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룬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볼룬드 ( 古代 노르드어 : V?lundr )는 노르드 神話 를 비롯한 게르만 神話 에 登場하는 傳說的인 대장장이이다. 노르드에서는 볼룬드 또는 벨렌트 ( Velentr ), 앵글로색슨에서는 웰란드 ( 古代 英語 : W?land , 英語 : Wayland 웨일랜드 [ * ] ), 大陸 게르만에서는 位올란트 ( 古代 故地 獨逸語 : Wiolant )라 했다.

노르드어 出戰 [ 編輯 ]

고 에다 》에 실린 〈 볼룬드의 敍事詩 〉에 따르면, 핀인 들의 王은 세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들들이 볼룬드, 에길 , 슬라그피드 였다. 한 版本에 따르면 三兄弟는 세 名의 발키리 올룬 , 헤르보르 알비트 , 흘라드구드 스反흐비트 와 各各 結婚하였다. 結婚하고 9年이 지나자 발키리들은 男便들을 떠났고, 에길과 슬라그피드는 그 뒤를 따라갔다가 永永 돌아오지 못했다. 다른 版本에 따르면 볼룬드는 白鳥女 헤르보르와 結婚하여 아들 헤이메(Heime)를 낳았지만 헤르보르는 나중에 볼룬드의 곁의 떠났다. 두 版本 모두 헤르보르는 半指 하나를 남기고 떠나는데, 보다 오래된 神話에서는 볼룬드가 이 半指의 複製品을 7百 個 만들었다는 傳承도 있다.

나중에 니두드 왕이 네리케 (오늘날 스웨덴의 네르케)에서 잠자고 있는 볼룬드를 붙잡아다 그의 오금 을 잘라 앉은뱅이로 만들고 勢바르스토드(Sævarstoð) 섬에 幽閉시켰다. 王은 감금당한 볼룬드에게 여러 가지 物件들을 大將하도록 强要했고, 헤르보르의 半指도 빼앗겨 그 半指는 王의 딸 보드빌드 에게 주어졌다.

볼룬드는 復讐하기 위하여 王의 아들들이 그를 祕密裏에 찾아오자 그들을 죽이고 그들의 頭蓋骨 聖爵 을, 눈알로 寶物을, 이빨로 브로치 를 만들었다. 그는 性작은 王에게, 寶物은 王妃에게, 브로치는 公主에게 보냈다. 나중에 公主가 半指를 수선해 달라고 찾아오자 그는 半指를 빼앗고 公主를 强姦해 아들을 孕胎시킨 뒤 自己가 만든 날개를 利用해 脫出했다.

볼숭 大系 에 登場하는 마검 그람 을 만든 것도 볼룬드라고 한다.

古代 英語 出戰 [ 編輯 ]

볼룬드가 만들었다는 物件들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