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乘車券 에서 넘어옴)

車票 (車票)는 버스, 汽車, 배 等을 타기 위해 사는 表다.

大韓民國 [ 編輯 ]

鐵道 [ 編輯 ]

KTX 의 乘車券. 乘車券自動發賣機에서 使用하는 形式의 티켓이다.
KTX의 乘車券. 乘車券 아래에 있는 것은 領收證이다. 誘引 窓口 및 新型 태블릿 發賣機에서 使用하는 形式의 티켓이다.
無窮花號 의 座席 指定權. KR 패스 使用 時에 座席 指定을 위해 發券되는 티켓이다.

韓國鐵道公社 (코레일)의 境遇, 誘引 窓口 및 新型 태블릿 發賣機에서 發券되는 乘車券은 領收證과 같은 素材를 採用하고 있으며, 乘車券自動發賣機에서 發券되는 乘車券은 마그네틱 線이 包含되어 있는 MS型 乘車券을 採用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人 코레일톡에서 購入할 境遇 모바일 티켓으로 發券할 수 있다. (通勤列車 乘車券과 團體 乘車券은 除外) 레츠코레일에서 購入한 乘車券은 印刷하여 홈 티켓으로 發券할 수 있다. [1]

乘車券은 列車 出發 1個月 前 날의 아침 7時부터 列車 出發 20分 前까지(단, 코레일톡은 列車 出發 前까지) 購入할 수 있다. [2]

SR도 韓國鐵道公社와 같은 方式을 使用하며, 水西驛 , 東灘驛 , 평택지제역 等을 除外한 驛에서는 韓國鐵道公社에게 賣票 業務를 委託하고 있다.

市外버스 ? 高速버스 [ 編輯 ]

市外버스의 乘車券.

一般的으로 종이 形態이며, 擔當 職員이 回收하는 部分과 乘客이 가지는 部分으로 나뉘어 있다.

市內버스 [ 編輯 ]

一般的으로 大韓民國의 市內버스는 別途의 乘車券이 存在하지 않으며, 乘車할 때에 運賃을 現金으로 支拂하거나 交通카드 를 端末機에 터치하는 方式이다. (거리比例第 料金이 適用되는 一部 路線은 交通카드 터치 以前에 運轉士에게 目的地를 말해야 한다.)

터미널에서 發着하는 一部 路線은 乘車券을 購入하여야 하는 境遇가 있다.

日本 [ 編輯 ]

鐵道 [ 編輯 ]

日本의 鐵道에서 "乘車券"( 日本語 : ?車券:じょうしゃけん 죠샤켄 [ * ] )은 普通列車의 普通칸 自由席을 利用하는 運賃만을 의미하며, 急行列車와 特別 車輛을 利用하기 위해 이 乘車券에 追加로 特別急行券(特級卷), 急行券, 그린卷, 寢臺券 等의 特別車實權(一名 "料金卷")과는 區分된다. JR에서는 旅客營業制度 上으로 乘車券과 特別車實權의 總稱을 "乘車券類"(?車券類)라고 規定하고 있지만(입장권은 乘車券類에 包含되지 않음), 一般的으로는 티켓이라는 意味의 "깃푸"(切符)라고 불린다(JR의 營業 案內 上으로는 히라가나로 쓴 きっぷ라는 表現을 使用한다). [3]

日本國有鐵道 (國鐵, 現在는 存在하지 않음)에서는 設立된 1872年부터 1969年까지는 長距離 페리나 國際線 航空機처럼 등石製(1960年까지는 1/2/3登第, 以後 1969年까지는 1/2登第)를 施行하였었으며, 運賃과 特級 ? 急行 料金 自體에 座席別로 差異가 있었다.

最近에는 시골 地域의 普通列車에 원맨列車(ワンマン列車)가 많아지고 있다. 원맨列車는 日本의 市內버스처럼 乘車할 때에 整理權을 뽑아서 下車할 때에 全面의 電光板에서 本人이 뽑은 整理圈의 番號를 찾아서, 그 番號에 設定되어 있는 運賃을 現札로 直接 運賃함에 넣는 方式이다. 이에 따라 乘車券을 使用하지 않게 된 境遇도 있다. 원맨列車는 1971年에 히타치 電鐵(2005年에 該當 路線은 廢線됨)에서 最初로 導入하였으며, 現在는 JR 等 여러 鐵道 事業者들이 導入하고 있다.

