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에페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에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12年 파비안 카우터 (스위스) 와 디에고 콘팔로녜리 (이탈리아) 間의 트로페 몽디알의 決勝戰의 에페 競技

에페 (Epee)는 現代의 決鬪 檢들 中 하나로, 스몰소드 (레이피어의 變形 劍으로, 펜싱에 使用)이다. 에페는 프랑스語 로 劍을 뜻한다.

찌르기형 劍이라는 點 ( 사브르 와 다르다.) 에 對해서 플뢰레 와 비슷하나, 잘 휘어지지 않으며, 劍의 交點人 풀러가 V-形態이고, 손잡이가 더 크고 무겁다. 技術 또한 플뢰레와 差異點이 있는데, 이는 에페가 프리오리테 (Priorite: 攻擊 優先圈) 規則이 適用되지 않는 檢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 투셰 (toucher: 得點)는 全身에 有效하다. 卽 어느 部位를 찔러도 得點이 된다. 다만 컴퓨터가 點數를 매기기 때문에 컴퓨터 誤作動에 因한 誤審이 間或 있을 수도 있다.

背景 [ 編輯 ]

電子 에페 펜싱

現代 펜싱 스포츠는 세 種目 ( 플뢰레 , 사브르 , 에페) 이 있는데, 이 세 種目들 中에서 에페만이 全身을 標的으로 하고 있다. 에페는 現代 펜싱에 使用되는 檢들 中에 가장 무겁다. 에페를 使用하는 펜싱에서는 相當한 忍耐心과 正確度 스피드가 要求된다. 全身에 투셰가 有效하므로, 成功的인 에페 펜書들은 相對方 選手의 움직임을 읽어내고 適時에 相對를 反擊하여 찔러야 한다.

上級 大會에서 땅을 찔러 투셰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特殊 피스트 위에서 競技를 치른다. 사브르와 플뢰레와는 다르게 에페에서는 프리오리테 規則이 存在하지 않으며, 一旦 투셰를 記錄하면 無條件 得點할 수 있다. 투셰는 電子機器가 認識한 그대로, 卽 먼저 램프가 점등된 쪽에 無條件 투셰를 認定한다. 또한 同時打倒 得點으로 認定되는데, 同時타는 兩쪽이 攻擊하는 時間差가 0.04秒 以下일때에만 可能하며, 兩쪽이 모두 1點씩 가져간다.

詳細 說明 [ 編輯 ]

에페 펜서. 오렌지色으로 漆해진 部分 (前身) 이 有效한 部分이다.

現代 에페 펜싱에서 成人用 檢 (5號) 은 檢 손잡이에서 끝까지의 길이가 90cm이다. 가장 무거운 에페 검은 770g이지만, 實戰에서는 300에서 450g 사이의 훨씬 가벼운 劍을 活用한다. 13歲 以下 어린이用 에페 (2號)는 그보다 더 짧고 가벼우며, 活用하기 더 容易하다.

에페는 四角形 交點을 가진 플뢰레 사브르 와는 다르게 3角形 交點을 가지고 있다. 實戰에서 투셰가 認定되는 찌르기는 檢 끝이 눌릴 程度의 힘이 必要하다. 規定에 따르면, 투셰가 認定되는 찌르기의 은 最小 750 그램힘 (7.4 N ) 이어야 한다. 兩손도 有效한 標的이므로 손잡이는 플뢰레보다 큰것이어야 한다. 손잡이는 一般的으로 알루미늄이나 스테인레스로 되어 있다. 劍의 손잡이쪽 끝으로는 電線줄이 있으며, 이는 得點 裝備와 連結되어 있다. 에페의 손잡이와 劍날은 모두 得點 裝備와 連結되어, 武器를 쳤을 때 투셰로 認定되는 것을 막는다.

