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가미 이에치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모가미 이에치카 ( 日本語 : 最上 家親 もがみ いえちか [ * ] , 덴쇼 10年 ( 1582年 ) ~ 겐나 3年 陰曆 3月 6日 ( 1617年 4月 11日 )는 日本 아즈齒모모야마 時代 의 武裝, 에도 時代 다이묘 이다. 모가미 家門 의 12代 堂主, 야마가타番 의 2代 번주이다. 初名은 요시치카( 義親 )이다.

生涯 [ 編輯 ]

덴쇼 10年(1582年), 모가미 家門의 11代 堂主인 모가미 요시아키 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오사키( 大崎 )氏이다. 다테 마사무네 는 四寸 刑에 該當한다.

分路쿠 3年( 1594年 )부터 도쿠가와 이에야스 近視 ( 近侍 )로서 섬겼고, 이에야스 밑에서 13歲 때 원복식을 치렀다. 이때 이에야스( 家康 )의 便휘를 받아서 이에치카( 家親 )로 改名하였다. 分路쿠 4年( 1595年 )부터는 이에야스의 아들 도쿠가와 히데타다 의 家神이 되었다. 게이初 5年( 1600年 )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는 히데타다를 따라서, 徐君 所屬 사나다 마사유키 가 지키는 우에다 性 攻擊에 參加했다.

壬辰倭亂 (1594年)부터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近視로 모시어 13歲에 歎服한다. 처음에는 아버지보다 漢字를 받고 요시齒카고 自稱하고 있었지만, 이에야스의 便휘을 받고 이에齒카로 改名했다. 壬辰倭亂(1595年)부터는 이에야스의 셋째 아들 히데打多義 家神으로 모셨다. 이는 아버지 요시미쓰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事後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天下人이 될 것을 豫見하여 일찍부터 家親을 도쿠가와氏 로 모시게 했던 것이다. 게이初 5年(1600年)의 세키가하라 戰鬪 에서는 히데타다에 따라, 徐君의 사나다 마사유키 가 지키는 우에다性 攻勢에 參加했다.

늦어도 게이初 7年(1602年) 以後, 兄 요시야스의 少領인 區 賜暇에氏( ?寒河江氏 ) 少領을 繼承했다. 그러나, 바쁜 이에치카 賜暇에성(寒河江城)에서 家臣과의 面會는 좀처럼 할 수 없었던 것 같다.

兄인 모가미 요시야스 가 갑자기 死亡하였고, 게이初 19年( 1614年 )에 아버지가 病으로 死亡함에 따라, 이에치카는 그 뒤를 이어 야마가타 番의 2代 番株價 되었다. 같은 해 겨울에 오사카 겨울 戰鬪 가 始作되자, 도요토미 家門 과 親密한 사이이던 동생 시미즈 요시치카 를 征伐하여 도쿠가와 側에 加擔하였음을 表明하였다. 그리고 에도城 의 有數(留守) 役割을 맡았고, 게이初 20年( 1615年 )의 오사카 여름 戰鬪 에서도 에도 城 有數 役을 맡았다.

겐나 3年(1617年), 야마가타性 에서 36歲의 나이로 急死했다. 『도쿠가와 實技( ?川?紀 )』에 依하면, 사루가쿠 ( 猿? )를 보다가 갑자기 죽어서, 사람들이 이를 異常하게 여겼다고 한다. 赤字인 모가미 요시토視 가 그 뒤를 이었다.

死因과 內紛 [ 編輯 ]

死因에 對해서는 여러 說이 있지만, 『도쿠가와 미키』에서는 '元惡을 보면서 急死한다. 사람들 모두 이것을 疑心한다.'라고 되어있듯이 毒殺의 疑心 或은 級兵士의 可能性을 指摘하고 있다.

家督은 嫡男 요시토市가 이어졌지만 요시토市와 야마盧베 요시타다(家親의 동생) 사이에 內紛은 더욱 激化되었다. 夭折한 것과 次世代에 모가미 家門이 改易되면서 後世에는 아버지답지 않은 暗君으로 取扱되기도 한다.그러나 家親의 愚鈍함을 傳하는 揷畵는 別로 남아 있지 않다.

便휘를 준 人物 [ 編輯 ]

登場 作品 [ 編輯 ]

  • 大河드라마 애꾸눈 流 마사무네(1987年): 모가미 家親驛 호리 히로미치 [2]
  • 테즈카 오사무 『사이조 展示말』(漫畫)
  • 후지TV 系列 [世上에 奇妙한 이야기]「카게무샤」 [3]

各州 [ 編輯 ]

  1. 아내가 家親의 누나 또는 女同生 기쿠히메(禧久?).
  2. 三角關係 葛藤으로 側室에게 暗殺된다.
  3. 상기(上記)를 原作으로 하고 있다
前任
모가미 요시아키
第2代 야마가타番 번주 (모가미 家門)
1614年 ~ 1617年
後任
모가미 요시토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