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感覺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몸感覺系統 (somatosensory system) 또는 體性感覺界 또는 몸感覺 器官 또는 體性 感覺 器官 은 觸角, 溫度 , 固有感覺 (proprioception, 몸의 位置에 對한 感覺), 痛覺 (nociception) 等의 感覺을 받아들이는 다양한 受容體로 構成된 感覺 器官 이다. 感覺 器官 皮膚 上皮 , 骨格筋 , 關節 , 內部 長期 , 心血管系 等에 퍼져있다. 觸角 五感 中 하나로 받아들여지긴 하지만, 觸角이라는 것은 實際로는 아주 다양한 感覺이 섞여있다; 醫學에서 觸角이란 單語는 體性 感覺 (somatic senses)이라는 말로 代替하여 感覺 過程에 들어있는 다양한 기전을 說明하려고 試圖한다.

感覺 機關은 다양한 受容體를 통해 刺戟 을 받아들인다: 受容體에는 溫度受容體 (thermoreceptor), 機械受容體 (mechanoreceptor)와 化學受容體 (chemoreceptor) 等이 있다. 受容體를 통해 받아들인 情報는 感覺 神經 을 통해 脊髓 神經路를 따라 腦로 傳達된다. 情報 處理는 主로 大腦겉質 (cerebral cortex) 마루葉 (parietal lobe)의 中心뒤이랑 (postcentral gyrus)에 있는 日次 體性感覺 領域 (primary somatosensory area)에서 主로 擔當한다.

簡單히 말해, 感覺 過程은 感覺 神經 이 特定 刺戟에 依해 活性化되는 것으로 作用한다. 이 神經은 該當하는 몸 部位에 對應하는 腦의 特定 部位로 이어지고, 이렇게 함으로 인해 特定 部位로 들어온 感覺이 正確히 解釋될 수 있다. 腦가 맡은 身體 部位를 標示한 그림을 호문쿨루스 라고 하며, 이는 身體上 을 만드는 데 必須的이다.

해부 [ 編輯 ]

몸感覺 機關은 哺乳類 (其他 脊椎動物 들도 包含)의 몸 全體에 퍼져있다. 全體的으로 感覺 受容體 와 感覺 ( 求心性 ) 뉴런 이 末梢 部位 (皮膚, 筋肉, 臟器 等等)에 分布하며, 이는 中樞神經系 의 뉴런으로 이어진다.

一般的 몸感覺 經路 [ 編輯 ]

몸感覺 經路는 一般的으로 두 個의 긴 뉴런으로 이루어진다 [1] : 一次, 二次, 그리고 때로는 三次 神經까지 存在한다.

  • 日次 神經은 恒常 細胞體 (cell body)가 脊髓 神經 뒤뿌리節 (dorsal root ganglion)에 存在한다 (萬若 感覺이 머리나 목에서 온 것이라면, 腦神經 에 있는 三叉神經절 (trigeminal ganglion)이나 다른 神經節이 感覺을 擔當한다).
  • 二次 神經의 細胞體는 脊髓나 腦줄기 (brainstem)에 있다. 이 뉴런의 軸索 은 脊髓나 腦줄기에서 反對便으로 건너가게 된다. 이런 뉴런들의 逐朔은 施賞 (thalamus)의 여러 部位 (例를 들면 뒤배쪽核 (ventral posterior nucleus, VPN)에서, 或은 網狀體活性化系 (reticular activating system)나 小腦 (cerebellum) 等에서 끝을 맺는다.
  • 觸角이나 어떤 統覺의 境遇, 三次 神經의 細胞體가 施賞 뒤배쪽核에 있어 마루葉의 中心뒤이랑에 가서 끝을 맺는다.

末梢 部位 [ 編輯 ]

末梢 部位에서, 몸感覺 機關은 觸角을 받아들이는 機械受容體나 統覺을 받아들이는 統覺受容體 (nociceptor) 等을 통해 다양한 刺戟을 받아들인다. 以後 感覺 情報 (觸覺, 統覺, 溫覺, 冷却 等等)는 求心性 神經 (afferent neuron)을 통해 中樞神經系로 傳達된다. 求心性 神經은 여러 種類가 있어 크기, 構造, 特性이 제各各이다. 一般的으로는 받아들이는 感覺의 種類에 따라 神經이 다르게 存在한다. 例를 들어, 苦痛을 받아들이는 神經의 境遇 가느다란 무수 神經 (unmyelinated neuron)으로 천천히 感覺을 傳達하며, 觸角은 굵은 有數 神經 (mylienated neuron)으로 빠르게 感覺을 傳達한다.

脊髓 [ 編輯 ]

脊髓에 있는 몸感覺 機關의 境遇 몸에서 로 가는 오름神經路 (ascending tract)가 存在한다. [2] 神經路의 目的地 中 代表的인 것은 大腦겉質의 中心뒤이랑이다. 이것은 脊髓 뒤쪽 (dorsal column)에서 안쪽纖維띠 (medial lemniscus)를 잇는 神經들이나 앞脊髓視床路 (ventral spinothalamic tract) 神經들의 目的地가 된다. 많은 오름 몸感覺 神經들이 大腦겉質에 닿기 前 施賞 또는 網狀體에서 시냅스를 한다. 다른 오름神經路들, 그 中 特히 姿勢 를 維持하는 것에 關聯된 神經들은 小腦로 뻗어있다. 이러한 神經路에는 배쪽脊髓小腦로 (ventral spinocerebellar tract), 등쪽脊髓小腦로 (dorsal spinocerebellar tract) 等이 있다. 한便으로 無條件 反射 等에 關聯된 感覺 神經은 脊髓에서 끝을 맺는다.