프렌치 그립 을 가진 電子 에페

V字形 劍으로 생긴 劍날 안쪽으로는 戰線이 두줄로 되어 있는데, 이 戰線은 劍의 끝과 손 保護臺 아래의 連結臺까지 뻗어져 있다. 이 戰線은 强力接着劑로 固定되어 있다. 이 强力接着劑는 펜書가 接着劑로 인해 發生하는 電子裝備의 誤作動 發生을 最少化하기 위해 (接着劑는 絶緣材이므로, 接着劑가 옷의 表迹에 묻어 있으면 電流가 흐르지 않아, 接着劑가 묻은 곳을 찌를 때 得點이 나지 않는다.) 戰線이 떨어지지 않을 程度로만 最小限으로 使用한다. 몸통 코드는 소켓이 세個로된 플러그로 이루어져 있으며, 各 소켓은 펜書가 겹쳐 아래에 입은 옷과 손잡이를 連結하며, 이는 點數 認識機로 連結되어 있다. 點數 認識機는 檢 끝이 찌르기를 認識하면 펜싱 裝備가 빛을 내며 可聽音을 내도록 하고 있다.

에페 끝部分은 여러 部分으로 나뉘는데, 버섯 模樣의 移動式 끝部分, 이를 本體와 連結하는 "배럴", 그리고 接觸 스프링과, 再生 스프링으로 構成되어 있다. 劍의 끝部分은 두個의 그러브 螺絲 로 固定되어 있는데, 이는 가느다란 구멍에 엮여 배럴 한쪽에 位置해 있다. 그러브 나사는 劍의 끝部分을 支持해주며, 자유로운 動作을 可能케 해준다. 위의 螺絲 支持方式이 흔하지만, 一部 選手들은 螺絲없는 에페劍을 使用하기도 한다. 再生 스프링은 750그램힘까지는 투셰를 感知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에페 끝部分은 檢 끝部分과 배럴 사이에 1.5mm의 을 가져야 하는데, 그에 따라 0.5mm의 에서 투셰로 認定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접촉 스프링은 檢 끝部分의 內部 或은 外部에 위에 明示된 距離를 維持하는데 必要하다. 위 機能들은 選手들이 매回轉을 始作할 때마다 試驗이 이루어진다. 競技에서, 펜書들은 最小限 檢 두자루와 두 몸통 戰線을 誤作動에 對備하여 必要로 한다.

모든 펜싱 武器는 템포가 다르며, 플뢰레와 마찬가지로 에페의 템포는 느리며, 間或 갑작스러운 찌르기가 나온다. 反面 사브르는 恒常 템포가 빠르게 進行된다.

歷史 [ 編輯 ]

에페 (epee)는 프랑스語로 單純히 "檢" (로마 時代의 檢印 스파타 에서 由來) 을 뜻한다. 1880年代에 에페는 펜싱 스포츠 武器로 使用되며 英單語로 導入되었다.

플뢰레 ( fleuret )의 境遇처럼, 에페 스몰 소드 처럼 一般 市民 들이 쓰는 檢에서 發展하였는데, 이는 17世紀 末에 決鬪 에서 흔히 쓰였던 레이피어 를 代替하였다.

19世紀에 決鬪龍 劍으로 쓰이기 始作하였는데, 이는 政府의 壓力으로 인해 決鬪에서 누가 死亡하는가 보다 "누가 피를 먼저 보게 되느냐"로 方式이 變更되었기 때문이다. 이 方式으로 인해, 決鬪에서의 勝利者는 相對 손목에 칼자국을 내거나 다른 部位에 傷處를 입힌 者가 되었다. 이 方式이 現代의 에페 펜싱 規定으로 굳어졌으며, 檢 形態를 결정지었다. 17世紀 中盤을 起點으로 손 保護代價 큰 레이피어가 만들어졌으나, 19世紀 以前까지 널리 퍼지지는 않았다.

現在, 에페 펜싱은 19世紀 決鬪와 恰似하다. 에페 펜서는 劍의 끝으로 相對를 찔러야 한다. 에페, 플뢰레와 사브르의 差異點은 펜書들의 코르-아-코르 (corps-a-corps, 接觸) 가 攻擊을 "故意性" 없이는 反則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코르-아-코르는 競技에서 "알트" (halt, 停止)를 宣言하도록 한다.

電子裝備 導入 以前, 에페이스트는 퐁 다레 ( point d'arret , 停止 裝置)를 使用하였는데, 이는 3個의 작은 가시로 되어 있어 相對의 옷이나 마스크에 붙어, 審判이 투셰를 쉽게 確認할 수 있도록 하였다. 퐁 다레의 가시는 에페 펜싱을 고통스럽게 하였고, 에페이스트가 자켓 소매 안에 흘린 눈물로 確認 할 수 있다. 現在 비전子息 에페 (訓鍊用)는 플라스틱 단추를 活用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