乘車券의 크기는 鐵道 事業者들마다 差異가 있으나, 普通은 아래 5種類로 나뉜다.

"A衡圈" (3cm×5.75cm)
  • 3cm × 5.75cm
    토마스 에드먼슨이 經卷(硬券)을 開發할 때에 採用한 사이즈(1 3/16 in × 2 1/4 in) [4] 의 乘車券으로, "A衡圈"(A形券), "에드먼슨卷"(エドモンソン券)이라고도 불린다. 日本 鐵道 乘車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規格으로, 只今도 自動發賣機 等에서 많이 使用되는 規格이다.
"B衡圈" (2.5cm×5.75cm)
  • 2.5cm × 5.75cm
  • 2次 世界大戰 以前에 用紙 節約을 위해 使用되었다. "B衡圈"(B形券)이라고도 불리며, 現在는 많은 四철에서 乘車券이나 入場券(둘 다 經卷人 境遇 限定) 等에 使用하고 있다.
  • 6cm × 8.75cm
  • "C衡圈"(C形券)이라고도 불린다. 예전에는 特級權과 寢臺券을 한 張으로 한 티켓에 使用되었으나, 現在는 一部 四철에서만 使用된다.
"D衡圈" (3cm×8.75cm)
指定席 乘車券의 寫眞이지만, 크기는 同一하다.
  • 3cm × 8.75cm
  • "D衡圈"(D形券)이라고도 불리며, 現在는 一部 四철에서의 往復 乘車券, 記念 乘車券 ? 入場券 等에 쓰인다. 1960年代 ~ 1970年代에는 座席 指定權, 寢臺券 等에도 使用되었었다.
5.75cm × 8.75cm 規格의 乘車券
寫眞은 크기가 같은 特異指定共通勸第4種.
  • 5.75cm × 8.75cm
  • 一般的으로 定期 乘車券에 使用되는 規格으로, JR에서는 "特異指定共通勸第6種"(特殊指定共通券第6種)이라고 規定하고 있다. 또한 MARS(마르스) 端末機에서 發券되는 乘車券類(一名 "마르스卷") 中 작은 規格의 티켓(特異指定共通勸第4種(特殊指定共通券第4種)이라고 規定되어 있다)도 이 티켓과 크기가 같다.
  • 5.75cm × 12cm
  • 마르스卷 中 큰 規格의 티켓으로, "特異指定共通勸第5種"(特殊指定共通券第5種)이라고 規定되어 있다. 靑春 18 티켓 等의 一部 企劃 乘車券이나 寢臺券 等에 使用된다.

상기 以外에도 日本國有鐵道, JR에는 用途에 따른 다양한 規格의 티켓이 規定되어 있지만, 廢止 等으로 特異指定共通勸第4~6種에 集約되어, 現在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以外에도 各 鐵道 企業이 發賣하는 記念 乘車券類에는 다양한 크기, 形態의 티켓들이 있다.

各州 [ 編輯 ]

  1. “셀프티켓” . 《레츠코레일》. 韓國鐵道公社 . 2018年 7月 30日에 確認함 .  
  2. “乘車券 購買/還拂/紛失” . 《레츠코레일》. 韓國鐵道公社 . 2018年 7月 30日에 確認함 .  
  3. 候樓野 아쓰미 (2016年 2月 18日). “?きっぷ?と?切符?の違いを知っていますか” ['きっぷ'와 '切符'의 差異를 아십니까] . 《道요게이사이 온라인》 (日本語). 道요게이사이신보사. 2쪽 . 2018年 7月 31日에 確認함 .  
  4. 도쿠에 시게루 (1994). 《きっぷの話》 [티켓의 이야기] (日本語). 나루야마道쇼텐. ISBN   4-425-76011-5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