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歷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웨덴 의 歷史 는 1397年 形成된 칼마르 同盟 에서의 脫退와 16世紀 구스타브 1歲 바사 王에 依한 統一로 要約된다. 17世紀에 스웨덴은 領土를 넓혀가며 스웨덴 帝國을 形成했다. 이 時期에 占領했던 大部分의 領土는 18世紀에 잃게된다. 19世紀 初에 핀란드 스칸디나비아半島 밖에 있던 領土를 喪失하였다. 1814年에 있던 마지막 戰爭 後로 스웨덴은 1905年까지 노르웨이와 同君聯合 을 結成한다. 1814年부터 스웨덴은 平和時에는 非同盟主義를 維持하고 展示에는 中立을 지키는 政策으로 平和를 維持하였다.

先史時代와 初期 스웨덴 [ 編輯 ]

이웃 나라 노르웨이 처럼 스웨덴도 全 國土에 걸쳐 많은 巖刻畫 (스웨덴語로는 ristningar 또는 hallristningar라고 한다)를 發見할 수 있다. 特히 步후스랜(Bohuslan) 地方에 集中되어 있는데, 가장 오래된 그림은 紀元前 5000年의 것으로 推定되는 옘틀란드 (Jamtland)의 그림이다. 그 그림들은 馴鹿, 사슴, 곰, 물개와 같은 野生 動物을 나타내고 있다. 紀元前 2300年부터 500年까지 가장 많은 그림들이 그려졌는데, 農事, 戰爭, 交易, 家畜에 關한 그림들이 主로 그려졌다. 紀元前 800年부터 500年까지는 性的 本能에 關한 그림이 步후스랜에서 發見되었다.

스웨덴이 國家로서 正確히 몇 年에 세워졌는지는 正確하지 않다. 왜냐하면 스웨덴은 古代 웁살라 (Uppsala)에 있던 가장 剛했던 스베아 王國(Svea Rike; 스베아 리케)이 發展되어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스베아 王國의 存在는 100年頃에 타키투스 에 依해 이미 알려졌다. 西쪽과 東쪽에 있던 豫아트스(Geats)도 또한 國家를 構成하는 데에 있어 重要한 役割을 차지한다.

1000年頃에 처음으로 스베아와 豫妥 王國(Gota Riken; 豫妥 리켄)에 記錄된 王인 올오프 回트코눙(Olof Skotkonung)이 登場하지만 在位 期間과 權力의 實在與否가 不明確하다. 12世紀에 스웨덴은 如前히 에릭가(Erik clan)과 스베르케르가(Sverker clan)사이에 王位 다툼을 하고 있었다.

結局에 그 王位 다툼은 第3의 勢力이 에릭價와 結婚하여 폴쿵 王家(Folkunga dynasty)를 세우면서 마무리 되었다. 이 王家는 칼마르 同盟이 結成되기 前까지 實質的인 國家로 存在하였고, 黑死病 이 퍼지면서 決定的으로 衰退하게 된다. 非가톨릭國家에서 가톨릭國家로의 轉換은 複雜하고 漸進的이고 때때로는 暴力的인 過程이었다.

初期에는 스칸디나비아와 색슨족 사이의 데인法 에 依해 잉글랜드 아일랜드 의 修道僧이 와서 布敎 活動을 하였다. 獨逸의 影響力은 안스가르 에 依한 布敎 試圖 때문에 初期에는 그다지 크지 않았지만, 結局에는, 特히 노르만 征服 以後로, 스웨덴 地域에서 가장 큰 影響을 미치게 되었다. 스웨덴과 루스 貴族 사이의 密接한 關係에도 不拘하고 東方 正敎會 의 影響은 言語의 障壁 때문에 거의 없었다.

이렇게 統合된 期間 동안 스웨덴은 現在 핀란드 의 中心인 他바스틀欄드(Tavastland)로의 初期 十字軍 征服에 依해 이미 핀란드를 包含하고 있었다.

구스타브 1歲 바사

黑死病과 스웨덴 內部 權力 分爭 後에 덴마크의 女王 마르그레테 1歲 가 北유럽의 國家들을 1397年에 스웨덴 貴族들의 同意 下에 칼마르 同盟이란 이름 下에 統合한다. 하지만 統合으로 인한 繼續되는 國家와 同盟 사이의 經濟 壓迫은 結局 15世紀에 스웨덴과 덴마크 사이에 紛爭으로 連結되게 된다. 結局 同盟은 스웨덴과 덴마크 사이의 긴 紛爭 속에서 16世紀에 解體되게 된다.

1523年 스웨덴은 덴마크와의 스웨덴 解放 戰爭 에서 勝利하면서 칼마르 同盟에서 獨立했다. 이를 契機로 칼마르 同盟은 解體되었다. 구스타브 1歲 바사 國王은 스웨덴의 獨立과 칼마르 同盟을 再構成하는 勢力들을 부수기 위해 싸웠고 近代 스웨덴의 基礎를 마련하였다. 同時에 그는 로마 가톨릭교회 와의 關係를 끊고 宗敎 改革 을 받아들여 루터교 를 國敎로 定한다.

