餘震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女眞族
여진 전사, 후기 명나라 목판화.
餘震 戰死, 後記 明나라 木版畫.
言語
여진어
宗敎
샤머니즘 , 佛敎 , 祖上 및 하늘崇拜
民族系統
퉁구스族
起源·發想 말갈
近緣民族 韓民族
後裔 滿洲族

餘震 ( 여진어 : , 滿洲語 : ????? Ju?en , 文化語 : 女眞, 中國語 正體字 : 女眞 , 簡體字 : 女? , 병음 : n?zh?n )은 中國의 랴오닝省 , 지린省 , 헤이룽장省 과 韓半島의 咸鏡道 , 러시아의 沿海州 , 하바롭스크 地方 , 아무르주 에서 居住했던 퉁구스 界 民族이다. 金臺 餘震은 國際發音口號로 駐션(?u?i?n), 駐션(?u?i?n) 等으로, n音이 탈락하면 주셔(?u??)로 [1] , 淸代 滿洲語로는 駐션(?u??n) 或은 駐션(?u??n)으로 그 發音들이 類似하다. [2]

別稱으로는 諸神(諸申)·주신(珠申)·주선(朱先), 주리진(朱里眞)·주리진(朱理眞)·주이진(朱爾眞) , 駐釐車特(朱里?特)·駐阿遮척(主兒??)·졸아찰대(拙兒擦?)·주리흠(朱里欽), 여직(女直)·旅程(女貞)·女姪(女質) 等이 있다. [3] 史書에 依하면 金나라를 建國한 女眞族 완안阿骨打의 어버이는 考慮 平柱에서 餘震으로 移住한 高麗人 金樽(今俊)이라고 傳해진다. [4]

이름 [ 編輯 ]

餘震은 元來 古代에는 肅愼이라는 名稱으로 불렸었고 以後 挹婁, 물길로 불렸다. 挹婁, 물길 全部가 高句麗의 俗民으로 統合된 以後에는 물길과 같은 語源인 靺鞨이라고 불렸다. 渤海 滅亡 以後 거란인들은 靺鞨을 一方的으로 餘震으로 불렀는데 餘震은 Jurchen을 音借한 것이며 靺鞨에 對한 卑稱(卑稱)일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말갈에서 나온 餘震의 完顔部 (完顔部)는 1115年 金나라 를 建國하여 金 太宗은 北宋의 한족들을 討伐하고 北宋의 首都 카이펑을 陷落시켰고 金 太宗은 女眞族 軍士를 모아 北宋을 征服한다. 1234年 까지 全盛期를 이루었다. 金나라 滅亡 以後, 餘震은 野人 餘震 (野人女眞), 해서 餘震 (海西女眞), 建州 餘震 (建洲女眞)으로 나뉘었고 獨立的인 行態를 보였다.

그 後 1619年, 後金 누르하치 가 餘震의 表面上 세 部를 統合했고, 1635年, 餘震이라는 族名을 禁止하고, 野人 餘震 一部를 除外한 뒤 滿洲族으로 族名을 改稱했으며, 1640年代에는 몽골의 하라親 ( 滿洲語 : Karacin ) 等 여러 몽골 民族들도 滿洲人으로 불리게 되었다.

初期 [ 編輯 ]

馴鹿을 잡는 시베리아人

中國 文獻에 처음 餘震이 登場한 것은 748年이다. 이들은 오늘날 中國 黑龍江省 과 러시아 프리모르스키 크라이 (Primorsky Krai) 사이의 숲과 江 峽谷에 살았다. 初期 記錄에 이곳은 肅愼 (肅愼, 紀元前 1100年頃), 挹婁 (?婁, 紀元後 200年頃), 물길 (勿吉, 500年頃), 말갈 (靺鞨, 700年頃)의 땅으로 알려졌다. [5] 淸代 以後 學者들은 餘震의 起源을 小白山(小白山) 隣近 '靺鞨의 완옌 不足(Wanyen tribe of the Mohos)', 或은 黑手(黑水) 或은 黑手말갈 (黑水靺鞨)로 比定했다. [6] 一部 史料는 이들 餘震과 함께하는 初期 民族 사이의 連續性을 强調했다. [7] 그러나 이는 臆測에 不過하다는 主張도 있다. [8]

暫定的으로 알려진 餘震의 祖上인 퉁구스系 말갈족은 多民族國家 渤海 (渤海)의 構成 民族 中 하나였다. 말갈인은 돼지고기를 즐겨 먹고 돼지 飼育을 널리 했으며 井州 民族이었다. 돼지가죽과 개가죽으로 만든 코트를 입었다. 大部分 農民이었고 擡頭, 밀, 수수, 쌀 農事를 하면서 사냥도 했다. [9] 퉁구스人(Tungus people)처럼 말갈度 奴隸가 있었다. 거란 의 支配를 받은 10世紀까지 이들이 사는 地域엔 말이 거의 없었다. 말갈인은 馴鹿 을 탔다. [10]