[ 編輯 ]

人間의 大腦 겉質에 있는 日次 體性 感覺 領域은 마루葉의 中心뒤이랑에 存在한다. 이 領域은 받아들여진 觸角 情報가 主로 가는 곳이다. 다른 感覺 領域처럼, 이곳에도 호문쿨루스가 存在한다. 日次 體性 感覺 겉質의 境遇는 特別히 “感覺 호문쿨루스”라는 이름의 ‘地圖’가 存在한다. 이 部分의 人間 腦는 몸의 特定 部分에서 오는 感覺을 받아들이며, 各 部位에 割當된 神經의 量이 다르다. 例를 들면, 손으로 들어오는 感覺을 處理하는 神經의 量은 많은 反面, 등쪽의 感覺을 處理하는 神經은 적다. 興味롭게도, 한 硏究에 따르면 體性 感覺 겉質이 偏頭痛 을 앓는 사람들에게서는 21% 程度 더 두꺼운 것이 發見되었다고 한다. [3] 아직 이 現象의 意味는 알려져있지 않다. 固有感覺과 姿勢에 關聯된 情報는 大腦가 아닌 小腦에서 主로 處理를 하게 된다.

感覺 喪失 [ 編輯 ]

感覺 喪失 (sense deprivation)이란 어떤 사람이 觸覺을 거의 느끼지 못했을 때의 現象이며, 特히 嬰兒期 때 큰 問題가 된다. 嬰兒의 感覺 喪失은 以後 行動的, 健康敵, 生理的 發達에 있어 여러 가지 問題를 낳게 된다. 아쉽게도 이 分野는 硏究가 깊이 되지 않아 그 影響에 對해 알려진 것이 많지는 않다. 硏究가 進行되기 前, 觸角은 사람의 發達에 있어 微微한 影響을 끼치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1945-47年, 신시내티 大學의 로버트 해트필드 (Robert Hatfield) 博士의 論文에 따라 이 觀點이 무너지기 始作하였다. 한便으로 當時 아이들을 돌보는 醫療人이었던 렌 스피츠 (Rene Spitz) 博士는, 特定 嬰兒 및 幼兒들의 갑작스런 死亡에 對한 原因 糾明에 着手하였다. 1958-1962年이 되어 海里 할로우 (Harry Harlow)의 硏究가 이뤄지고 나서야 原因이 糾明되었다. 아이들은 觸覺을 거의 느끼지 못했던 것이다. 원숭이 새끼들을 가지고 한 할로우의 硏究에 따라 그는 觸覺의 重要性을 깨닫게 되었다. 以後 존 보울非 (John Bowlby)와 罵詈 설터 愛人즈워스 (Mary Salter Ainsworth)의 硏究를 통해 愛着 理論과 關聯하여 觸角이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가 確認되었다. 로버트 해트필드는 이런 實驗들의 結果를 論하면서 “愛情이 담긴 손길과 無視, 罰을 주는 손길 間의 差異는 愛着 理論의 中心 話頭이며, 이런 硏究들은 할로우의 硏究를 人間에게 適用한 것이라 볼 수 있다.”라고 主張하였다.

生理 [ 編輯 ]

모든 몸感覺은 生理的인 受容體의 活性化로 始作된다. 이러한 몸感覺 受容體는 普通 皮膚, 長期 또는 筋肉을 덮고 있다. 이 受容體들의 構造는 모든 境遇에서 많은 類似點을 보이며, 그 例로 自由神經終末 (free nerve ending) 또는 캡슐에 싸여있는 神經 終末을 가진 點이 있다. 그것들은 움직임 (機械受容體), 壓力 (機械受容體), 化學的 變化 (化學受容體) 또는 溫度에 依해 活性化가 된다. 또다른 活性 要因으로는, 例를 들어 손가락이 表面을 스칠 때 일어나는 振動 이 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200 마이크로미터 以下의 屈曲이 있는 表面을 만져보고 부드럽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런 表面을 만질 때 일어나는 振動은 大略 250 Hz 程度로, 이는 層板小體 (Pacinian corposucle)가 反應하는 最適의 周波數이다. [4] 活性化가 되는 過程 亦是 類似하다; 刺戟은 神經 終末에서 脫分極 (depolarization)을 일으키고 活動 前衛 (action potential)가 나타난다. 이 活動 前衛는 脊髓 等의 位置로 뉴런을 따라 傳達된다.

科學 技術 [ 編輯 ]

觸角 科學 (haptic technology) 分野에서는 感覺을 現實 그리고 假想 空間에서 느낄 수 있게 해주는 技術을 硏究하고 있다. 이러한 發展은 感覺 機能에 對해 重要한 洞察을 提供해주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Saladin KS. Anatomy and Physiology 3板, 2004. McGraw-Hill, New York.
  2. Nolte J.The Human Brain 5th ed. 2002. Mosby Inc, Missouri.
  3. "Thickening in the somatosensory cortex of patients with migraine." Alexandre F.M. DaSilva, Cristina Granziera, Josh Snyder, and Nouchine Hadjikhani. Neurology, Nov 2007; 69: 1990 - 1995.
  4. Scheibert J, Leurent S, Prevost A, Debregeas G. (2009). The role of fingerprints in the coding of tactile information probed with a biomimetic sensor. Science. 323(5920):1503-6. PMID 19179493

參考 文獻 [ 編輯 ]

  • Emile L. Boulpaep; Walter F. Boron (2003). 《Medical Physiology》. Saunders. 352?358쪽. ISBN   0-7216-3256-4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