石灰巖 洞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石灰巖 洞窟 石灰巖 地帶에서 물에 依한 溶蝕(溶蝕)으로 생기는 洞窟이다. 石灰洞窟이나 鍾乳洞이라고도 한다. 石灰巖이 分布하는 地帶에서 二酸化 炭素 가 섞인 빗물이나 地表水가 石灰石의 틈으로 浸透하거나, 그 地帶를 흐르는 地下水 에 二酸化炭素가 녹아 있으면, 石灰巖의 主成分인 탄산칼슘 이 물과 물에 녹아 있는 二酸化 炭素와 反應하여 물에 잘 녹는 炭酸水素칼슘이 되면서 石灰巖 地帶에 浸蝕이 일어나게 되며, 이 過程이 繼續되어 물이 石灰巖 地帶를 繼續해서 侵蝕하면서 石灰巖 洞窟이 생기게 된다. 카르스트 地形 에서 쉽게 볼 수 있는 地形 中의 하나이다.

石灰巖洞窟에 生成되는 特異한 形態의 巖石으로는 鍾乳石 , 石筍 , 석주 等이 있으며, 이들은 炭酸水素칼슘 形態로 물에 溶解되어 있는 탄산칼슘 成分이 石灰巖洞窟이 生成될 때와 逆方向의 反應을 일으켜 洞窟壁에 析出되면서 만들어진다.

美國 켄터키州 매머드 洞窟 은 世界에서 가장 큰 石灰巖洞窟로, 그 길이가 約 300km, 너비가 最大 150km, 높이가 80m에 이른다.

韓國의 石灰巖 洞窟 [ 編輯 ]

韓國 에서는 太白山 盆地의 朝鮮 累層軍 石灰巖 地帶에 石灰巖 洞窟이 많으며, 平安北道 寧邊郡 蝀龍窟 , 慶尙北道 蔚珍郡 聖留窟 , 江原特別自治道 寧越郡 寧越 고씨굴 , 忠淸北道 丹陽郡 丹陽 고수洞窟 等이 有名하다. 特히 大韓民國 에서는 古生代 初期에 形成된 堆積巖 地層 朝鮮 累層軍 風村 石灰巖層 膜骨層 , 汀線 석회암층 3個 地層에 수많은 石灰巖 洞窟이 發達한다.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