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文房具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文房具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노이 의 文具店 (案)
하노이의 文具店 (밖)
文具店에서 販賣하는 볼펜들

文房具 (文房具)는 書齋에 갖춰야만 될 照度품을 말한다. 特히 붓·먹·벼루· 종이 는 '文房四友(文房四寶)'라고 하여 西島에는 빠뜨릴 수 없는 것이다. 이 밖에 數的, 筆架, 聯想, 問喪, 文陣, 筆筒, 墨帶, 받침 等이 있다.

  • : 殷墟에서 出土된 白色 陶片에 墨書의 文字가 있고, 이미 3500年 前에 毛筆다운 것이 있었다. 現存하는 가장 오래된 遺品은 中國에서는 장사에서 出土된 붓(紀元前 3世紀)이 있다. 붓에는 量, 이리, 족제비, 말, 고양이 들의 털이 쓰인다. 某質에 依하여 乳母·姜某·겸호가 있으며, 그 形態에 따라 長棒·重峯·丹鳳·雀頭筆·면상筆·幼葉匹의 이름이 있다. 또한 털을 풀로 굳히지 않는 풀어진 붓도 있다.
  • : 漢文으로는 묵이라 한다. 松枝를 태운 그을음을 阿膠 溶液으로 다져서 굳힌 것이다. 一般的으로 소·사슴의 阿膠를 使用하는데 粘着力이 强하여 딱딱하다. 唐墨은 동갈民魚의 阿膠를 쓰므로 粘着力이 弱해 무르다. 黑色 外에 파랑·朱紅빛 多色의 먹도 있다. 中國의 고묵은 매우 비싸고 名의 鄭君防除가 有名하다.
  • 벼루 (硯): 墨色을 發하는 좋은 벼루는 예부터 文人 사이에서 愛玩 陣中되었다. 端溪硯·飮酒年·조하록석이 最上品으로 알려져 있다.
  • 종이 (紙): 닥나무나 삼아의 樹皮를 原料로 한다. 後漢의 蔡倫이 樹皮·三·옷·漁網 等을 使用하여 만들었다고 傳해지는데, 各 時代의 製紙技術이나 用途에 依하여 다양한 종이가 만들어졌고 現在 一般的으로는 半指·아선지가 使用되며 수옥地·雁皮紙·鉏封止·麻紙 等은 高級 書畫用으로서 陣中된다.
  • 表具 (表具): 作品의 形式이기도 하다. 종이·緋緞·洗面等에 쓰인 書畫는 保存하기 위하여 안감이 大魚지고(얇고 질긴 종이를 密着), 鑑賞用으로 여러 가지 形式으로 만들어진다. 眞表具·名조표구·代表丘 따위의 型이 있으며, 書畫의 內容·用途에 따라 다음과 같은 形式으로 標章된다. 簇子·두루마리·冊·額子·屛風·橫피 等이 있다.

衰退 [ 編輯 ]

2010年代 에 들어서 온라인 쇼핑몰과 大型 체인店에 밀려 洞네 文房具 줄고 있으나, 크게 減少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