近代 스웨덴 [ 編輯 ]

17世紀에 덴마크 , 모스크바 그리고 폴란드 를 相對로 한 戰爭에서 勝利한 스웨덴은 겨우 100萬의 人口에도 不過하고 强大國으로 떠오른다. 구스타브 2歲 아돌프 는 宗敎的 理由뿐만 아니라 政治的, 그리고 유럽의 均衡을 위해 30年 戰爭 에 參戰한다.

1645年의 브룀세브로(Bromsebro) 條約과 1658年의 로스킬데(Roskilde) 條約에 依해 스웨덴은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重要한 地域을 獲得한다. 1648年 베스트팔렌 條約 에 따라 스웨덴은 後에 에스토니아 , 리보니아 , 그리고 北部 獨逸이 되게 되는 잉그리아, 只今의 상트페테르부르크 를 支配하게 된다.

스웨덴 帝國의 形成, 1560-1660

모스크바, 작센 -폴란드, 덴마크-노르웨이는 1700年에 同盟을 맺고 스웨덴 帝國을 攻擊하였다. 스웨덴의 칼 12歲 는 비록 어렸지만 對北方 戰爭 初期에 나르바 戰鬪 에서 눈부신 勝利를 거두었다. 모스크바 를 攻擊하여 모스크바를 制壓하는 計劃은 그가 너무 野心찼다는 것을 證明한다. 폴타바 戰鬪 에서는 모스크바에 큰 敗北를 當한 칼 12歲 는 1718年 노르웨이의 프레데릭스텐(Frederiksten) 要塞 攻城戰 途中 銃에 맞아 죽는다. 後에 맺어진 平和條約에서 프로이센 잉글랜드 - 하노버 가 合勢한 同盟軍은 스웨덴의 힘에 依한 支配를 종식시켰고 制限된 王權과 議會 政治時代를 열게하였다.

議會 政治는 200年동안 維持되었다. 구스타브 3世에 依한 無血 쿠데타는 스웨덴을 絶對 王政으로 복귀시켰다. 이런 支配는 나폴레옹 戰爭 에 말려들 때까지 持續되었고, 나폴레옹 戰爭으로 인해 스웨덴은 1809年에 핀란드를 러시아에 넘겨주게 된다.

노르웨이와의 統合과 스웨덴의 産業化 [ 編輯 ]

그 後에 프랑스 出身 將軍 章바티스트 베르나도트 (Jean-Baptiste Bernadotte)가 議會(Riksdag)에서 王世子로 選出되어 스웨덴의 王으로 卽位한다. 1813年 그의 軍隊는 나폴레옹에 對抗하는 聯合軍에 合流하여 本會베드(Bornhoved)에서 덴마크軍을 擊破한다. 키엘 條約에서 덴마크-노르웨이의 王은 노르웨이 本土를 스웨덴 王에게 넘겨주게된다. 하지만 노르웨이는 獨立을 宣言하며 새로운 王을 選出한다. 스웨덴은 키엘 條約을 따를 것을 主張하며 노르웨이를 侵攻한다. 짧은 戰爭 後에 모스 條約 銀 두 나라 사이의 同君聯合을 承認한다. 이 聯合은 1905年 노르웨이의 要求에 依해 평화롭게 解除된다. 칼 14歲 요한 의 卽位期間(1818-1844) 동안 부드럽지만 效率的인 産業化가 始作된다. 이 첫 발걸음은 시골의 대장間과 初期 纖維産業과 製材所에서 찾을 수 있다.

19世紀 産業 革命 期間 동안 스웨덴의 主要 農業活動은 次次 마을單位에서 個人 農場活動으로 移動한다. 이러한 經濟와 産業의 成長에도 不拘하고 人口의 그러한 成長을 보여주지 못한다. 大略 100萬名의 스웨덴 사람들이 1850年과 1890年 사이에 美國 캐나다 로 移住한다. 19世紀는 많은 反對 言論의 登場, 自由 企業에 依한 去來와 生産에서 길드 獨占의 廢止, 租稅制度와 選擧制度의 改編, 國家 常備軍의 設置, 그리고 3個의 主要 政黨 - 민주당, 自由黨, 保守黨의 登場으로 대표된다.

스웨덴이 中立을 지켰던 第1次 世界 大戰 期間과 前後에 스웨덴은 全 世界에 걸친 철, 볼 베어링, 펄프, 성냥 需要로 인해 큰 利益을 본다. 戰後의 繁榮은 현대 스웨덴의 主體性과도 같은 社會保障基金 마련에 큰 보탬이 된다. 1930年代의 소비에트 와 獨逸의 擴張主義에서 中立을 지키는 外交政策은 北유럽 共同 防禦戰線의 形成을 失敗하게 했다. 스웨덴은 第2次 世界 大戰동안에도 中立을 지켰고 現在까지도 非同盟主義를 維持하고있다.

第2次 世界 大戰 동안 이웃나라가 차츰 戰爭에 말려들어감에도 不拘하고 스웨덴은 中立을 維持하였다. 스웨덴은 戰爭을 하는 양 쪽 모두를 支援하였다. 外交官 라울 발렌베리 는 수많은 헝가리 유대人 들을 탈출시키는 데 成功하였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의 스웨덴 [ 編輯 ]

스웨덴은 戰後인 1946年에 國際 聯合 의 會員國이 되었다. 그 後에 다그 함마르셸드 가 2代 事務總長이 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