靑(淸) 皇帝 홍타이지 (Hong Taiji, 皇太極)는 自身의 祖上 部쿠리 龍숀 (Buk?ri Yong?on, 布庫里雍順) [11] 이 處女受胎로 태어났다고 主張했다. 傳說에 依하면 엉굴런(Enggulen, 恩古倫), 正굴런(Jenggulen, 正古倫), 퍼쿨런(Fekulen, 佛庫倫) 歲 仙女가 白頭山 (白頭山) 隣近 불후리 오모(Bulh?ri Omo)라는 湖水에서 沐浴을 하였다. 이때 까치 한 마리가 퍼쿨런 옆에 붉은 열매를 떨어뜨렸고 퍼쿨런은 그것을 먹었다. 以後 퍼쿨런은 部쿠리 龍숀을 妊娠을 했다. 그러나 이보다 오래된 버전으오 後르카(Hurka) 出身 默示커(Mujsike)가 1635年 記錄한 傳說은 홍타이지의 버전과 反對되며, 아무르江 (Amur River)에 가까운 黑龍江省의 部쿠리産(Bukuri Moutain)에 불후리 湖水가 있고 거기서 세 仙女가 沐浴했다. 이는 舊滿洲當 (舊滿洲?)에 記錄되어 있고 더 오래된데다 더 짧고 簡潔하다. 이 傳說이 原本이고 홍타이지는 다만 白頭山으로 舞臺를 옮겼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이신기오로(Aisin Gioro, 愛新覺羅) 家門이 아무르 流域에 있었고, 허저族 (Heje)과 其他 아무르 女眞 部落이 같은 버전의 口錢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滿洲 祖上 一部가 14-15世紀 以前에 北쪽 아무르流域에서 由來하였고 그 以後에는 南쪽으로 내려왔다는 餘震의 歷史와도 들어맞는다. [12]

金나라 [ 編輯 ]

영미圈에서는 Jurchen이라는 單語를 使用하는데, 이는 몽골語에서 女眞族을 가리킬 때 使用했던 單語인 Jurchen(주르첸)에서 그 由來를 찾을 수 있다. 北滿洲의 女眞 部族들은 元來 거란 에서 獨立的인 政治 體裁를 보였다. 1115年 완안阿骨打 遼나라 를 征服하고 스스로를 皇帝라 稱하고 金나라 를 建國하였다. 그 後 遼나라의 殘黨들과 함께 宋나라를 攻擊하였고, 마침내 1126年 宋나라의 首都 카이펑 을 占領하자 이들은 華北地域에 對한 霸權을 쥐게 되었다( 정강의 便 ) 女眞族軍은 長杠 까지 南下하였으나 淮河 附近에서 沮止되고 南宋은 一旦 國境을 防禦하게 되었다.

女眞族은 自身의 王朝를 歷史的 先祖의 성氏에 따라 金(金)이라고 지었다. 金나라 名稱은 여러 說이 있으며 滿洲源流考에서는 先祖의 姓氏에서 나왔다고 말하고 있으나 確實한 說은 存在하지 않는다. 南宋을 굴복시켜 南宋으로부터 漢族 貢女들과 貢物을 받았고 金나라의 支配者들은 儒敎 를 따르게 되었다. 1189年 金나라는 몽골 과 南宋을 相對로 두個의 戰線에서 싸우게 되었다. 1215年 몽골 軍隊의 壓力 下에 이들은 首都를 베이징 에서 카이펑 으로 옮겼으나 1234年 몽골 帝國 에 依해 滅亡되었다.

女眞族의 分派 [ 編輯 ]

明나라 女眞族을 세 分派로 區分하였는데, 훨韻國 (呼倫, 忽溫, 滿洲語 : H?lun Gurun )을 해서여진 , 建州衛指揮使와 建州左衛指揮使 그리고 建奏優位指揮使가 管轄하는 勢力을 建州女眞 ( 滿洲語 : Giyanju Ju?en ), 女眞族들이 長白山部와 東海餘震이라 일컫던 모련위 等을 野人餘震 (野人女眞, 滿洲語 : Udige Niyalma Ju?en )으로 區分했다.

이들은 農業과 遊牧을 竝行했다. 明나라는 女眞族들을 달래기 위해 半獨立的인 地位를 주었으며 女眞族들은 한족들이 적은 地域에서 살고 있어 한족들과의 接觸이 적어 反目이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以後 1586年 建州 餘震 의 우두머리였던 누르하치 가 餘震의 세 不足을 統合하고 聯合된 不足을 滿洲族으로 改名한다. 누르하치는 法令을 統合하여 强力한 制度를 만드는데, 以後 中國과 한족들을 征服하여 한족들이 사는 곳에 많은 餘震人들을 두었다. 餘震人들이 半獨立的으로 살고 있던 滿洲를 비우고 中國으로 移動하였고 以後 한족들이 가난을 被害 女眞族이 사라진 滿洲 地域으로 移動하게 되었다.

