란雙 王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란雙 王國 (Lanxang Kingdom, 泰國語 : ???????????????? 아나짝 亂唱 [ * ] )은 메콩江 中流 地域에서 14世紀에서 18世紀에 걸쳐 存在했던 歷史的인 王朝이다. 란雙( 라오語 : ???????? )은 "百萬 마리의 코끼리"라는 뜻이고, 타이 學者들 사이에서는 '亂唱 王國' [1] 으로 表記한다. 北쪽의 쳉훙 王國 , 西쪽의 란나 王朝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泰國 山岳 部族의 "므앙(國家) "의 하나이며, 라오 族 의 政治 制度와 上座部 佛敎 를 합친 王權 思想에 依해 支配되고 있었다. 또한 란雙 王朝는 現在 라오스 領土를 거의 支配하고 있었기 때문에, 라오스에게는 正體性의 基盤이며, 란雙은 라오스의 다른 이름으로도 使用되곤 한다. 世界文化遺産 루앙프라방 의 마을 等에서는 隆盛한 佛敎 文化를 體驗할 수 있다.

歷史 [ 編輯 ]

王朝의 歷史는 '統一 란雙 時代'(1353年-1710年 前後)와 '三國 時代'(~ 1779年 까지)로 나뉜다. 王朝는 파응움 王(Fa Ngum)에 依해 14世紀에 세워졌으며, 支配 領域을 메콩江 流域에서 코랏 盆地 까지 擴張시켰다. 16世紀 後半 세타티랏 王 時代에 따웅禹 王朝 (버마)의 侵攻을 받아 資金을 비엔티안 으로 首都를 옮겼다가 結局은 버마 에 占領되었다. 그러나 王朝는 17世紀 初盤에 버마의 支配를 克服하고 술里냐웡사 王( 라오語 : ???????????????????? 술里냐웡사 탐미끄랏 , King Souligna Vongsa) 時代에 上座部 佛敎 를 비롯한 文化와 文學의 全盛期를 맞았다.

18 世紀 初盤이 되면서 王朝는 王位 繼承을 둘러싸고 內紛에 접어들게 되었다. 王位 繼承者가 支配하는 루앙프라방 王國 , 비엔티안 王國 , 참파삭 王國 의 三國과 氏앙쿠앙 王國 , 네 나라로 分裂되었다. 이러한 여러 王朝는 消耗的인 衝突과 競爭을 反復하면서 漸次 弱化되어, 1779年 세 나라가 톤부리 王朝 (타이)의 支配 아래에 들어감으로써 란雙 王朝의 獨立은 끝을 맞게 되었다. 또한 루앙프라방의 地域 및 비엔티안 王國은 모두 란雙이라는 이름으로 相續하여 王朝의 明白은 維持되었으며, 1949年 라오스 獨立 時, 루앙프라방의 王이 라오스 王國의 國王으로 卽位하게 된다.

國王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타이어로도 '亂唱'은 '百萬 마리의 코끼리'이다.