함 .  
  3. Musser, George (2020年 8月 17日). “Quantum paradox points to shaky foundations of reality” . 《 Science . 2020年 8月 17日에 確認함 .  
  4. Bong, Kok-Wei; 外. (2020年 8月 17日). “A strong no-go theorem on the Wigner's friend paradox”. 《 Nature Physics 27 (12): 1199?1205. arXiv : 1907.05607 . Bibcode : 2020NatPh..16.1199B . doi : 10.1038/s41567-020-0990-x .  
  5. Wigner, Eugene P. (1961). 〈Remarks on the Mind-Body Question〉. Good, I. J. 《The Scientist Speculates: An Anthology of Partly-Baked Ideas》. London: Heinemann. OCLC   476959404 .   Reprinted in Wigner, Eugene P. (1995). 〈Remarks on the Mind-Body Question〉. Mehra, Jagdish . 《Philosophical Reflections and Syntheses》 . The Collected Works of Eugene Paul Wigner (英語) B/6 . Berlin, Heidelberg: Springer. 247?260쪽. doi : 10.1007/978-3-642-78374-6_20 . ISBN   978-3-540-63372-3 . OCLC   924167486 . 2022年 3月 13日에 確認함 .  
  6. Ballentine, Leslie E. (2019). “A Meeting with Wigner”. 《 Foundations of Physics 49 : 783?785. Bibcode : 2019FoPh...49..783B . doi : 10.1007/s10701-019-00283-x .  
  7. Everett, Hugh III (1957). “ ' Relative State' Formulation of Quantum Mechanics”. 《 Reviews of Modern Physics 29 (3): 454?462. Bibcode : 1957RvMP...29..454E . doi : 10.1103/RevModPhys.29.454 .  
  8. Barrett, J. A., and Byrne, P. (eds.). (2012). The Everett interpretation of quantum mechanics: Collected works 1955?1980 with commentary . Princeton University Press.
  9. Barrett, Jeffrey (2016年 10月 10日). “Everett's Relative-State Formulation of Quantum Mechanics” . 《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  
  10. Lehner, Christoph (2015). “Hugh Everett III. The Everett Interpretation of Quantum Mechanics: Collected Works, 1955?1980, with Commentary. Edited by, Jeffrey A. Barrett and Peter Byrne. xii + 392 pp., illus., apps., index.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2. $75 (cloth)”. 《Isis》 106 (1): 220?221. doi : 10.1086/681886 . ISSN   0021-1753 .  
  11. [?aslav Brukner ?aslav Brukner] |url= 값 確認 必要 ( 도움말 ) .   |題目= 이(가) 없거나 비었음 ( 도움말 )
  12. Rovelli, Carlo (1996?2008). “Relational quantum mechanic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etical Physics》 35 (8): 1637?1678. arXiv : quant-ph/9609002 . Bibcode : 1996IJTP...35.1637R . doi : 10.1007/bf02302261 . ISSN   0020-7748 .  
  13. Healey, Richard (2016年 12月 22日). “Quantum-Bayesian and Pragmatist Views of Quantum Theory” . 《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  
  14. von Baeyer, Hans Christian (2016). 《QBism: The Future of Quantum Physics》. Harvard University Press . ISBN   9780674504646 . OCLC   946907398 .  
  15. Durr, Detlef; Teufel, Stefan (2009). 《Bohmian Mechanics: The Physics and Mathematics of Quantum Theory》. Springer. ISBN   978-3-540-89343-1 .  
  16. Frauchiger, Daniela; Renner, Renato (2018). “Quantum theory cannot consistently describe the use of itself” . 《 Nature Communications 9 (1): 3711. arXiv : 1604.07422 . Bibcode : 2016arXiv160407422F . doi : 10.1038/s41467-018-05739-8 . PMC   6143649 . PMID   30228272 .  
  17. Responses taking various positions include the following:
  18. Deutsch, D. (1985). “Quantum theory as a universal physical theory”. 《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etical Physics 24 : 1?41. Bibcode : 1985IJTP...24....1D . doi : 10.1007/BF00670071 .  
  19. Hardy, L. (1992). “Quantum mechanics, local realistic theories, and Lorentz-invariant realistic theories”. 《 Physical Review Letters 68 : 2981?2984. Bibcode : 1992PhRvL..68.2981H . doi : 10.1103/PhysRevLett.68.2981 . PMID   10045577 .  
  20. Musser, George (2019年 12月 24日). “Watching the Watchmen: Demystifying the Frauchiger-Renner Experiment” . 《FQXi.org》 . 2019年 12月 28日에 確認함 .  
  21. Pusey, Matthew F. (2018年 9月 18日). “An inconsistent friend”. 《 Nature Physics 》 (英語) 14 (10): 977?978. Bibcode : 2018NatPh..14..977P . doi : 10.1038/s41567-018-0293-7 . ISSN   1745-2473 .  
  22. DeBrota, John B.; Fuchs, Christopher A.; Schack, Rudiger (2020年 8月 18日). “Respecting One's Fellow: QBism's Analysis of Wigner's Friend”. 《Foundations of Physics》 50 (12): 1859?1874. arXiv : 2008.03572 . Bibcode : 2020FoPh...50.1859D . doi : 10.1007/s10701-020-00369-x . ISSN   0015-9018 .  
  23. Waaijer, Marijn; Neerven, Jan van (2021). “Relational Analysis of the Frauchiger?Renner Paradox and Interaction-Free Detection of Records from the Past”. 《Foundations of Physics》 51 (2): 45. Bibcode : 2021FoPh...51...45W . doi : 10.1007/s10701-021-00413-4 . ISSN   0015-9018 .  
  24. Lazarovici, Dustin; Hubert, Mario (2019). “How Quantum Mechanics can consistently describe the use of itself”. 《Scientific Reports》 9 (470). Bibcode : 2019NatSR...9..470L . doi : 10.1038/s41598-018-37535-1 . ISSN   2045-2322 . PMID   30679739 .  
  25. Seymore, Sarah (2013). 《Close Encounters of the Invasive Kind: Imperial History in Selected British Novels of Alien-encounter Science-fiction After World War II》 (英語). LIT Verlag Munster. ISBN   978-3-643-90391-4 . OCLC   8816309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