文化, 言語 그리고 社會 [ 編輯 ]

女眞族은 渤海 의 農業技術, 陶器 製造業 및 其他 여러 手工業 技術을 借用하였고, 이와 같은 影響은 同一한 形態의 道具나 武裝道具들을 通해 確認된다고 한다.

그들은 샤먼 儀式을 行하였으며 샤먼의 神通力에 널리 利用되었던 太陽神을 象徵하는 하늘 神을 믿었다. [13] 滿洲族 以外에 퉁구스족人 나나이族 에게도 同一한 信仰이 存在한다.

初期 女眞 文字는 1120年 완안阿骨打 (完顔阿骨打, 滿洲語 : Wanggiya Ag?da )의 命에 따라 완안희윤(完顔希尹)에 依하여 發明되었다. 이것은 거란 文字 에 基盤한 것이었으며 거란 文字는 다시 漢字 에 基盤下였다. 그러나 中國語는 孤立語 이며 餘震 및 거란의 言語는 膠着語 利器 때문에 이러한 表記 方式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女眞 文字는 金나라가 滅亡하자 急速히 사라졌고, 여진어만 殘存하게 된다. 以後 16世紀 末까지 女眞族은 몽골語를 利用해서 文字生活을 하다가 滿洲語 가 文魚로 整理되기 始作하면서는 滿洲語를 利用한 文字生活을 하게 된다.

餘震 社會와 言語 그리고 文化 韓民族의 高句麗에 많은 影響을 받았었으나 渤海 以後에는 몽골族의 影響을 받았다. 몽골族과 女眞族 둘 다 政治的 指導者에게 "韓"(汗, 滿洲語 : Han ) [14] 이라는 呼稱을 使用하였으며 이는 王이든 部族長이든 가리지 않고 使用되었다. 金나라 는 各種 官職에 버기러(勃極烈, Begile)라는 稱號를 붙였고, 以後 名臺 女眞族은 아주 强力한 部族長을 "버이러"(貝勒, B?il?)라고 불렀는데, 이는 몽골의 "베키"(Beki)와 터키 民族의 "베그"(Beg) 또는 베이"(Bey)에 該當한다.

明나라 時代 동안 女眞族은 古代的인 氏族(姓: 哈拉, 滿洲語 : Hala )의 小規模 氏族(氏: 穆昆, 滿洲語 : Muk?n , 哈拉穆昆, 滿洲語 : Hala Muk?n )的인 社會 單位에서 生活했다. 女眞族 氏族의 一員들은 同一 祖上에 對한 認識을 共有했으며 單一한 腸( 滿洲語 : Muk?nda , 滿洲語 : Halada )의 統治를 받아들였다. 모든 氏族들이 血緣으로 얽혀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는 자주 紛爭과 合一이 頻繁하게 일어났다.

韓國의 餘震 [ 編輯 ]

朝鮮 咸鏡道 北部에 居住하던 女眞族들은 韓民族 (韓民族)에 同化되었는데, 20世紀 初까지 在家僧 이라고 불리는 女眞族들이 存在하였다. 이들은 正體性이 사라져 1960年代에 韓民族 으로 編入되어 사라졌다.

參考 文獻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金光平·金啓?,《女眞文辭典》118쪽
  2. 金光平 等, 《女眞語言文字硏究》, 文物出版社, 12쪽
  3. 趙展,《皇太極所謂諸申的辨正》
  4. 金나라 時調의 出資地(出自地)에 關한 再論(再論)* - 檀國大學校https://cms.dankook.ac.kr ? web ? -oriental
  5. Elliott 2001 , 47?48 쪽.
  6. Huang 1990 , 239?282쪽.
  7. Elliott 2001 , 47 쪽.
  8. Elliott 2001 , 48 쪽.
  9. Gorelova 2002 , 13?14쪽.
  10. Crossley 1997 , 17쪽.
  11. Pamela Kyle Crossley (2000年 2月 15日). 《A Translucent Mirror: History and Identity in Qing Imperial Ideolog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쪽. ISBN   978-0-520-92884-8 .  
  12. Huang 1990 , 245쪽.
  13. Э. В. Шавкунов, А. Л. Ивлиев, Т. А. Васильева и др.(1996), 《Государство Бохай (698-926 гг.)》и племена Дальнего Востока России, 172~204쪽
  14. >(Khan: 文魚 몽골語로는 'Qa?an', 터키漁撈는 'Kh?n', 金臺 여진어로는 'Ha-(g)an' 滿洲語로는 'Han'으로 表記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